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을 읽는 이유
by 송화은율소설을 읽는 이유를 나름대로 설명하시오.
▶답 : 독자는 무엇 때문에 소설을 읽을까. 그들이 소설을 읽는다면 어떤 소설을 읽을까. 일단 이런 의문을 한 번쯤 품지 않을 수 없다.
여기에 대한 해답으로는 일차적으로 소설이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어야 하고, 어떤 이야기든 만들어진 줄거리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여러 가지 사건을 얽어서 구성할 뿐만 아니라 인물들의 성격을 창조해서 새로운 인간형을 보여 주어야 한다.
더욱이 독자들의 호응에 부응하려면 소설가는 자기가 살고 있는 시대를 이해하고, 그 시대에 대해서 누구보다도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표현해야 하며, 나아가 하나의 문제를 보다 철저하게 해부해서 리얼하고도 밀도 있게 보여주어야 한다.
그러나 독자는 그 본질에 있어 상상의 세계로 일단 들어서서 상상의 세계를 엿가락처럼 마음대로 늘이고 줄이면서 어떤 정서의 세계를 즐기기 마련이라면, 이것이 소설을 읽는 근본 이유가 아닐까.
사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현실 속에서 뭔가 기막힌 일이 일어났으면 하는 욕구, 따분한 일상 생활 대신에 모험이 점철되고 얽히고 설킨 사랑이 지배하는 또 다른 세계에의 동경, 이런 동경의 해소욕구에 젖어 소설을 읽게 되면 일종의 후련함과 해방감을 맛보게 될 뿐만 아니라 카타르시스에 빠져들게 된다.
소설을 읽고 싶은 이유를 일일이 설명할 수는 없으나, 마음 속에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현실에의 도피, 고독을 질겅질겅 씹다가도 갑자기 고독으로부터 탈출하고 싶은 욕구로 소설을 읽게 되고, 때로는 마음에 드는 인간을 만나기 위해, 스스로가 야기시킬 수 없는 비극과 체험을 맛보기 위해, 삶을 보다 정열적으로 사랑하기 위해, 어쩌면 삶의 철학까지도 발견해 내기 위해 소설을 읽을 수도 있다. 이와 같이 소설을 읽는 이유는 천차만별이다. 그러므로 만인이 공감하는 이유를 제시할 수는 없다.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