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논술73 - 민주주의 시대의 지식인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by 송화은율
민주주의 시대의 지식인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대학 교육이 일반화되고 있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인은 분명 지식인이다. 그런 점에서 지식인의 바람직한 태도를 묻는 이 논제는 대학인으로서의 자기 발견과도 연관되는 중요한 문제이다.
◎ 민주주의의 개념과 의의
. 민주주의는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신념과 최선의 자아 실현을 기본 이념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민주 사회는 무엇보다 모든 사람의 인권을 존중하며 이를 위해 자유와 평등을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이다.
.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신념은 인간의 능력을 믿는 데서 비롯된다. 인간의 능력은 이성과 자율성에 있다. 따라서 민주 사회는 자율적 활동이 존중되는 지성 우위의 사회이다. 민주사회는 인간의 지성과 경험의 중요성을 믿기 때문에 문제를 소수의 자의(恣意)나 힘으로 또는 감정으로 해결하려 하지 않고, 과학적 사고와 합리적인 문제 해결을 중요시한다.
. 또한 민주 사회는 개인의 창의성과 개성을 존중하는 다원 사회이다.
. 다원성을 존중하는 민주 사회는 협의와 협동을 중시하고 다수와 소수가 다 같이 존중되는 사회이며, 공공의 복지를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이며, 이를 위해 다수의 의견이 반영된 법이 다스리는 사회이며, 진보 사회이며 개방 사회이다.
◎ 지식인이란?
지식인(知識人 )은 세계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의 비탕 위에 올바른 가치 판단을 할 수 있는 인간이다. 세계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비(非)지식인은 자기 중심의 소아(小我)적인 이해에 그치지만, 지식인은 객관적인 입장에서의 구조적이고 대아(大我)적인 이해가 가능하다. 다시 말해 비지식인은 자신의 삶 밖에 모르지만 지식인은 자신의 삶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객관적이고 구조적인 이해와 가치판단이 가능하다.
이러한 지식인의 이해와 판단은 그 사회의 형성 유지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그 사회를 이끌어 가는 상부(上部) 구조인 권력 집단에게는 자문과 견제의 역할을, 하부(下部)구조인 일반 대중에게는 올바른 가치 기준을 제시하는 선도(善導) 역할을 하는 것이다.
◆ 지식인의 역할과 책임
. 지식인은 우선 자기가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하여 구조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대아(大我)적인 가치 판단을 할 줄 알아야 한다.
. 지식인은 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상부구조에게는 자문의 역할을 하여야 한다.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일정한 대가를 누릴 수는 있다. 그러나 만약 상부 구조가 자기네의 권력을 앞세워 부정을 획책할 때, 지식인은 이에 침묵으로 방관하거나 영합해서는 안 된다. 마땅히 이를 비판하고 감시(監視) . 견제(牽制)하며 그들의 불의를 일깨워 주어 개선을 유도해야 한다.
. 지식인은 하부 구조에게는 올바른 가치 판단의 기준을 제시하고 일깨워주며 이끌어가는, 이른바 선도(善導) 역할을 해야 한다.
. 만약 그 사회에 구조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분석 비판하고 대란을 제시하여야 하며, 몸소 실천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