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논술 6 - 서론 본론 결론 쓰기
by 송화은율
서론 본론 결론 쓰기
1) 서론쓰기
일반적으로 논술에서 서론은 주의를 환기시키는 구실을 한다고 하여 표현의 참신성에만 신경을 쓰고 문제 제기를 빠뜨리는 경우가 많다. 문제 제기라고 하는 것은 제시된 문제를 다루어야만 하는 필연적인 이유이다.
예를 들어, '남아 선호 사상의 문제점에 대하여 서술하라'고 하면 남아 선호 사상에 대하여 생각해 보아야만 하는 필연적인 이유가 무엇인가를 제시해야 한다. 모든 논술은 누군가를 설득하기 위해 작성되는 것인데, 문제 제기가 없으면 독자는 글을 쓴 사람이 왜 그 글을 썼는지 알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논술의 목적인 설득은 기대할 수가 없는 것이다. '남아 선호 사상'을 예로 들면 남아 선호 사상의 어떤 측면이 우리가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될 어떤 중대한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를 다루어 보아야 한다고 서술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이 문제를 출제한 목적이며 출제자의 의도이기 때문이다.
서론에서 문제 제기 다음에 반드시 제시되어야 할 것이 논지의 전개 방향이다. 그런데 우리는 흔히 서론의 마지막에서 '그러면 이 문제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정도로 서술한다. 그러나 논지 전개 방향은 본론의 체계를 결정하는 요인이며, 주제가 드러나는 부분이다. 따라서, 논지 전개 방향이 명확하지 못하면 주제도 선명하게 드러날 수 없고 본론의 논리적 구성도 치밀하지 못하게 된다.
논지 전개 방향은 원인․결과․해결책을 살펴보는 것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무난하다. '남아 선호 사상'을 예로 들면, '남아 선호 사상이 생기게 된 원인과 그 결과 남아 선호 사상이 우리 사회에서 어떤 문제들을 일으키고 있으며, 그 해결책은 무엇인가를 살펴보기로 하자' 정도가 무난할 것이다. 병의 원인을 모르는 의사는 수술을 할 수 없으며, 병의 원인은 현재 나타나고 있는 현상을 통해 추측할 수 있다. 따라서 원인․결과․해결책은 논리적 구성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한편, 문제에 따라 원인이나 결과 중 하나가 제시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는 문제에 제시된 것은 제외하고 나머지를 서술하면 된다. 예를 들어 '농경 사회의 산물인 남아 선호 사상은 우리 사회에 많은 문제를 유발시키고 있다. 그 문제는 무엇이며 바람직한 해결책에 대해 서술하라'라는 문제는 원인은 이미 간략하게나마 제시되어 있으므로, 결과(현상, 문제)와 해결책에 훨씬 더 많은 비중을 두어 서술해야 한다.
<서론 쓰기의 일반적인 방법 >
1. 문제를 제기한다.
2. 글의 취지를 밝힌다.
3. 글의 주제를 제시한다.
4. 체험이나 심경을 제시한다.
5. 격언, 속담, 일화, 관련 작품 등을 인용한다.
6. 자신의 주장과 대립되는 화제를 제시한다.
7. 비유를 통해 주제를 암시한다.
2) 본론쓰기
서론 부분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원인․결과․해결책에 관하여 차례로 서술해야만 한다. 문제에 원인이나 결과가 제시된 경우, 제시된 것에 대해서도 보충적인 설명이 필요하다.
위에서 예를 든 남아 선호 사상의 발생 원인은 농경 사회에서의 노동력 중시라는 측면 외에 유교 사회에서의 남성을 통해 대를 이은 전통도 하나의 요인이 될 수 있다. 그리고 그 결과 우리 사회에 나타난 부정적인 문제점과 해결책을 자세히 서술해야 한다.
'현대 관료 사회 부조리의 원인'에 대한 문제를 예로 들면, 그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결과만을 중시하는 군사 문화나 산업화에 의한 황금만능주의, 물질문명의 발달에 의한 도덕성의 파괴 등, 정치․경제․사회․문화․역사의 제 측면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문제점과 해결책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문제점과 해결책은 보통 개인․사회(공동체)․국가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보아야 한다. 개인적으로는 인간성의 파괴, 사회적으로는 이기주의에 의한 불신 풍조, 국가적으로는 국제 경쟁력의 약화라는 문제를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해결책도 개개인의 의식 개혁과 공동체 문화의 회복을 위한 사회적인 노력, 국가 행정력에 의한 법적 조치의 강화나 체질 개선 등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어떤 문제의 원인이나 결과, 어떤 해결책 등은 반드시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보아야만 논의의 깊이를 심화시킬 수 있다.
논술은 선악이 분명한 문제도 출제되지만 출제자의 판단에 맡기는 경우도 많다. 특히, 언론에 의해 부정적인 시각으로 그려지는 문제는 자칫 언론의 일반적인 여론에 있으며, 출제자는 이와 같은 여론을 수험자가 얼마나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있는가를 시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핵폐기물 처리 시설을 예로 들고 ‘개인적 이기심과 공동의 이익 사이의 갈등에 대하여 논술하라’는 문제를 생각해 보자. 우리는 흔히 개인적 이기심 때문에 공동의 이익이 파괴되고 있으므로 대상 지역의 주민에게 비난의 화살을 돌리기 쉽다. 그러나 이 문제는 정부의 입장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의 입장까지를 고려해서 시설의 안전성이나 지금까지 공해 처리 시설에 대한 정부의 관리 소홀까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해결책도 마찬가지로 양쪽이 해야 할 일을 모두 제시해야만 한다. 그래야만 객관적인 시각을 확보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1. 자신의 견해를 명쾌하게 제시한다.
2. 사고의 깊이와 폭을 충분히 드러낸다.
3. 단락 나누기에 유의한다.
4. 적절한 진술 방식을 택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한다.
5. 논점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유의한다.
3) 결론쓰기
논술에서 흔히 범하는 오류가 본론의 마지막과 결론의 첫머리를 구분 없이 연결하는 것이다. 결론은 본론의 논의를 요약하여 주제를 다시 한 번 강조하는 부분이다. 따라서 본론의 마지막 부분을 계속 이어서 논의를 전개하면 주제가 선명하게 부각되지 못한다. 그리고 본론의 마지막 부분과 연결하여 결론을 작성하면 본론의 논의를 모두 수렴할 수 없다.
결론의 첫머리는 보통 '요컨대' 또는 '이상의 논의를 요약하면' 정도로 시작하여 본론에서 이야기한 원인․결과․해결책의 각 항목을 요약하면 된다.
(1) 글 전체의 내용을 총괄하는 내용으로 진술한다.
(2} 서두와 본문의 내용과 일치시킨다.
(3) 강한 인상과 여운을 남기도록 한다.
(4) 주장이 지나치게 강할 때는 양보적인 표현으로 정리한다.
(5)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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