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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의 배경(setting)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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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의 배경(setting)

1. 배경의 의미, 요소

 

배경은 행위와 사건들이 일어나는 시간적이고 공간적인 구체적 정황을 말한다. 배경은 인물과 사건을 생생한 것이 되도록 해 주며, 소설의 분위기를 형성해 주고, 또한 소설의 주제를 구체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달리 말하면 소설의 배경은 작품들의 환경, 즉 사건이 언제, 어디서 발생했는지를 나타내주기 위해 작품 내의 행동과 행위의 주체들에게 시간적 공간적 세계를 부여해 주는 소설의 요소이다. 이런 점에서 소설의 배경은 특별한 흥미를 주는 장면들로만 구성되는 것이라고는 볼 수 없다. 실제의 지리적 장소 뿐만 아니라, 관습, 경제적 수준, 가족 유형, 음식 등을 위시한 등장 인물의 일상 생활 형태 및 직업, 그리고 사건과 행위가 일어난 시간, 기후, 계절, 역사적 기간 및 시기, 또한 등장 인물의 종교적, 도덕적, 지적, 사회적, 감정적 환경 등이 배경의 요소에 모두 포함된다.

(1) 시간

ㄱ. 인물이 행동하고 사건이 일어나는 기간이나 시대를 말한다.

ㄴ. 시간에 배경의 중점을 둔 소설은 주로 시간의 순서에 따라 사건이 발생하고, 주인공의 운명이 변화해 나가는 것을 그린다.

(2) 공간

ㄱ. 행동과 사건이 일어나는 자연 환경이나 생활 환경을 말한다.

ㄴ. 공간에 배경의 중점을 둔 소설은 시간 의식이 불분명한 대신 환경과 갈등 관계에 있는 인물의 성격을 그린다.

2. 배경의 유형

배경은 보통 자연적 배경과 사회적 배경으로 나뉘지만, 현대 소설에서는 심리적 배경이나 상황적 배경이 더 중요시된다. 또한 배경을 묘사하는 작가 자신의 태도에 따라서, 주관적 배경과 객관적 배경으로도 나눌 수 있다. 크게 봐서 객관적 배경은 물리적인 배경에 속하고 나머지는 정신적인 배경에 속한다.

(1) 자연적 배경

자연적 배경은 인물의 행동이 발생하는 구체적 공간으로 크게는 나라나 지역,작게는 마을과 전답, 숲이나 집, 성황당, 병원, 공장, 감옥 등이 모두 자연적 배경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자연적 배경은 자연 상태 그대로의 환경과 인공적 건조물의 환경을 모두 포함한다.

서(西)로 멀리 기차 소리를 바람결에 들으며, 어쩌면 동해 파도가 돌담 밑을 찰싹대는 H 라는 조그만 갯마을이 있다.

더께더께 굴딱지가 붙은 모 없는 돌로 담을 쌓고, 낡은 삿갓 모양 옹기종기 엎던 초가가 스무 집 될까 말까? 조그마한 멸치 후리막이 있고, 미역으로 이름이 있으나, 이마을 사내 들은 대부분 철따라 원양 출어에 품팔이를 나간다. 고기잡이 아낙네들은 썰물이면 조개나 해조를 캐고, 밀물이면 채마밭이나 매는 것으로 여느 갯마을이나 별다름 없다. 다르다고 하면 이 마을에는 유독 과부가 많은 것이라고나 할까? 고로(古老)들은 과부가 많은 탓을 뒷산이 어떻게 갈라져서 어찌어찌 돼서 그렇다느니, 앞 바다 물발이 거세서 그렇다느니들 했고, 또 모두 그렇게들 믿고 있었다. <오영수, '갯마을' >

이지러는 졌으나 보름을 갓 지난 달은 부드러운 빛을 흐뭇이 흘리고 있다. 대화까지는 칠십 리의 밤길, 고개를 둘이나 넘고 개울을 하나 건너고 벌판과 산길을 걸어야 된다. 달은 지금 긴 산허리에 걸려 있다. 밤중을 지난 무렵인지 죽은 듯이 고요한 속에서 짐승 같은 달의 숨 소리가 손에 잡힐 듯이 들리며, 콩포기와 옥수수 잎새가 한층 달에 푸르게 젖었다. 산허리는 온통 메밀밭이어서 핏기 시작한 꽃이 소금을 뿌린 듯이 흐묵한 달빛에 숨이 막힐 지경이다. <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 >

우리가 흔히 불 수 있는 배경이다. 시골을 배경으로 삼는 소설들은 대부분 위와 같은 자연적인 배경을 삽입하는데, 이러한 배경을 통하여 사건을 암시하기도 하고, 주인공의 앞날을 암시하기도 한다. 자연적 배경은 인물의 성격과 상황에 어울리게 장치하는 게 보통이다. 이때에는 배경이 인물의 성격과 상황에 대조되어 나타나기보다는 조화적인 양상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오상원의 '유예'에서 끝없이 펼쳐진 눈밭이 주인공의 내면적 절규와는 무관하게 침묵에 잠겨 있듯이, 배경이 인물의 성격과 심리에 대비됨으로써 더욱 인상적인 효과를 낳을 수도 있다.

(2) 사회적 배경

사회적 배경은 인간이 사회를 이루고 살고 있다는 점에서 정치, 경제, 종교, 문화는 물론 직업, 계층, 연령 등의 문제와 시대적 상황까지도 포함된다. 사회적 배경에서 중요한 것은 등장 인물의 성격과 행동의 사회성을 부각시키는 일이다.

영호가 먼저 은강 전기 제일 공장에 들어갔다. 영희는 은강 방직 공장에 들어갔다. 두 동생이 일자리를 잡은 것을 확인한 나는 은강 자동차에 들어갔다. 삼남매가 똑같이 은강 그룹 계열 회사의 공장에 훈련공으로 들어갔다. 돌아간 아버지와는 전혀 다른 일을 우리는 시작했다. 우리는 큰 공장 안에서 기계를 돌려 일하는 수많은 공원 중의 하나에 불과했다. 그것도 아직 기술을 익히지 못한 훈련공이었다. 우리는 그 집단 속에서도 최하 계급에 속했다.

<조세희, '은강 노동 가족의 생계비' >

위의 인용은 도시 노동자들의 삶을 제재로 하고 있는 소설의 일부분이다. 여기서의 사회적 배경은 그들이 일하고 있는 대기업 회사의 공장이다. 그들에게 공장이라는 사회적 배경은 굶어 죽지 않기 위해 일해야 하는 곳으로 표현되어 있다. 그리고 그곳에서마저도 그들은 가장 낮은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 33번지라는 것이 구조가 흡사 유곽이라는 느낌이 없지 않다. 한 번지에 18가구가 죽 이어 어깨를 맞대고 늘어서서 창호가 똑같고 아궁이 모양이 똑같다. 게다가 각 가구에 사는 사람들이 송이송이 꽃과 같이 젊다.

해가 들지 않는다. 해가 드는 것을 그들이 모른체하는 까닭이다. 턱살 밑에다 철줄을 매고 얼룩진 이부자리를 널어 말린다는 핑계로 미닫이에 해가 드는 것을 맏아 버린다. 침침한 방 안에서 낮잠들을 잔다. 그들은 잠에는 잠을 자지 않나? 알 수 없다.나는 밤이나 낮이나 잠만 자느라고 그런 것은 알 길이 없다. 33번지 18가구의 낮은 참 조용하다. 조용한 것은 낮뿐이다. 낮보다 훨씬 화려하다. 저물도록 미닫이 여닫는 소리가 잦다. 바빠진다. 여러 가지 냄새 가 나기 시작한다.

<이상, '날개' >

이것은 작품의 발단부인데 여기 나타난 사회적 배경은 주인공의 심리와 성격을 암시해 주고, 도시 생활의 이면과 분위기를 제시해 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주인공이 살고 있는 사회적 환경은 유곽이다. 이곳은 조용하고 밤에는 활기에 넘치는, 일반적인 생활과는 상반된 공간이다. 이러한 닫힌 배경과 좁은 방이라는 공간에서 주인공은 자유를 꿈꾸는 역설적 행위를 하고 있는 것이다.

(3) 심리적 배경

사건 전개보다는 인간의 내면 심리 분석을 위주로 하는 소설, 즉 의식의 흐름, 내적 독백 등을 꾀하는 심리주의 소설에 주로 등장하는 배경이다. 버지니아 울프의 <등대로>, 조이스의<율리시스>, 이상의<날개> 등의 소설을 들 수 있다.

(4) 상황적 배경

실존주의 소설에서 나타나는 배경으로서 실존적인 상황을 암시하고 상징하는 배경을 가리킨다. 카뮈(Camus) 의 <이방인>에 나타난 부조리의 상황은 권태로운 삶이라는 배경이 되고 있으며, <페스트>에 나오는 극한 상황,카프카(Kafka)의 <변신>에서 벌레로 변해 좁은 방 속에 갇혀 있는 그레고르를 통해서 제시되는 인간의 한계 상황이 소설적 배경이 되고 있다. 또한 사르트르(Sartre)의 실존주의 소설 < 벽 >에서의 감옥은 인간의 한계 상황과 죽음이라는 벽의 세계를 암시하고 있다.

 

3. 배경의 기능

(1) 소설에서의 배경은 등장 인물의 내적 상태나 개인의 정신 상태에 대한 투영으로서의 기능, 즉 '비유로서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2) 배경의 또다른 기능은 일정한 분위기나 정조를 창조하는 것이다. 분위기란 인물이나 사건을 둘러싼 배경 속에서 독자가 감지하는 느낌을 말한다. 분위기는 배경 외에도 어조·시점·문체 등에 의해 구체화된다.

(3) 소설의 '주요 구성 요소로서의 기능'(settings as the dominant element)을 배경이 담당하고 있다.

(4) 배경은 작품 속에서 발생하는 시간을 활용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5) 배경은 작품을 위한 특정한 지역적 배경으로서의 기능, 즉 특별한 장소의 공인된 특징을 묘사하고자 하는 욕망을 채워가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공간적 배경이나 장소가 중요시되는 소설들은 지방주의적 작품, 즉 향토색이 짙게 풍기는 작품들이다.

(6) 인식되어질 수 있고 동시에 생생하여 인상 깊게 독자의 기억에 남도록 묘사된 배경은 등장 인물의 성격과 사건에 대한 신뢰도를 그만큼 높여 주는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7) 보다 한정된 목적으로서의 배경은 등장 인물의 의식 및 태도나 사회 비판적 측면을 보여 주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8) 배경에 대한 세부 묘사는 작품의 실제감과 입체감을 더해 주고, 나아가 상징적 기능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에 나타난 배경의 기능

* 인물의 이동에 초점을 맞춘 배경의 변이 과정 정리

봉평 장 - 객주집 - 산길 (개울, 메밀밭 )- 대화장

* '개울'이 담당하는 배경의 기능

이 작품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불 수 있으나 '혈육찾기'라는 핵심적인 모티브를 주축으로 살펴 볼 수 있다. 그 때 배경은 단순한 사건이 일어나는 환경으로서가 아니라 잊혀졌던 과거를 회상시키며, 더 적극적으로는 작품 앞 부분에서 동이와 허생원과의 다툼을 화해시키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이런 배경은 작은 사건보다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플롯 진행에 독자적으로 참여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럴 때, 이 작품의 후반부에서 '개울'은 동이와 허생원 사이의 혈육의 정을 강화시켜 주는 기능을 한다. 허생원이 개울에 빠져 동이의 등에 업힘으로써 오히려 동이에게 혈육같은 정을 느끼고, 동이의 어머니가 있다는 제천으로 가 볼 결심을 하게 만드는 것이다.

* '메밀꽃 필 무폅'의 정신적 배경

이 작품에서 인물들의 정신적 배경은 도시적이기보다는 향토적이고, 서사적이기보다는 서정적이다. 이러한 점은 등장 인물의 신분, 성격, 행동 등을 통해서 드러난다. 그러나 인물들의 이러한 특징 말고도 이 작품의 정신적 배경은 문화적이기보다는 원시적이라는 점도 지적할 수 있다. 또한 이성적이기보다는 육감적임을 간접적으로 시사해 준다. 또한 향토적이고 서정적이며 육감적인 정신적 배경은 동이와 허생원에게 있어서 인생의 전환점을 이루었던 몇몇 행동 속에 철저히 투영되고 있다. 허생원이 성서방네 처녀와 물레방앗간에서 인연을 맺을 때, 동이와 허생원 사이의 관계가 암시될 때에 그 점은 잘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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