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세계를 움직인 53통의 편지

by 송화은율
반응형

세계를 움직인 53통의 편지

 

워싱턴에 있는 최고의 지도자가 우리 땅을 사고 싶다는 요청을 해 왔습니다. 그 지도자는 우정과 친선의 말도 함께 보내 왔습니다. 이것은 매우 고마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그의 호의에 대한 답례로 우리가 역시 우정을 느끼는 걸 별로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당신의 제의를 고려해 보겠습니다. 만일 우리가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백인들이 총을 가지고 와서 우리의 땅을 빼앗아 갈 것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당신들은 하늘을, 땅의 체온을 사고 팔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그런 생각은 우리에게는 매우 생소합니다. 더욱이 우리는 신선한 공기와 반짝이는 물을 소유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당신이 그것들을 우리한테서 살 수 있겠습니까?

 

이 땅의 모든 구석구석은 우리 백성들에게는 신성합니다. 저 빛나는 솔잎들이며 해변의 모래톱이며 어둠침침한 숲속의 안개며 노래하는 온갖 벌레들은 우리 백성들의 추억과 경험 속에서 성스러운 것들입니다.

 

우리들의 생활 방식을 백인들은 이해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백인들에게는 어떤 한 부분의 땅은 나머지 부분의 땅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은 한밤중에 그 땅에 와서 자기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들을 가져가는 이방인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에게 땅은 형제가 아니라 적입니다. 어떤 땅을 정복하고 나면 그들은 곧 그곳으로 옮겨옵니다. 그들의 왕성한 식욕은 대지를 마구 먹어 치운 다음에는 그곳을 황무지로 만들어 놓고 맙니다. 그래서 당신네 도시의 모습은 우리 인디언들의 눈을 아프게 합니다. 그것은 아마도 우리가 야만인들이어서 이해하지 못하는 탓이겠지요.

 

내가 만약 당신의 제안을 받아들이게 된다면 하나의 조건을 내놓겠습니다. 즉 백인들은 이 땅에 사는 짐승들을 자신들의 형제처럼 생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짐승들이 없다면 인간은 무엇입니까? 만일 이 땅에서 짐승들이 모두 사라져 버린다면 인간은 커다란 영혼의 고독 때문에 죽고 말 것입니다. 왜냐하면 짐승들에게 일어나는 일들은 그대로 인간들에게도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언젠가는 백인들이 발견하게 될 한 가지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즉 당신네 신과 우리의 신은 같은 신이라는 사실입니다. 당신들은 당신들이 우리의 땅을 차지하고 싶어하는 것처럼 신도 당신들이 소유하고 있다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그것은 말이 안 됩니다. 그렇게 되면 그것은 인간들의 신입니다.

 

그리고 신의 사랑은 인디언이나 백인들에게 모두 같습니다. 이 대지는 신에게 소중한 것입니다. 대지를 해치는 것은 신에 대한 모독입니다. 백인들 역시 점차 죽어 갈 것입니다. 어쩌면 다른 종족들보다 먼저 소멸할지도 모릅니다. 당신들의 잠자리를 계속 더럽혀 나간다면 당신들은 어느 날 밤 당신들의 오물 속에서 질식하고 말 것입니다.

 

모든 들소들이 죽임을 당하고 모든 야생마들이 길들여지며 성스러운 숲속이 인간의 냄새로 꽉 찰 때, 그리고 산열매가 무르익는 언덕들이 수다스러운 여자들에게 더럽혀질 때 잡목 숲과 독수리는 어디서 찾아야 합니까? 그리고 이동과 사냥이 끝장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그것은 바로 삶의 종말이요, 죽음의 시작입니다.

 

그런데 백인들이 사는 곳에는 조용한 데라곤 없습니다. 어디에서도 봄바람에 흔들리는 나뭇잎 소리며 벌레들이 날아다니는 소리를 들을 수 없습니다. 하긴 내가 야만인이어서 이해를 못하는 것일지 모르지만 도시의 소음은 내 귀를 상하게 합니다.

 

만일 인간이 쏙독새의 아름다운 울음소리와 밤에 연못가에서 들리는 개구리의 울음소리를 듣지 못한다면 인생에 남는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우리 북미의 인디언들은 한낮에 퍼붓는 비로 씻겨지고 소나무의 향기가 나는 부드러운 바람소리를 더 좋아합니다.

 

그리고 공기는 인디언들에게 아주 소중합니다. 짐승과 나무와 인간들을 똑같이 숨쉬게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백인들은 자기들이 들여 마시는 공기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들은 오랫동안 죽을병에 걸려 앓는 사람들처럼 냄새를 맡지 못합니다.

 

우리가 백인들이 꾸고 있는 꿈과, 그들이 긴 겨울밤에 그들의 자녀들에게 그려 주는 희망과, 그들의 마음 속에 불태우고 있는 미래의 비전을 알게 된다면 우리는 이해를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야만인들입니다. 백인들의 꿈은 우리들에게 감추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길을 가게 될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당신들의 제의에 동의한다면 우리는 당신들이 약속한 인디언 보류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곳에서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삶을 살면서 짧은 생애를 마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땅에서 마지막 인디언들이 사라져 버리고 오직 광야를 가로질러 흘러가는 구름의 그림자만이 남더라도 이 해변과 숲들은 여전히 우리 인디언들의 영혼을 담고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갓난아기가 자기 엄마 심장에서 들려 오는 고동 소리를 사랑하듯 이 땅을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우리가 우리의 땅을 당신들에게 팔게 된다면 당신들은 우리가 그 땅을 사랑하듯 사랑하고, 우리가 보살피듯 보살피며, 그 땅에 대한 기억을 지금의 모습대로 간직해 주십시오. 그리고 당신들의 모든 힘과 모든 능력과 모든 정성을 기울여 당신의 자녀들을 위해서 그 땅을 보존하고, 또한 신이 우리를 사랑하듯 그 땅을 사랑해 주십시오.

 

당신들의 신도 우리의 신과 같은 신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런 신에게 있어서 대지는 소중한 것입니다. 설령 백인들일지라도 공동의 운명으로부터 제외될 수는 없습니다.

 

- ‘세계를 움직인 53통의 편지’ 중에서.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