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애너벨 리 / 핵심정리 및 해설 / 에드가 A. 포

by 송화은율
반응형

애너벨 리 / 에드가 A.

 

퍽이나 오래된 이야깁니다.

바닷가의 한 왕국에

혹여나 여러분도 아실지 모를

애너벨 리라는 한 아가씨가 살았답니다.

날 사랑하고 내 사랑받는 것밖에는

다른 아무 생각 없이 사는 아가씨

 

바닷가의 이 왕국에

그 애도 어린 아이 나도 어린애

하지만 우리는 사랑보다 더한 사랑으로

서로 사랑했지요, 나와 애너벨 리는

하늘의 날개 돋친 천사님들도

우리를 부러워할 그런 사랑을

 

바로 바로 그 때문, 그 옛날

바닷가 이 왕국에서

오밤중 구름에서 바람이 불어 닥쳐

나의 애너벨 리를 냉기로 휩싼 것은

그래서 그녀의 대갓집 친척들이

그녀를 내게서 앗아가 버렸지요.

그리곤 바닷가 이 왕국의

무덤 속에 그 애를 가뒀답니다.

 

천국에서 절반도 행복하지 못한 천사들이,

그 애와 나를 시기하게 된 거지요.

맛아요! 바로 그 때문에

(바닷가 왕국에선 누구나 다 알아요.)

구름에서 바람이 불어 닥쳐

내 애너벨 리를 차디차게 죽였답니다.

 

하지만 우리의 사랑은

나이 먹은 어른들, 똑똑한 어른들의 사랑보다도

훨씬 강했어요.

저 하늘 위 천사들도 바다밑 물귀신도

어여쁜 애너벨 리의 영혼과

내 영혼은 떼 놓을 수 없답니다.

 

달만 뜨면 언제나 찾아드는

어여쁜 애너벨 리의 꿈

별만 뜨면 언제나 눈에 선한

애너벨 리의 빛나는 눈동자

그래서 밤새도록 나의 애인, 나의 사랑

나의 목숨, 나의 색시 옆에 누워 있어요.

바닷가의 그 애 무덤 속에서

바닷가의 그 애 잠자리에서.

 

[시어, 시구 풀이]

혹여나 : 혹시나. 어쩌면

냉기로 휩싼 것은 : 죽음으로 몰고 간 것은

사랑보다 더한 사랑 : 세상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말하는 세속적이고 통속적인 의미의 사랑을 뛰어넘는 지순(至純)한 사랑

바로 바로 그 때문, 그 옛날에 - 무덤 속에 그 애를 가뒀답니다. : 애너벨 리의 죽음은 참으로 지순한 사랑에 대한 신들의 질투 때문이었다고 화자는 말하고 있다. 신들의 질투로 애너벨 리가 죽었다고 표현함으로써 애너벨 리의 죽음과 와의 사랑을 승화시키고 있다.

천국에서 절반도 행복하지 못한 천사들이, - 시기하게 된 거지요. : 애너벨 리와 자신의 사랑은 천국에서의 생활보다도 더욱 아름답고 행복한 것이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사랑은 - 훨씬 강했어요. : 자신과 애너벨 리 사이를 갈라 놓음으로써 그들의 사랑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했던 어른들과는 달리 이들의 사랑은 보다 순수한 영혼의 사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저 하늘 위 천사들도 - 내 영혼을 떼 놓을 수 없답니다. : 비록 죽음이 애너벨 리를 갈라 놓을 없답니다.

달만 뜨면 언제나 찾아드는 - 바닷가의 그 애 잠자리에서. : 죽음마저도 초월한 의 영원한 사랑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핵심 정리]

지은이 : 에드거 A. (Edgar Allan Poe 1809-1849) 미국의 시인. 소설가. 비평가. 주로 꿈과 상상의 세계를 묘사하였으며, 작품으로는 헬렌에게”, “해저의 도시등이 있으며, 시집으로 <포 시집>(1831), <갈가마귀와 그 외의 시들>(1849) 등이 있고, 소설로는 어셔 가의 몰락”(1839), “검은 고양이”(1843) 등이 널리 알려져 있다.

갈래 : 자유시. 서정시. 낭만시

율격 : 내재율

성격 : 비극적. 낭만적. 환상적

어조 : 죽은 여인을 그리는 애절한 목소리

표현 : 이국적이고 신비적이며 환상적인 분위기를 창출. 비유와 반복을 통해 진실한 사랑의 감정을 노래함

구성 : 시간에 따른 추보식. 점층적 전개

1연 바닷가 어느 왕국에서의 애너벨 리와 나의 사랑

2연 지고지순한 사랑 [1-2. ]

3연 애너벨 리의 죽음

4연 애너벨 리의 죽음으로 인한 비탄 [3-4. ]

5연 갈라 놓을 수 없는 사랑과 영혼[]

6연 죽음을 초월한 영원한 사랑[]

제재 : 애너벨 리와의 사랑과 그녀의 죽음

주제 : 죽음을 초월한 영원한 사랑

출전 : <갈가마귀와 그 외의 시들>(1849)

 

작품 해설

양어머니 앨렌이 세상을 떠난 뒤로 모성애에 굶주렸던 포는 숙모인 클렘 부인에게 의지하게 되었는데, 그녀에게는 버지니아 클렘이라는 딸이 있었다. 포는 그 딸을 사랑하게 되어, 그녀가 14세 되던 해 그의 나이 27세로 결혼하게 된다. 이 둘의 사이를 두고 이성으로서 부부의 결합이었는가, 아니면 어디까지나 오누이 간의 플라토닉한 사랑이었는가에 대해서 평론가들 사이에는 많은 논란이 있었다.

 

아내는 오랫동안 앓았던 폐병이 악화되어 25세의 나이로 가난 속에서 세상을 떠나고 만다. 실의에 잠긴 포는 많은 여인들과 교제를 계속했으나 파혼 당하는 등 결혼에까지는 이르지 못하고 행려병자(行旅病者)가 되어 세상을 떠났다. 작자의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 아내에 대한 애정을 이 시와 연결시키면서 작품을 감상해 보자.

 

작자가 죽은 지 이틀 후에 세상에 알려져 더욱 유명해진 이 시는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그리움을 신비와 환상의 세계로 노래한 아름답고 애절한 사랑의 시다. 이 시는 죽음마저도 초월한 영원한 사랑을, 애조 띤 율조와 이국적 분위기 속에서 환상적인 아름다움으로 승화시켜 노래하고 있다.

 

낭만주의적 경향을 갖는 포(Poe)는 문학의 목적을 교훈보다는 미()의 창조에서 찾는다. 이러한 미에 대한 절대적 추구는 가난함 속에서 비참하게 결핵으로 죽어간 아내를 멀고 먼 바닷가 어느 왕국의 소녀로 미화할 수 있는 결정적 요인이 된다. 그러한 미적 특질은 음악성의 측면에서도 나타난다. 특히 바닷가 왕국애너벨 리의 반복은 이 작품의 애조 띤 율조를 더욱 살려 주고 있어 작품의 정감을 더해 준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