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의 종류
by 송화은율반응형
우리 시가 형식의 기본 양상을 민요의 가창방식에 의하여 분류하고 해당되는 시가의 종류를 말하시오.
▶답 : 시가 형식의 기본 양상은 어디까지나 민요에서 찾아야 할 것으로 본다. 민요 형식을 정리해서 이해할 수 있어야, 우리 시가 전체의 맥락과 변모를 살피는 안목이 열린다.
민요는 형식이 아주 다양하게 보이지만, 간단하게 정리하는 방법이 있다. 민요는 부르는 사람들이 두 패로 나뉘어서 한 마디씩 주고받는 교환창으로 부르거나, 앞소리꾼이 사설을 부르고 뒷소리꾼은 여음만 되풀이하는 선후창으로 부르거나, 혼자서 계속 사설을 잇는 독창으로 부른다.
이 세 가지 방식에 따라서 형식이 일단 결정된다. 교환창으로 부르는 것은 두 줄로 끝난다. 그래서 짧은 형식이라고 부를 수 있다. 짧은 형식에는 향가나 시조가 있다. 선후창으로 부르는 것은 사설이 몇 줄 이어지다가 여음이 삽입되곤 한다. 그래서 여음이 삽입되는 형식이라고 부를 수 있다. 여음이 삽입되는 형식에는 속악가사라고 하는 것들이나 경기체가가 있다. 독창으로 부르는 것은 줄 수가 제한되지 않고 이어진다. 그래서 긴 형식이라고 부를 수 있다. 긴 형식에는 가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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