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인물(character)
by 송화은율소설의 인물(character)
소설의 참다운 기능은 인간 존재를 탐구하고 인생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그 시대를 단순히 반영하는 인물이 아니라 시대를 적극적으로 창조하는 인물이다.
1. 인물의 개념
* 인물은 작품 속에 등장하는 사람, 즉 행위하는 주체로서 사건의 담당자이며 또한 그 사람의 성격을 뜻한다. 소설에서 인물은 단순한 등장 인물이 아니라, 고유한 개성을 가진 인물이어야 한다. 인물의 사고와 행동, 인물과 인물 사이의 갈등을 통해 주제가 실현되며, 인물의 창조가 잘 되었는지의 여부에 따라 소설의 성패가 결정된다.
현실 세계를 인식하고 거기에 나름대로의 의미를 부여하면서 활동하며 사는 주체가 인간이듯이, 소설에서도 사건의 주체가 되는 인물이 있다. 소설에서의 인물을 영어로 'character'라 하는데, 이 말은 단순한 외면적 지칭으로서의 인물만이 아니라, 성격이라는 내면적 속성까지도 의미한다. 소설이 인간의 탐구이며, 인물의 재창조하고 말하는 것도 소설에서 인물의 기능이 그만큼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근대 소설 이후 소설은 성격의 창조, 심리의 묘사 등 인간의 내면성을 강조하게 됨으로써 인물은 소설의 중심 요소가 되었다. 우리는 소설에 나타난 인물의 성격이 현실 생활에서의 사람들과 유사하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소설에 나타난 인물은 우리가 현실 생활에서 마주치는 사람들이 아니라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창조된 인물들이다. 그러므로 작품 속에 나타난 인물들은 실제 인물들과는 달리 자유롭지 못하다. 이것은 인물이 플롯, 주제와 마찬가지로 작품의 유기적인 통일성을 위하여 연관을 가지고 행동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 포스터는 작중 인물이란 결국 작가가 자화상을 변형 내지 객관화한 끝에 얻어진 실체에 지나지 않는 다고 보았다.
*캐릭터(character)의 뜻 캐릭터란 용어는 보통 인물과 성격의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전자는 작품에 등장하는 개인들을 지칭하는데, 이는 소설, 희곡에서 제시되는 등장 인물로서, 그들이 하는 말과 행동 속에 표현되는 도덕적, 기질적 특성을 부여받은 존재이다. 이를테면, '이 작품엔 몇 명의 인물이 등장하는가? '라고 할 때에는 전자를 가리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관심, 욕망, 감정, 도덕적 원칙들의 혼합으로 개성화된 개인을 가리킨다. '인물 A를 어떻게 말할 수 있을까?'라고 할 때는 후자를 가리키는 말이다. |
2. 인물의 유형
역할 수행에 따른 유형
(1) 주동인물(protagonist) : 작가가 의도하는 주제의 방향에 따르는 인물. 작품의 주인공 .
예) 춘향전의 춘향과 이 도령
(2) 반동인물(antagonist) : 작가가 의도하는 주제의 방향에 역행하는 인물. 작품 속에서 주인공에 대립하는 인물. 적대적인 인물.
예)춘향전의 변 사또
중요도에 따른 유형
(1) 주요인물 : 주인공이나 그에 버금가는 중심적 인물. 복합적이고 입체적으로 그려진다.
(2) 부차적인물 : 대부분 평면적으로 그려져 주인공을 돋보이게 하면서도 소설이 배경으로 삼는 시대와 사회의 총체적 모습을 나타내는 데 중요한 기능을 한다. 예) 춘향전의 월매와 방자
성격변화의 양상에 따른 유형
(1) 평면적 인물 : 작품 속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성격이 변하지 않고 주위의 어떠한 변화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 인물을 말한다. '정적인물(靜的人物)'이라고도 하며 독자에게 쉽게 파악되고 오랫동안 기억된다. 대체로 고전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은 평면적 인물이다.
(2) 입체적 인물 : 한 작품 속에서 성격이 발전하고 변화하는 인물을 말한다. '극적인물'·'발전적 인물'이라고도 하며 현대 소설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보충설명 <입체적 인물과 평면적 인물> 평면적 인물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작품 속에 등장하면 독자가 쉽게 알아볼 수 있다는 점이고, 또 하나는 작품을 다 읽고 난 다음에도 독자의 기억 속에 오래 남아 있다는 점이다. 즉 평면적인 인물은 성격이 고정되어 있어서 어떠한 환경의 변화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하나의 동일한 면만을 일관성 있게 유지함으로 독자에게 쉽게 파악될 뿐만 아니라 독자의 마음속에 위안을 주며, 그 작품을 다 읽고 난 뒤에도 오래 기억된다는 점이다. 김유정의 작중 인물들은 대부분 평면적 인물이다. '소나기'의 '춘호', '금따는 콩밭'의 '영식' 같은 인물은 모자라고 못난 인물로서 성격적 변화가 거의 없다. 전영택의 '화수분'의 인물도 평면적 인물이며,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의 옥희 엄마도 마찬가지이다. 입체적 인물은 소설이 진행됨에 따라 그 성격이 변하고 발전하는 인물이다. 이러한 인물의 성격을 변하게 하는 요인은 보통 인물의 내면적 요인이거나 환경 또는 운명이다. 그래서 입체적 인물은 복합적 인물이라고도 부른다. 현대 소설의 작중 인물은 입체적 인물인 경우가 많다. 독자가 미처 따라가지 못할 만큼 작중 인물은 성격적 변화가 두드러지고 행동의 양태가 극적이다. 그렇다고 해서 인물의 성격 유형이 고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개성적인 인물이면서 전형적인 인물의 특성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고, 평면적이면서도 입체적인 인물의 성격을 가진 인물들도 있다. 어떤 면에서 이러한 이중적인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는 인물이 더욱더 리얼리티가 있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위의 분류 이외에도 주인공을 일컫는 주요 인물과 주인공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부차적인 인물, 사건 행위의 주체를 일컫는 주동 인물과 주인공의 의지나 행위에 맞서 대립·갈등을 빚는 반동 인물 등의 유형이 있다. |
인물의 성격에 따른 유형
(1) 전형적 인물 : 어떤 집단·계층을 대표하는 인물을 말한다. 전형적 인물은 구체적 인물의 개별적 성격을 지니면서 동시에 그가 속한 집단·계층의 보편적인 성격을 함께 띤다.
예) 「춘향전」의 춘향→열녀(烈女),「흥부전」의 놀부→악인(惡人)
(2) 개성적 인물 : 특정한 부류나 계층의 보편적 성격을 갖지 않고 개인으로서의 독자적 성격을 가진 인물을 말한다. 현대 소설에 보이는 다양한 개성적 인물이 이에 속한다.
예) 김동인의 「등신불」의 나, 황순원의 「학」의 성삼
보충설명 < 전형적 인물과 개성적 인물 > 전형적 인물이란 어떤 사회, 집단, 계층을 대표할 수 있는 성격을 지닌 인물을 가리킨다. 따라서, 전형적 인물은 일반적인 인간 체험의 결과로 나타난 보편적 전형과, 시대와 사회의 특수한 상황에서 나타난 개별적 전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채만식의 '태평천하'에 나오는 윤직원 영감은 시작부터 끝까지 수전노로서의 성격이 고정되어 있고, 경제적으로 월등한 신분을 누리면서도 악덕을 행하고 있는, 패덕한 수전노의 보편적 전형이다. 이에 반하여, '흙'의 '허숭'과 '상록수'의 '박동혁'은 특수한 시대 상황 속에서 농촌 계몽에 앞장섰던, 그 시대의 개별적 전형이다. 전형적 인물은 현실에서 쉽게 유추해 낼 수 있는 면모를 지니므로, 실생활에서 경험하고 확인할 수 있는 보통 사람의 행위를 자연스럽게 보여 주려는 사실주의 소설에서 제일 강조되는 유형이다. 그러나 전형의 추구는 인간을 지나치게 도식적으로 이해하는 흠도 지니고 있다. 개성(personality)이 '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이라면, 두드러지게 남과 다른 특성을 지닌 인물이 개성적 인물이다. 그리고 개성은 사상에서보다 감정이나 본능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날개'의 주인공 '나', '무진 기행'의 주인공 '윤회중' 같은 인물은 남달리 자의식이 강하다는 점에서 이런 유형에 속한다. 그러나 이러한 개성적인 인물들이 시대적 보편성으로 확대되면 전형적인 인물로 바뀔 수도 있다. |
프라이는 고대 희극과 비극에서 오늘날 작중 인물에 대한 원형을 찾아 내어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alazones(사기꾼), eiron(자기 비하자), bomolchoi(익살꾼), agroikos(촌놈)
alazones(사기꾼)은 화를 잘 내고 남에게 공갈 협박을 잘하는 인물이다. 또 내면 세계와 외면 세계 사이에서 또는 현실 세계와 상상 세계 사이에서 조화점을 찾으려다 본의 아니게 일탈되는 인물이다.
플로베르의 보봐리 부인, 콘라드의 로드 짐이 그런 인물이다.
eiron(자기 비하자)은 주인공의 승리를 가져오기 위해 음모를 꾸미는 플롯에서 발견된다. 한국 문학에서는 춘향전의 방자를 들 수 있다. 이 인물은 나중에 가서는 상전을 간접적으로 비판하는 기능을 갖게 된다.
bomolchoi(익살꾼)는 작품 전체의 구성과는 별 관계 없이 즐거움의 분위기만 돋우어 주려한다.
agroikos(촌놈)는 인색하고 속되고 깐깐한 사람에세서 찾을 수 있는 유형이다. 이런 인물은 즐거운 분위기를 파괴해 버리고 재미 있는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소질이 있다.
3. 인물 설정의 방법
인물 설정이란 작가가 작품 속에서 인물을 제시하는 일체의 과정을 가리킨다. 작가는 작품 속에 제시할 인물의 종류를 선택할 뿐만 아니라, 자기가 선택한 인물을 어떤 방법으로 제시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소설에서 인물을 설정하고 성격을 묘사하는 데는 두 가지의 방법이 있다. 첫째는 직접적 방법이요, 둘째는 간접적 방법이다. 전자를 해설적 방법, 후자를 극적 방법이라고 한다.
① 해설적 방법 (직접적 제시)
해설적 방법은 서술자(narrator)가 인물의 특성을 직접적으로 요약해서 설명하는 것으로, 인물의 속성을 열거하고, 그 인물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의 의사를 표현할 수도 있다. 이 방법의 효과는 서술의 단순성과 서술 시간의 절약에 있다.
익호라는 인물의 고향이 어디인지는 XX촌에서 아무도 몰랐다. 사투리로 보아서 경기 사투리인 듯하지만 빠른 말로 재재거리는 때에는 영남 사투리가 보일 때도 있고, 싸움이라도 할 때는 서북 사투리가 보일 때도 있었다. 그런지라 사투리로서 고의 고향을 짐작할 수가 없었다. 쉬운 일본말도 알고, 한문 글자도 좀 알고, 중국말은 물론 꽤 하고, 쉬운 러시아말도 할 줄 아는 점 등등 이곳저곳 숱하게 주워 먹은 것은 짐작이 가지만, 그의 경력을 똑똑히 아는 사람은 없었다. <김동인, '붉은 산' > |
김동인의 '붉은 산'이라는 작품에서 주인공의 인물 묘사를 하고 있는 대목인데, 해설적 방법으로 인물을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표현은 직접적으로 등장 인물의 성격을 규정해 버리기 때문에 독자는 그 인물에 관하여 자기나름의 규정을 할 겨를이 없으므로 상상력이 제한되기 마련이다.
(가) 이 때, 한양성(漢陽城) 도련님은 주야로 시서(詩書) 백가어(百家語)를 숙독(熟讀)하였으니, 글로는 이백(李白)이요, 글씨는 왕희지(王羲之)라. (나) 길동(吉童)이 점점 자라 팔 세 되내, 총명(聰明)이 과인(過人)하여 하나를 들으면 백(百)을 통하니, 공(公)이 더욱 애중(愛重)하나, 근본 천생(根本賤生) 이라. |
(가)는 춘향전에서 이 도령의 뛰어난 능력을 직접적으로 제시한 부분이고, (나)는 허균의 홍길동전에서 길동의 성격을 직접적으로 제시한 부분이다
② 극적 방법 (간접적 제시)
극적 방법은 인물들의 성격이 그들의 언어와 행동을 통해 스스로 독자에게 드러나도록 한다. 이것은 말할 것도 없이 극에서 인물이 관객들에게 제시되는 방법이기도 하다. 극적 방법은 인물을 생생하게 묘사할 수 있다. 따라서, 독자는 작가의 견해와 설명을 들을 필요가 없이 바로 등장 인물과 접할 수 있다. 극적 방법에서는 한 인물의 언행이 타인들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가 중요하다. 한 민물의 성격은 다른 인물과의 대응 또는 유사성에 의해서 형성될 수 있으며, 배경의 변화에 따라 형성되기도 하는 것이다.
다음날은 좀 늦게 개울가로 나왔다. 이날은 소녀가 징검다리 한가운데 앉아 세수를 하고 있었다. 분홍 스웨터 소매를 걷어 올린 팔과 목덜미가 마냥 희었다. 한참 세수를 하고 나더니, 이번에는 물 속을 빤히 들여다본다. 얼굴이라도 비추어 보는 것이 리라. 갑자기 물을 움켜 낸다. 고기 새끼라도 지나가는 듯. (중략) 소년은 이 갈꽃이 아주 뵈지 않게 되기까지 그대로 서 있었다. 문득 소녀가 던진 조약돌을 내려다보았다. 물기가 걷혀 있었다. 소년은 조약돌을 집어 주머니에 넣었다. <황순원, '소나기' > |
위 작품에는 주인공의 행동을 통한 간접적인 심리 묘사가 매우 잘 나타나 있다. 즉, 대화나 행동을 객관적으로 표현하는 가운데 성격과 심리가 간접적으로 제시되는 것이다.
성삼이는 와락 저도 모를 화가 치밀어, 고함을 질렀다. "이 자식아, 그 동안 사람을 몇이나 죽였어?" 그제야 덕재가 힐끗 이쪽을 쳐다보더니, 다시 고개를 거둔다. "이 자식아, 사람 몇이나 죽였어?" 덕재가 다시 이리로 고개를 돌린다. 그리고는, 성삼이를 쏘아본다. 그 눈이 점점 빛을 더해 가며, 제법 수염밭 잡힌 입언저리가 실룩거리더니, "그래, 너는 사람을 죽여 봤니?" |
황순원의 학이다. 성삼이와 덕재의 행동과 대화를 통해 서로의 대한 적의를 간접적으로 제시하였다.
직접적 방법(해설적 방법) |
간접적 방법(극적 방법) |
1. 설명적-말하기(telling) 2. 화자가 직접 인물의 성격이나 특성을 설명 3. 성격의 분석 설명 4. 성격이나 심리 상태에 대한 직접적인 분석과 설명 5. 추상적인 설명으로 흐르기 쉬운 단점이 있다. |
1. 묘사적-보여주기(showing) 2. 인물의 행동이나 대화를 통한 극적인 성격 묘사 3. 행동의 묘사 4. 성격에 대한 간접적 표현 방법 5. 작가의 견해를 나타내는 데는 불편함. |
미셀 제라파는 인물 창조 과정에서 작가들이 다음과 같은 점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했다.
1) 인간에 대한 보편적인 관념과 우연적인 사회적 현실 사이의 틈에 대해 날카로운 인식을 가져야 한다.
2) 주인공은 이상과 현실 사이의 분열 및 괴리 현상이 빚어낸 희생물임을 인식하여야 한다.
3) 작가는 이러한 분열 과정에서 작중 인물이 왜 고통을 겪어야 하는지 그 원인을 분석해 내어야 한다.
4) 작가들은 영원히 화해될 것 같지 않은 두 세계 사이를 보다 조화로운 경지로 이끌어가려 함으로써 단절의 현상을 끝내려고 한다.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