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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앙도(鴛鴦圖) / 요점정리 / 이해조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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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자소개 

    이해조(李海朝: 1869-1927) 

경기도 포천 출생. 호는 동농(東濃), 열제(悅齊). 신소설 작가. 1906년 <잠상태(岑上笞)>를 <소년 한반도>에 발표. <제국신문> 기자. 그는 한국 근대 문학의 태동기에 있어서 어떤 작가보다 양적·질적인 면에서 뛰어난 신소설 작품을 발표한 작가였으며, 한국 근대 문학의 시초를 이룩한 공헌자로 평가받고 있다. 이해조의 작품 세계는 초기에는 교훈적인 공리성을 추구하였으나 후기 작품들은 흥미·오락적인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다. 그의 소설관과 실제 작품 경향은 서로 괴리되어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작품으로는, <자유종>, <빈상설>, <구마검(驅魔劍)>, <화(花)의 혈(血)>, <춘외춘(春外春)>, <월하가인(月下佳人)>, <고목화(枯木花)>, <봉선화> <원앙도(鴛鴦圖)>등의 창작 신소설과 <옥중화(獄中花)>, <연(燕)의각(脚)>, <강상련(江上蓮)>, <토의 간(肝)> 등의 개작 신소설이 있다. 

  

요점정리 

인물 : 말불 - 민 군수의 아들. 지모가 아주 뛰어남. 
         금쥐 - 조 감사의 딸. 지혜가 뛰어난 기녀(奇女). 말불과 대립·갈등 관계에 
                   있으나 결국 만난(萬難)을 극복하고 말불과 결혼하게 됨. 
배경 및 시점 : 개화기의 급변하는 정세 속에서 시류에 따라 변해 가는 두 벼슬아치 
                     집안을 배경으로 하는 전지적 작가 시점. 
주제 : 서구 문화의 수용. 전통적인 남존 여비 의식에서 벗어나 여권 신장 의식 
          고취. 개화 의식 고취. 

  

이해와 감상 

  <원앙도>는 1911년 12월 30일 <보급서관>과 <동양서원>에서 발간된 개화기 신소설이다. 이 작품의 중심 구조는 '말불'이라는 민 군수의 아들과 '금쥐'라는 조 감사의 딸 사이의 대립과 갈등이다. 그러나 이들은 만난을 극복하고 화해를 이루며 갈등을 해소한다는 '해피 엔딩'의 결말을 보인다. 

전반부의 말불과 금쥐의 대립과 갈등 그리고 갈등 해소로 인한 백년 가약, 후반부의 파란 만장한 사건 전개 끝에 주인공들을 해외로 출국시킴으로써 사건의 대단원을 맺는 '양대 구조'를 지닌 작품이다. 따라서 <원앙도>는 소설의 갈등 구조가 다른 개화기 작품들에 비해 뚜렷하고 개연성이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 밖에도 이 작품은 개화기의 시대적 사회상을 반영한다든지 정치 사회의 부조리와 모순, 인신 매매, 관리들의 부패상 등을 깊이 있게 다룸으로써 당대의 사회 현실을 비판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줄거리 

  양덕군을 다스리는 민 군수는 조 판서가 새로 평양 감사로 부임해 오자 전전 긍긍하기 시작한다. 그것은 두 집안의 선대(先代)에 혐의(嫌疑)진 일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민 군수에게는 열 한 살밖에 안 되었지만 지모가 아주 뛰어난 '말불'이라는 아들이 있었는데, 그 '말불'이가 술수로써 조 감사의 병부를 훔쳐와 아버지에게 가해질 화를 면하게 하고 오히려 조 감사를 곯린다. 

한편, 조 감사에게는 열 살 난 딸 '금쥐'가 있었는데 그녀 또한 '말불'에 못지 않은 기녀(奇女)라, '금쥐'도 계략을 써서 잃었던 조 감사의 병부를 되찾게 만든다. 이렇듯 재자(才子)와 기녀(奇女)의 지혜는 이루 측량할 수 없어 막상 막하로 겨루다가 끝내는 양가의 오래된 혐의(嫌疑)를 해소시키고 두 사람도 백년 가약을 맺게 된다. 

이상이 <원앙도>의 전반부에 해당되며 후반부는 다음과 같다. 

조 감사의 아우는 정부를 개혁하려다 붙들려 참변을 당하고 조 감사도 연루되어 잡혀 가게 된다. 금쥐는 안경지가 해주로 데려가서 보호한다. 그런데 안경지가 출타한 사이에 안경지의 아내가 '금쥐'를 해주 본관에 팔아먹는다. 그러나 금쥐는 조 감사와 막역지간인 해주 본관(本官)의 보호를 받게 된다. 이렇게 만난을 극복한 금쥐는 말불과 결혼, 출옥한 조 감사와 더불어 세 사람은 해외로 떠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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