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새만금 간척사업의 발전적 추진 방향

by 송화은율
반응형

새만금 간척사업의 발전적 추진 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 간척지 개간 사업에서 얻는 이익은 개펄을 보존함으로써 얻는 이익보다 상대적으로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산업화 초기 단계에서는 공단 조성이라는 이점이 있었고, 식량이 전략 물자인 우리의 현실에서 보면, 부족한 식량의 자급 자족을 위한 농경지 확보는 상당한 설득력을 가졌었습니다. , 오늘날의 지방 자치 시대에는 전라북도 도민의 소득 증대 및 지방 재정의 확대 차원에서 나름대로 정당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는 정보화시대에 접어들면서 상황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후기 산업사회의 특징인 다품종 소생산은 시장과 공장의 근접성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원거리의 대규모 용지도 필요하지 않게 만들었습니다. 또 식생활의 변화로 쌀 소비도 많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개펄의 경제적 가치가 새롭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개펄은 생태학적으로 다양한 동식물의 보고이며, 개펄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의 경제적 가치도 상당합니다. 이미 개간된 서산 앞 바다에서는 특산물인 꽃게가 전혀 잡히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 이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또 시화호 사건에서도 개간 사업이 환경 파괴를 가져오며 경제적으로도 도리어 손실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만금 지역은 전라북도 도민의 것만이 아니라, 우리 국민 모두의 것이며 우리 후손들의 것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아름다운 자연 환경을 우리가 조상들로부터 물려받았듯이 후손들에게 잘 보존하여 물려주어야 합니다. 자원으로서의 효용성과 돈으로 환산하기 어려운 개펄이 지닌 오폐수 처리 기능을 무시하여 없애버리는 일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됩니다. 지금까지 새만금 간척사업에 1조원 이상의 돈이 들어갔다고는 하지만, 지금이라도 중단하고 완전 복원은 안되더라도 지금 상태로라도 보존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참고 : 환경부가 한국 해양 연구소에 의뢰해 개펄의 경제성을 평가한 결과 농지를 이용했을 때보다 그 생산성이 3.3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 나라의 개펄 총 면적은 6대 도시의 면적과 비슷하여 세계 5대 개펄에 속한다고 합니다. 얼마 전 인천 시장은 독일의 개펄을 방문하고 와서 절대 개펄을 훼손하면서 개발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독일의 경우 생태 공원으로 잘 관리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