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시조(時調) 총정리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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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時調)에 대하여

 

() 시조의 기원

 

(1) 형태 : 고대민요 --- 향가 ---- 고려가요 ---- 시조

* 시조의 기원과 관련한 가요

 정읍사 : 후렴구를 제외하면 3 6구 형태

 만전춘

 

(2) 시기 : 고려 중엽 형성 , 고려 말에 완성

 

시조의 기원설(異論)

 

󰆲 외래기원설

 정래동 : “중국에서 온 것이 아닌가 의심한다. 調자가 중국 佛曲에서 나온 것이 사실인 것 같다. 한시를 번역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것이 아닌가 한다

 안자산 : 한시의 단율, 즉 절구의 조자를 본받아 성형

 

󰆳 고유문학 전래설 - 고려말 정착설

천태산인 : 정래동의 견해 반박, 시조는 한국 고유의 것. 향가에서 기원하며 그 형성은 별곡의 붕괴에서 생긴 단가에서 만들어진 형식

 조윤제 : 오래전부터 한국 시가에 배태되어 막연히 사용, 형식의 가치가 인정되어 민요를 떠나 독립함

 이택 : 향가의 3 6구라는 형식과 시조의 형식이 유사함

 정병욱 : 고려가요 붕괴 후 형성. 성리학의 이념을 담시에 적절한 형식을 갖고 있음

󰃚 만전춘 2, 5연은 3장 형태, 리듬의 템포, 호흡의 완급, 수사법이 유사함

 

 이능우 : 조선 중엽. 시조가 귀족문학으로서 고려와 같은 불안시기에 산출될 수 없었다.

 김수업 : 이능우 견해 동조. 고려말 정착설 반박의 근거로 단심가, 하여가 등은 모두 16세기 이후의 문헌에 등장한다고 함

 

󰆵 무가기원설

 이희승 : 무가에 의한 종교적인 神歌(노랫가락) 脫化로 기원을 잡음

 

() 시조의 성격

(1) 정의 : 3 6 , 4음보격, 우리나라 고유의 정형시

(2) 내용 : 사대부의 서정을 반영하는 내용이 주류를 형성

(3) 율격 : 3-4음절, 4음보 (, 종장 제 1음보는 3음절로 고정 )

(4) 성격 : 국민문학적 성격 --- 현대까지 지속.

 

() 시조의 명칭

(1) 短歌 -- 歌曲(가곡), 永言(영언), 詩餘(시여), 新調(신조), 新飜(신번)

(2) 영조 때 가객(名唱) 李世春(이세춘)이 붙인 창곡상의 명칭인 時節歌調(시절가조)의 준말

* 참고 : 一般時調排長短, 來自長安李世春

(일반시조배장단, 래자장안이세춘)

(3) [낙하생고(洛下生稿)], [고불고시집(觚不觚詩集)] 감사(感事) 24

* 時調亦名時節歌 皆閭俚語 曼聲歌之

(4) [임원경제지](순조 때) : 시조의 음조까지 기록

(5) 유만공 [세시풍요]

* 寶兒(기생이름) 隊太癡狂 載路聯衫小袖裝 時節短歌音調蕩 風冷月白唱三章

(6) [악학궤범] : 악시조(樂時調)라는 곡조명이 등장

 

() 시조의 종류

(1) 형태상

 평시조 (短型時調) : 3 6 45자 내외 (기본형)

 엇시조 (中型時調) : 기본형에서 어느 한 구가 길어진 형태

 사설시조(長型時調) : 산문정신의 발흥, 두 구 이상 길어진 형태

* 명칭 : 장형시조, 장시조, 만횡청(蔓橫淸), 농악(弄樂)

* 특징

· 형식 : 소설적으로 길어짐, 가사투·민요풍이 혼입했음, 대화체가 있음. 새로운 종장 문구 개척

· 내용 : 구체적, 형이하학적 이야기, 비유의 대담한 도입, 육욕의 기탄없는 표출,  , 재담, 욕설 사용, 적나라한 자기 폭로, 비시적 사물의 시화 시도

(3) 작가 : [청구영언] , “閭井閨秀 無名氏作

* 신진 중인작가, 창곡가, 창극가, 부녀자, 기녀, 민요시창자, 몰락양반 등

(4) 발생 : 산문정신으로 시조의 파격화 시도

(짧은 서정시형으로 산문화 의욕을 담을 수 없었음)

 

연시조 작품 총정리


작품명                           연대                   작자                  출전                 형식


강호사시가                    세종                    맹사성               해동가요               4

오륜가                          중종                    주세붕                무릉잡고              6

어부가                          명종                    이현보               농암집             단가(6),장가(9)

도산십이곡                    명종                     이황                  청구영언              12

고산구곡가                    선조                     이이                  청구영언              10

한거십팔곡                    선조                     권호문               송암속집               18

훈민가                          선조                     정철                  송강가사              16

조홍시가                       선조                     박인로               노계집                  4

오륜가                          선조                     박인로               노계집                 25

입암곡                          선조                     박인로               노계집                 29

강호연군가                    선조                     장경세                사촌집                 12

오륜가                          인조                     김상용              선원유고               5

당쟁비가                       선조                     이덕일              칠실유고               28

율리유곡                       인조                     김광욱              해동가요               14

국치비가                       인조                     이정환              송암유고              10

당쟁비가                       광해                     이덕일              칠실유고              28

사우가                          인조                     이신의              석탄집                 4

견회요                          광해                     윤선도              고산유고               5

산중신곡                       인조                     윤선도              고산유고         18(만흥6,오우가6 포함)

산중속신곡                    인조                     윤선도              고산유고          2(추야조 1, 춘효음 1)

어부사시사                    효종                     윤선도              고산유고              40

몽천요                          효종                     윤선도              고산유고             3

영매가(매화사)                고종                     안민영              가곡원류              8


사설시조의 작자층(조태영)

 

) 평시조 작가 연구와 대조적임

 

) 연구성과

 우리어문학회 [국문학개론](1949)

: 문학-사회의 대응관계, 임란·병란 후 양반사회 몰락으로 인하여 시조의 향유층변화(양반관료 󰠏󰋼신진중인 창곡가), 시조의 형식변화(평시조 󰠏󰋼 장형시조)

 

 김동욱, 사설시조발생고 [국어국문학](1-12 합집)

: 의 견해 수용하면서도 사설시조가 창에 의해 제약받음을 중시, 생성시기를 숙종 대, 향유층 을 평민층의 창의 그룹, 양반층은 적극적인 참여 않음

 

 이능우, 만횡청의 戱詩騂 [고시가론고](선명문화사, 1966)

: 작자층은 中人, 庶人, 상인, 발생은 평시조에서 발생한 것이 아니라 평시조와 병행, 독자적으로 생성

 

) 사설시조 작가 - 소수의 사대부계층 관계 논의

 이태극 [시조개론](새글사, 1961)

: 정철, 권호문 등 선조대 이전으로 소급

 

 김동욱 [한국가요의 연구·](선명, 1975), 최동원, [고시조연구](형설, 1977)

: 숙종 이전의 사설시조 작가 찾아냄(고응척·高應陟-중종26) (중서층 발생설 부인함)

 

 김 종, 사설시조의 연원고 [한국어문학 16]

: 19세기까지 양반 사대부층의 사설시조 작가 언급

(지배층 내의 일부 비찬적 유학도 + 평민가객)

 

) 음악으로서의 사설시조 연구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신구문화사, 1978), 강길운, 평시조, 사설시조, 가사의 발생 [관악 어문연구] 3 (1980)

: ·사설시조는 오래전부터 양반귀족층의 오유(娛遊)의 자리에서 함께 불려짐

* 근거 1 : 음악향유 실상

· 신분 계층이나 생활양식상의 집단에 따라

(풍류나 가곡을 즐기는 층, 선소리나 잡가를 부른 층)

* 근거 2 : 가곡이라는 한 음악형식의 테두리 안에서 불려짐

· 우조(羽調) 10, 계면조(界面調) 13곡 순서에 따라 불림

 (-3)數大葉까지는 雅正한 평시조로 부름

위기가 고조되면 소용(騷聳)이하 ··의 곡조로 내려가 외설, 골계의 내용의 사설시 조로 부름

 

) 문학으로서의 사설시조

 김학성, 사설시조의 장르형성 재론 [대동문화연구] 20 (1986)

: 양반층을 사설시조의 중추적 작자층으로 잡음

* 교화적 주제를 한문어투에 담는 부류, 戱樂的 주제를 우리말 어투에 담는 부류 - ‘蔓橫淸 ’ [청구영언]

 

 연시조(連時調) : 한 제목 아래 두 수 이상 겹침 --- 󰃫 <연시조 일람>

* 최초의 연시조 : 맹사성(孟思誠)의 강호사시가(江湖四時歌)

 

(2) 제작 연대상

 고시조 : 갑오경장(甲午更張) 이전

 현대시조 : 갑오경장 이후

 

(3) 배열방법상

 장별 배행 : , , 종장으로 배행

 구별 배행 : 각 장 2구씩 6행으로 배열 ( 현대시조에만 )

 

() 시조의 변천


특 징                               시 대                                         내 용


                                고려말 - 선초                                     * 사대부의 서정

형식의 정제                                                                       * 회고, 충절 - 숭고미

( 평시조 )                       비장미


                                   조선 전기                                       * 사대부의 교양물

다양한 내용                   (임진왜란 전)                                   * 한정, 연정 - 우아미

(연시조)                                                                            * 서경적, 묘사적


형식의 파격                      조선 후기                                      * 평민의식

(사설시조)                        (임란-갑오경장)                               * 해학, 풍자 - 골계미

                                                                                        * 상징적, 풍자적


전통의 계승                          현대                                           * 시조부흥운동-국민문학파

                                      (갑오경장 이후)                                * 현대시의 한 갈래 정착

                                                                                          * 전통과 현대의 조화


 

() 주요 고시조집


(1) 靑丘永言                      영조 4년                            金天澤                          * 998

청구영언                            (1728)                             김천택                          * 곡조별, 주제별

                                                                                                               * 최초의 고시조집


(2) 海東歌謠                        영조 39년                         金壽長                          * 작가별 분류

해동가요                                                                  김수장


(3) 歌曲源流                          고종 13년                        박효관                         * 곡조별

    가곡원류                                                               안민영


󰊱 [청구영언] : 정윤경의 서문을 받고 김천택이 권말지를 붙여 편찬한 가집으로 영조 3년까지 전래해 오던 시조 수록, 편집

 

* 異本

(1) 진본 청구영언(오장환 본) : 580여 수 수록, 곡조에 따라 분류

(2) 육당본 : 998수 수록

(3) 일석본 : 727수 수록

(4) 이가원본 : 이한진이 순조 15(1815)에 편찬한 필사본

󰊲 [해동가요] : 1755 1, 1763 2, 1770 改修

 

* 異本

(1) 일석본 : 638(무명씨 320) 작가별, 연대순 배열

(2) 최남선본 : 김천택(57), 김수장(117)  250여 수 유명씨 작품

󰊳 [가곡원류] : 고종 13(1876), 19세기 말 시조문학의 총결산

󰊴 [병와가곡집(甁窩歌曲集)] : 영조 연간의 작가, 작품 수록(정조 때 추정), 이형상(1653-1733)의 노력으로 추정. 1 1책 필사본. 내용과 체제는 진본 청구영언과 비슷. 작가수(172), 작품수(1109)

󰊵 [고금가곡(古今歌曲)] : 영조 이후. 송계연월옹. 편자 작품 14수 등 294수 수록

(어부가, 감군곡, 상저가, 관동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 성산별곡, 장진주사, 차천로의 강촌별곡, 규원가 등의 가사도 수록)

󰊶 [동가선(東歌選)] : 순조 때 백경현. 235. ·우조의 용어에 대한 간단한 해설을 서두에 붙였으며, 곡조 위주로 편찬

󰊷 [남훈태평가(南薰太平歌)] : 편자, 연대 미상. 다른 가집과는 달리 음악적 목적을 위해 편찬되어 종장 끝구가 탈락

󰊸 [객악보(客樂譜)] : 영조이후

󰊹 [시조유취(時調類聚)] : 1928, 최남선. 1405. 내용별. 청구영언, 가곡원류, 해동악부 등에서 뽑음

 

() 가단(歌壇)의 형성

(1) 경정산가단(敬亭山 歌壇) : 영조 때 김천택(金天澤), 김수장(金壽長)--자연 노래, 산수 찬  ( 강호가도를 이룸 )

(2) 승평계(昇平契) : 고종 때 박효관(朴孝寬),안민영(安玟英) --시조 동호회 ( 시조의 이론 체 계수립 )

 

󰏐 김천택과 김수장

김천택과 김수장은 전대 문학의 총아였던 시조 문학을 총결산하고 또 총보고를 하는 양대 가집을 편찬하였고, 시조 작가로서 각기 일가의 경지를 개척하였던 것이다. 특히 <김수장>은 시대적 요구를 가장 감각적으로 체득하여 운문 형태인 평시조형을 극복하고 산문정신을 도입하여 이른바 <사설시조를 열성적으로 창작>하였다. 이 새로운 형태는 오직 김천택이나 김수장 같은 현관달사(顯官達士)가 아닌 서민층을 그 배경으로하여 발흥한 형태이었다는 데에 일반적인 문학의 새로운 경향을 규정지을 수 있으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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