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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논술 5 - 개요(outline)짜기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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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개요(outline)짜기

 

개요는 글의 설계도이다. , 한 편의 글을 어떤 구성을 거쳐 어떻게 전개해 나갈까 하는 글의 설계를 일목요연하게 작성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개요는 글쓴이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글을 많이 써 보지 않았거나 글을 써 보긴 했어도 논리적으로는 제대로 써 보지 않은 사람들의 경우 '개요는 글쓴이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일반론이 아무 소용이 없다는 사실이다. 오히려 이는 혼란만 가중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하여, 논술문을 많이 써 보지 않은 수험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개요 짜기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논술문의 개요는 그 진술 방식에 따라 화제 개요와 문장 개요로 나눈다. 화제 개요는 주요 논점, 종속 논점, 세목 등의 각 항목을 핵심 어구로 나타낸 것인 반면, 문장 개요는 주요 논점, 종속 논점, 세목 등의 각 항목을 완전한 문장으로 나타낸 것이다.

 

** 개요 짜기의 일반적인 예

 

1). 3단 구성의 내용

* 서론: 문제 제시(주제 설정) : 화제에 독자의 주의를 끌게 한다. 글 쓴 동기와 의도를 밝힌다. 흥미를 느낀 독자로 하여금 자신이 제기한 문제에 이끌리게 한다.

문제의 현황을 알린다.

 

* 본론: 문제 해결의 방안 제시(주제의 전개) : 사실을 제시하고 그 사실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진술한다. 자신의 견해의 정당성을 논거를 제시하여 입증한다. 자신의 견 해를 뒷받침해 줄 사실이나 예화를 덧붙인다. 자신의 견해와 다른 견해나 주장을 열거하고, 자신과 다름에 대해 논증한다. 해결 방안을 구체화하고 그 유효성을 실증한다.

 

* 결론: 주제를 요약한다. 본론을 요약하고 정리한다. 독자의 결심을 촉구하고, 행동으로 유도한다. 새로운 과제를 제시한다. 앞으로의 전망을 비친다.

 

2). 5단 구성의 전개

주의 환기 -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화제를 제시한다.

과제 제기 - 앞의 화제와 연결시켜 과제를 제기한 다음, 전개 순서를 알린다.

과제 해명 - 과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제시하여 '논의'를 전개한다.

해명의 구체화 - 보편타당성 있는 논거를 풍부하고 다양하게 제시하여 자기주장이 옳음을 증명한다.

결론 - 본론을 요약, 정리한다. 독자의 결심이나 행동의 촉구, 문제 해결의 전망 등을 덧붙이기도 한다.

 

개요를 작성할 때는 가능한 한 상세하게 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집필할 때 좀더 쉽게 쓸 수 있다.

 

. 화제 개요

 1. 제 목 : 미신을 없애기 위한 대책

 2. 주제문 : 과학 지식의 보급, 사회 복지 제도 확립, 개인적 노력 등을 통해 미신을 제거해야 한다.

 3. 줄거리 :

  Ⅰ. 화제 제시 - 미신의 실태

  Ⅱ. 미신을 믿는 이유

    1. 미신을 믿게 된 동기

    2. 전문가의 견해

. 미신 제거 방안

  1. 과학 지식의 보급

  2. 사회 복지 제도 확립

  3. 개인의 노력

. 맺음말

 

. 문장 개요

 

1. 제 목 : 미신을 없애기 위한 대책

2. 주제문 : 과학 지식을 보급하고, 사회 복지 제도를 확립하며, 개인적 노력 등을 기울인다면 미신을 없앨 수 있다.

3. 줄거리 :

 Ⅰ. 미신은 병자무지한 사람빈곤한 사람지식인 등에 두루 퍼져 있다.

 Ⅱ. 미신을 믿는 이유는 미신을 믿는 사람과 전문가의 견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초자연적인 것이 우리 주변에 있다고 미신을 믿는 사람들은 생각한다.

2. 사회 변화나 환경 변화에 따른 정신적 불안 등이 미신을 믿는 주된 이유라고 전문가는 생각한다.

 Ⅲ. 미신을 없애기 위한 대책은 다음과 같다.

  1. 허황된 현상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을 체득할 수 있도록 과학 지식을 보급해야 한다.

  2. 환경 변화에 따른 불안감을 떨칠 수 있도록 사회 복지 제도를 강화해야 한다.

  3. 개인은 사회 변화환경 변화에 대한 적극적 대처 의식을 지녀야 한다.

 Ⅳ. 미신을 없애기 위해 과학 보급사회 복지 확립개인의 노력 등을 중시해야 한다.

 

이상에서 보듯이, 논술문의 개요로 문장 개요는 적절치 않다. 지나치게 장황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며, 내용 전개시 일관성을 잃기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글쓰기 초보자는 화제 개요를 익히는 것이 좋다.

 

. 개요 작성의 일반 원리

화제 개요의 구성 요소로는 제목, 주제문, 줄거리가 있다. 이들을 작성할 때의 일반적 원리는 다음과 같다.

 

<주제문 작성 방법 >

 

1. 완전한 한 문장으로 진술한다.

- 주장하고자 하는 바나 논증하고자 하는 바가 선명하게 드러나도록 주술 관계가 선명한, 완전한 문장으로 진술해야 한다. 또한 주장하는 바나 논증하는 바의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나의 사실을 담은 한 문장으로 진술해야 한다.

 

2. 피상적이거나 지나치게 일반적인 주제는 피해야 한다.

- 구체적인 생각이 피력되어야 하며, 또한 논술자의 독창적인 생각이 드러나도록 작성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논술문 자체가 막연한 글이 되거나 따분한 글이 되기 쉽다.

 

3. 가급적 청유형 어미에 의한 진술은 피해야 한다.

- '하자' 등의 청유형 어미에 의한 주제문 진술은 논증을 저해하거나 설득력을 오히려 감소시키므로 주제문에 적절치 않다. 따라서 청유형 어미는 피하는 것이 좋다.

 

<줄거리 작성 방법 >

줄거리는 주어진 문제에 따라 신축성 있게 작성해야 한다. 그러나 논술문에서는 대체로 3단 구성, 4단 구성, 나열식 구성 등이 쓰인다.

 

3단 구성은 하나의 주제만을 논술하라는 형태에 적합한 구성이며, 4단 구성은 '이유+대책'을 논술해야 하는 경우나, 자신의 주장이 반박 받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적합한 구성이고, 나열식 구성은 '무엇에 대해 몇 자 쓰고 무엇에 대해 몇 자 쓰라.' 는 식의 문제에 적합한 구성이다.

 

3단 구성의 경우, 첫 단락은 서론에 해당되므로 화제 제시나 문제 제기 형태에 속한 글을 담고, 둘째 단락은 본론이므로 실제로 논하고자하는 내용을 심도 있게 담으며, 셋째 단락은 결론이므로 본론의 요약이나 과제의 전망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음은 3단 구성에 입각한 줄거리라 할 수 있다.

 

[문제] 의사로서 지녀야 할 올바른 자세에 대해 논술하라.

 

. 화제 제시 '()'자 붙은 직업 선호 의식

. 바람직한 의사의 자세

  1. 소명 의식

  2. 박애 정신

. 요약

 

한편, 4단 구성의 경우, 3단 구성의 둘째 단락을 다시 둘로 나눈 형태라 할 수 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반박을 받을 가능성이 있거나, '원인+대책'의 논술문에 적합한 형태가 4 단 구성이다. 다음은 4 단 구성에 입각한 줄거리라 할 수 있다.

 

[문제] 만화의 매력이나 만화의 해독에 대한 두 상반된 주장 가운데 어느 하나를 지지하고 다른 것을 반박하는 글을 논리 정연하게 쓰라.

 

. 화제 제시 만화의 실태

. 만화 부정론자의 시각

  1. 폭력성

  2. 중독성

. 반론 만화의 긍정적 기능

  1. 상상력

  2. 학습 매체

  3. 정서 순화

. 맺음말

 

마지막으로, 나열식 구성의 예를 들어보자. 다음과 같이 문제에서 이미 어떠한 사항을 논술할 것을 제시한 경우 나열식 구성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음은 나열식 구성의 예다.

 

[문제] 노래방 문화의 올바른 방향이란 제목의 글을 유의 사항에 따라 1000자 내외로 쓰라.

 

유의 사항

. 노래방의 생성 배경과 장단점을 논거로 제시할 것

. 4 개의 형식 단락으로 구성할 것

  Ⅰ. 노래방의 생성 배경

  Ⅱ. 노래방의 장점

  Ⅲ. 노래방의 단점

  Ⅳ. 노래방 문화의 올바른 방향

 

위에서 을 서론, Ⅱ․Ⅲ을 본론, 를 결론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나열식 구성은 각 단락의 독립성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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