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시의 미적가치를 실현하는 요소

by 송화은율
반응형

(1) 음악성 : 시어가 잘 다듬어진 형태 속에서 음악적 자질을 최대한 발현할 때 시의 아름다움이 실현된다. 앞에서 제시한 청산별곡이나 노래 속에 나타난 율격, 속담은 대부분 대구, 일상 생활에서도 표어나 구호는 율격적 표현의 좋은 예) 내 가슴 속에 가늘한 내음 / 애끈히 떠도는 내음 / 저녁해 고요히 지는데 / 산 허리에 슬리는 보랏빛(내음, 마음 의 의 반복적 효과는 부드럽고 연한 음질, 은은한 아름다움)

 

(2) 함축성 : 비유, 상징, 역설 등의 표현을 사용하여 일상적, 과학적 언어로는 표현할 수 없는 정신적 가치가 표현될 때, 시의 아름다움이 실현된다. 말에 가정 또는 암시되거나 숨겨진 의미라 한다. 산에는 꽃이 피네라는 말은 꽃이 지네를 전제 또는 암시하거나 가정한다. 시는 이러한 함축을 통해 미묘한 감정의 흐름까지를 표현함은 물론 표현의 압축과 의미의 다양화를 기한다. 그러기 위해 시는 주로 형상적 표현을 한다. 비유, 상징, 역설 예) 나의 마음은 고요한 물결 / 바람이 불어도 구름이 지나가도 그림자 지는 곳(마음이라는 원관념이 물결이라는 보조 관념을 통하여 마음의 상태가 어떠하다는 감각적 의미를 얻어 추상적 영역이 구상적 심상으로 출현하게 된다. 고요한 물결의 맑고 투명함의 결백성과 고요함에서 오는 정지태의 안정된 아름다움 등이 복합적으로 일깨워지고 있다).

 

(3) 형상성 : 그려내는 것이다.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시인이 전달하는 추상적 차원에서 벗어나 경험적, 감각적 차원으로 구체화될 때 시의 아름다움이 실현된다. 경험적, 감각적 차원으로 구체화되는 것이다. ) 시는 감촉이 있고 묵묵해야 한다 둥근 과일처럼 / 엄지손가락에 닿는 낡은 메달처럼 말없고 / 이끼 낀 창 턱의 소매자락에 닳은 돌처럼 고요하고 / 새는 날 듯이 시는 무언해야 한다 (머클리쉬의 시법 에서) 시는 감각적 언어로 형상적 특징을 지님을 적절히 말하고 있다. 낡은 메달을 엄지손가락의 감촉으로 느끼는 것과 같은 촉각 심상을 통하여 시는 존재해야 함을 천명함. 씨 데이 루이스가 말로 만든 그림이라고 요약하여 시의 심상을 설명한 것은 바로 형상적 특성을 설명한 것이다.

 

- 문학의 아름다움과, 문학 (교과서) 발췌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