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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의 갈래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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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의 갈래

1. 길이에 따른 분류

① 단편 소설

(1) 200자 원고지 100매 내외의 분량이다.

(2) 분량이 짧은 만큼 압축의 기교, 기지, 해학 등이 필요하다.

(3) 단일한 주제, 성격, 사건을 긴밀하게 구성하여 통일된 인상을 준다.

(4) 인생의 한 단면을 제시하며, 주인공은 평면적 인물이 적합하다.

② 중편 소설

(1) 200자 원고지 300매 내외의 분량이다.

(2) 단편 소설처럼 구성의 긴밀성을 유지하나, 인물 성격, 주제, 사건의 발전 등은 장편 소설과 비슷하다.

(3) 사회와 인간을 전체적으로 그린다.

③ 장편(長篇) 소설

(1)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그려내므로 규모가 크고 구성이 복잡하다.

(2) 인간에 대한 통찰 곧 사상성이 요구된다.

(3) 상황에 따라 성격이 변하는 입체적 인물이 많이 등장한다.

대하 소설 : 한 인물의 성장 과정을 시대의 흐름에 따라 포괄적으로 그리거나 한 가족이 세대를 이어서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화해 나가는 대 장편 소설

장편(掌篇) 소설 : 가장 짧은 형식의 소설로 200자 원고지 20~30매 이내의 것, 아주 작은 이야기를 함축성 있게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통상 꽁뜨(conte)라고도 한다.

2. 의도에 따른 분류

① 본격 소설

(1) 작품의 예술성을 추구하는 소설

(2) 정치적 목적, 교훈성을 반대하는 순수 소설이다.

② 대중 소설

(1) 흥미 본위의 소설로 흔히 풍속 소설이라 한다.

(2) 예술성은 별로 고려하지 않으며 상업적 성격을 띤다.

(3) 특히 남녀 간의 적나라한 애정 문제를 중요하게 다루는 것을 '통속 소설'이라고 한다.

3. 화자의 위치에 따른 분류

① 1인칭 소설 : 화자가 '나'로 작품 속에 등장한다. 신변 소설, '심경 소설', 일본의 '사소설'

② 3인칭 소설 : 화자가 직접 등장하지 않는다.

4. 인물의 묘사 방식에 따른 분류

① 성격 소설 : 인물의 성격 묘사를 주로 한 소설

② 심리 소설 : 인물의 내면 의식의 흐름을 주로 묘사하는 소설

*참고 자료

골드만의 설명에 의하면, 루카치는 주인공의 존재 양식을 기준 삼아 19세기의 소설을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고 20세기 (1920년대)에 와서 이 세 가지 유형에 한 가지가 첨가되었다고 보았다.

1)추상적 이상주의 소설

복잡한 세계와 연결된 주인공의 행동 양식이 아주 좁은 의식, 즉 맹목적 신앙에 가까운 의식의 지배를 받고 있는 소설 형태를 말한다. 이 경우 주인공은 자기 나름의 일정한 가치를 추구하는 데 거의 광신에 가까운 형태를 취한다. <동키호테> <적과 흑> 등이 좋은 예가 된다.

2) 심리 소설

이는 작중 인물의 내면 생활을 분석하는 데 주력하는 소설 유형이다. 주인공의 수용 세계와 의식 세계가 아주 넚은 나머지 인습으로 가득찬 세계로부터 결코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 심리 소설은 특히 정신 분석학의 이론에 힘입어 더욱 인간의 의식 세계를 파고들 수 있게 되었다.

3) 교양 소설

주인공이 일정한 생의 형성이나 성취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을 그린 소설. 이 때의 주인공은 세계와의 대립 과정에서 빚어지는 문제를 추구하는 것을 포기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렇다고 해서 인습으로 가득한 세계를 맹목적으로 수용한다고 보아서는 안될 것이다. 또 이 때의 주인공은 한마디로 남성적인 성숙(virile maturity)에 의해 특징 지워진다. 예를 들면 괴테의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헤세의 <싯다르타> <나르치스와 골드문트> 같은 작품이 있다.

4) 톨스토이의 소설형(20세기에 와서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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