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설문 조사 결과가 현실과 맞지 않은 경우가 있다. 그 이유를 말해 보라.

by 송화은율
반응형

설문 조사 결과가 현실과 맞지 않은 경우가 있다. 그 이유를 말해 보라.

 

 : 설문 조사 결과가 현실과 다르게 나오는 경우는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에도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설문 조사 기관의 의도가 개입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설문 조사 기관이 어떤 표본 집단을 설정하는가에 따라 전체적인 현실과 설문 조사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즉 특정 정당의 지지도가 강한 지역의 유권자를 상대로 그 정당에 대한 선호도를 묻는다면 당연히 압도적인 지지율이 나올 것입니다. 또 설문의 내용이 미묘한 어감의 차이를 가지고 있을 경우도 현실과 다른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예컨대 '공기업 민영화가 옳다고 생각하십니까?'라고 묻는 것과 '공기업 민영화가 그르다고 생각하십니까?'라고 묻는 것은 비슷한 것을 묻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질문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내용을 설문조사 기관에 의뢰한 민영화를 추진하는 정부나 관련 연구 단체이냐 아니면 민영화에 반대하는 노조나 다른 시민 단체이냐에 따라 그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결국 설문 조사 기관의 의도에 따라 설문 조사는 현실과 다른 결과를 낳을 수 있겠고 엄청난 사회적 파장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사회 연구나 정책 결정에서 많이 쓰이는 방법인만큼 현실을 객관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올바른 연구 방법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