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언어의 일반적(一般的) 특성

by 송화은율
반응형

언어의 일반적(一般的) 특성

 

국어를 비롯하여 세계의 모든 개별 언어들은 언어로서의 일반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언어 의 일반적 특질에 대한 이해는 국어와 국어학의 이해에 밑바탕이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언어 의 일반적 성질을 어느 정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언어의 일반적 특성은 대략 다섯 가지로 요 약할 수 있다.

 

첫째로, 언어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의사 소통의 기본적 수단으로서 창조성(創造性, creativity)이 있다. 언어가 인간만이 지니고 있는 의사 전달의 수단이라는 사실은, 인간의 언어 와 동물의 의사 전달 체계의 상호 비교를 통해서 쉽게 밝혀질 수 있다. 동물의 경우에는 무한 한 의사 전달의 표현이 불가능하고, 정보의 복합적 표현도 불가능하다. 다만 제한된 몇 가지의 의사 전달 내용만이 전달될 뿐이고, 그 내용도 유전적으로만 다음 세대로 이어질 뿐이다. 따라 서 그것은 유한적이고, 비생산적이며, 비창조적이다. 그러나 인간은 무한적이고 생산적이며,  조적이다. 인간이 언어에서는 누구나 전에 들어 보지도, 써 보지도 않은 문장을 만들어 낼 수 도 있고, 또 그것을 듣고 이해할 수도 있다. 인간은 새로운 사물이나 상황에 알맞는 새 단어를 만들어 낼 수도 있고, 단어들을 결합시켜 무한히 긴 문장을 만들 수도 있으며, 동일한 의미의 여러 가지의 다양한 표현으로 긴 문장을 만들 수도 있다.

 

둘째로, 언어에는 이원성(duality)이 있다. , 언어는 소리(음성)와 의미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소리 체계와 의미 체계가 독립적으로 분리 되어 있는 것이다. 동물의 의사 소통 체계에서 는 소리와 의미가 한 덩어리로 되어 있어서 둘이 구분되지 않으므로 동물은 비슷한 소리로 전 혀 다른 의미를 나타낼 수 없으나, 인간의 언어는 소리와 의미가 서로 독립적으로 분리되어 있기에 비슷한 소리로 완전히 다른 의미를 나타낼 수 있으며, 완전히 다른 소리로 동일한 의 미를 나타낼 수도 있다.

 

셋째로, 언어의 형식과 내용의 관계는 임의적(任意的, arbitrary)이며 관습적(慣習的)이다. 임의적이란 말은 그 둘의 관계가 필연적이 아니라는 것을 뜻하고, 관습적이란 말은 사회적 약 속에 의해 맺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계의 어느 언어에서나 말소리와 의미가 역사적으 로 변할 수 있다는 사실과 동음어와 동의어가 있다는 사실로 입증된다. 만일 말소리와 의 미의 관계가 임의적, 관습적이 아니라면, 언어의 변화는 이루어질 수 없을 뿐 아니라, 동음어와 동의어는 생겨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런데, 여러 언어에는 말소리와 의미의 결합이 필연적(必然的)인 것으로 여겨지는 예가 있 . 의성어와 의태어가 그것이다. 그러나 이는 수효가 그리 많지 않으며, 실제 사물의 소리나 시늉을 완벽하게 그대로 나타낼 수도 없다. 그것은 단지 소리 의 상징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넷째로, 언어는 분석적(分析的, analytic)이고, 체계적(體系的, systematic)이며, 구조적(構造 , structural)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언어는 일정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소리의 연속체이다. , 언어를 음향 물리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단어, 구절, 그리고 문장이 모두 끊임없는 소리의 연속체인 것이다. 따라서 소리의 최소 단위인 음소(音素, phoneme)로 분석될 수 있다. 그리 고 언어는 일정한 의미를 지니고 있기에 의미의 최소 단위인 형태소(形態素, morpheme)로 분석 될 수도 있고, 특히 어휘 항목들의 경우에는 각 단어가 의미 성분(또는 의미 자질, semantic feature)으로 분석될 수 있다. 그러므로 분석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언어는 사실상 문장들 의 집합체인데, 각 문장은 단어들의 배열(配列)과 결합(結合)으로 이루어져 있기에 언어는 통 사적(統辭的)으로 분석될 수도 있다.

 

그런데 이들 음소, 형태소, 단어들은 규칙적인 순서와 방법에 따라 배합되는 것이어서 체계 적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음소, 형태소, 의미 성분 및 단어들과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기에 언어는 구조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섯째, 언어는 문화적(文化的) 전달(傳達)을 가능하게 한다. 인간은 무한한 언어 능력 (linguistic competence)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모로부터 어떤 언어를 유전받았느냐 하는 것 과 아무 관계없이 다른 문화권의 언어들을 습득할 수 있다. 그리고 언어로써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풍습 및 사회 일원으로서 획득한 여러 능력과 습관을 다음 세대로 전승시킬 수 있 .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