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십자가(十字架)- 윤동주

by 송화은율
반응형

자가(十字架) - 윤동주

 

 

쫓아오던 햇빛인데

지금 교회당 꼭대기

십자가에 걸리었습니다.

 

첨탑(尖塔)이 저렇게도 높은데

어떻게 올라갈 수 있을까요

 

종소리도 들려오지 않는데

휘파람이나 불며 서성거리다가,

 

괴로웠던 사나이,

행복한 예수 그리스도에게처럼

십자가가 허락된다면

 

모가지를 드리우고

꽃처럼 피어나는 피

어두워 가는 하늘 밑에

조용히 흘리겠습니다.

 

--시집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1948)--


<핵심 정리>

 

감상의 초점

윤동주는 철저한 기독교 가정에서 성장하였으므로 그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 시는 그러한 기독교적 수난 의식과 속죄양(贖罪羊) 의식을 바탕으로 씌어진 것이다.

이 시에는 윤동주의 인생관이 나타나 있다. 그는 당시의 상황을 어두운 밤으로 인식하고 자기 희생으로 그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이 시에서 십자가는 기독교의 징표나 형벌의 도구를 뜻하는 관습적 상징으로만 쓰인 것이 아니고, ‘종교적 또는 도덕적 생활의 목표를 뜻하는 개인적 상징으로 쓰인 것이다.

성격 : 상징적, 기독교적, 저항적, 의지적, 독백적

심상 : 청각적, 시각적 심상

어조 : 결의에 찬 신념의 목소리

특징 : 역설적으로 표현

저항적 태도가 드러남

시상 전개 : 외면 세계에서 내면 세계로 전개

구성 : 첨탑에 대한 동경(1-2)

현실에 뛰어들지 못하고 망설임(3)

희생의 목표 설정(4)

구원을 위한 희생의 결의(5)

제재 : 십자가

주제 : 고난을 짊어지려는 희생의 의지

 

 

<연구 문제>

1. 이 시에서 (1)관습적 상징으로 쓰이는 사물을 시인이 특수한 의미로 사용하고 있는 시어를 지적하고, (2)그것이 문맥상 어떤 의미로 쓰인 것인지 설명하라.

(1) 십자가

(2) 시적 화자가 도달하기 어려움을 절실히 느끼면서도 동경하여 마지않는 종교적 또는 도덕적 생활의 목표

 

2. 에서 예수는 괴로웠으나 행복하다고 모순된 표현을 한 이유를 50자 내외로 설명하라.

예수가 십자가에 못박힌 것은 괴로웠겠지만, 인류를 구원한 것으로 보면 행복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3. (1)삶의 태도가 의지적으로 표현된 연을 찾아 쓰고, (2)시적 화자가 보여 주고 있는 결의를 하나의 문장으로 쓰라.

(1) 5

(2) 나는 민족을 구원하기(독립시키기) 위해 스스로를 희생하였다.

 

4. 에서 보조 관념으로 쓰인 의 비유적 의미를 30자 정도로 쓰라.

비장한 최후가 오히려 황홀하 경지에 이를 수도 있음을 비유한다.

 

<감상의 길잡이>

이 시는 윤동주의 종교관과 역사관, 인생관이 잘 나타난 작품이다.

1연에서 나의 희망 또는 목표는 교회당 꼭대기 십자가에 걸려 있다고 진술하고 있다. ‘햇빛은 이상이나 희망의 이미지다. ‘십자가는 시적 화자의 종교관이나 역사관 또는 인생관과 관련된 목표를 뜻한다.

 

2연에는 삶의 목표와 시적 화자의 거리감, 단절 의식이 엿보인다. 약한 인간으로서의 고뇌와 갈등이 내포되어 있다.

3연에서 화자는 첨탑에 올라갈 수 없기 때문에 혼자서 서성거리며 방황한다. 시인의 고독한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신념과 행동의 괴리감(乖離感)에서 고민하는 모습도 보인다.

 

4연은 예수 그리스도는 현실에서 인류의 모든 짐을 지고 괴로워했으나 십자가에 못박혀 희생되었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행복하였다고 여긴다. 그래서 예수처럼 자기 희생을 위한 십자가가 허락되기를 바란다.

 

5연에는 순절 정신(殉節精神)이 나타나 있다. 자신도 당시의 어두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처럼 순절(殉節)하겠다는 것이다. ‘어두워 가는 하늘 밑은 암담해지는 당시의 상황을 상징한 것이고, ‘꽃처럼 피어나는 피는 희생을 통한 구원을 암시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시에는 수난 의식(受難意識)과 속죄양 의식(贖罪羊意識)이 깔려 있다. 그것은 기독교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것이다. 그러나 더 직접적인 동기가 되는 것은 일제 치하의 어두운 시대에 무기력하게 사는 자기 자신에 대한 자책과 현실적 괴로움에 근거한다. 그 자책과 괴로움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순절(殉節)을 생각한 것이다. 그것은 민족을 위해서 스스로 희생하겠다는 소명 의식(召命意識)으로 파악해도 좋을 것이다.

 

윤동주는 29세의 젊은 나이에 일본에서 옥사(獄死)했다. 시 정신과 행동이 일치된 좋은 본보기다.

 

 

<맥락 읽기>

1. 화자는?

나오지 않는다.

 

2. 말하는 대상이 있나?

없다,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3.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시 속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1: 쫓아오는 햇빛이 십자가에 걸렸다.

2: 십자가가 너무 높아 자신은 올라갈 수 없다.

3: 휘파람이나 불며 서성거린다.

4, 5: 예수 그리스도에게처럼 십자가가 허락된다면 꽃처럼 피어나는 피를 조용히 흘리겠다.

 

4. 위에서 살펴본 내용 중 가장 핵심적인 이야기는?

자신도 예수처럼 십자가에 못박혀 피를 흘리겠다.

 

4-1. 4의 의미를 자세히 알아 보기 위해 1,2행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알아 보자.

인류의 고통을 짊어졌기 때문에 괴로웠고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십자가에 못박혀 희생되었음으로 해서 행복했습니다.

 

5. 그렇다면 화자가 왜 십자가를 짊어지고자 했는지 다음 시인의 생애를 바탕으로 해서 생각해보자.

시인 윤동주(19171945)는 북간도 명동촌에서 당시 명동학교 교사였던 윤영석 씨의 맏아들로 태어남. 독실한 기독교 집안의 분위기와 비교적 유복한 가정환경에서 성장. 민족의식이 강했던 북간도에서 중학교 생활을 보냄. 그의 평생의 동지였던 사촌 형 몽규는 김구가 주관하던 낙양 군관 학교에 입학 독립 운동에 투신하고 1년만에 요시찰 인물이 되어 돌아옴. 이때 동주도 평양의 숭실 중학교에 편입하게되고 후에 일제 신사 참배 강요에 대한 항의로 자퇴. 1938년 몽규와 나란히 연희 전문 문과에 입학. 연희 전문의 4년간의 생활 동안 동주는 본격적인 시 창작 활동에 전념하여 주옥 같은 시를 남김. 시집으로 하늘과 별과 바람과 시란 제목으로 시집을 내려했으나 일제말기의 험학한 상황과 경제적 사정으로 뜻을 이루지 못함. 1942년 졸업 후 , 그는 몽규와 함께 유학길에 오름 19437월 여름 방학을 맞아 귀향길을 서두르던 중 독립 운동의 혐의로 일본 경찰에 체포. 1945216일 동주는 복강 형무소에서 갖은 악형 끝에 생을 마감함. 시신을 수습하러 간 동주의 아버지가 사촌형 몽규를 면회했는데 동주의 죽음의 원인은 일제의 생체 실험이었음이 드러남. 몽규도 한달 뒤 숨을 거둠.

민족을 위한 희생의 의미.

 

** 그러니까, 기독교적인 순결성을 바탕으로 험난한 시대 상황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양심을 지키고자 했던 시인의 삶을 보면 화자가 십자가를 짊어지겠다는 것은 바로 자기 희생의 의미로 볼 수 있겠지.

 

 

** 이제 어느 정도 맥락은 파악되었다. 지금부터는 좀더 세부적 의미를 알아 보자.

 

6. 시대적 상황을 알 수 있게 해주는 구절을 찾아 보자.

어두워 가는 하늘

 

7. 위의 문제 5번에서도 볼 수 있듯이 십자가는 일반적으로 기독교의 징표를 나타낸다. 이 시에서 십자가는 화자에게 어떤 존재일까?

화자가 도달하고자 하는 종교적, 도덕적 생활 목표.

 

8. 1연에서 햇빛의 이미지는?

밝음, 희망, 이상...

8-1. 1연에서 지금은 어느 때인가?

점점 암담해 가는 상황

8-2. 11행의 의미는?

희망과 이상을 가지고 가치있는 삶을 추구

8-3. 12, 3행의 의미는?

시대 상황이 점점 어두워 가는 지금 십자가를 생각하게 된다.

 

9. 32행의 서성거리다란 시어에서 알 수 있는 화자의 태도는?

 

10. 이 시의 주제는?

민족을 위해 희생하는 삶을 살겠다는 결의.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