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살구꽃 핀 마을 - 이호우

by 송화은율
반응형

살구꽃 핀 마을 - 이호우


 

 

작가 : 이호우(1912-1970) 호는 이호우(爾豪愚). 경북 청도 출생. 경성 제일고보 졸업. 1940문장달밤이 추천되어 등단. 죽순(竹筍)동인으로 시조 창작운동을 전개. 영남시조문학회를 창립하여 동인지 낙강(洛江)을 발행.

그는 전통적 시조의 양식적 특성을 존중하면서 현대적인 감각과 정서를 담는 데 성공한 시조시인이다. 의지(意志)를 주제로 한 독특한 관념 세계를 개척하여 시조사에 중요한 족적을 남겼다.

 

시조집으로는 비가 오고 바람이 붑니다, 이호우시조집(爾豪愚時調集)등이 있다.

 

< 감상의 길잡이 >

시인은 여기서 자신이 그리워하는 이상화된 시골의 따스한 정과 넉넉한 운치를 그리고 있다. 앞의 수는 시간의 배경이 낮이며, 화면을 크게 잡아 시골 마을의 전체적인 모습을 그렸다. 뒤의 수는 저무는 저녁 무렵의 시간을 배경으로 하여 구체적인 풍경을 부각시키면서 그 푸근한 정취를 그렸다.

 

1: 살구꽃이 피어 있는 시골 마을은 어디나 고향처럼 낯익고, 그 속에 사는 사람마다 다 잘 아는 이 같아 등이라도 치고 싶다. 어느 집에 들어선다 해도 반갑게 맞아 줄 것만 같다.

 

2: 시간은 저녁 무렵. 날이 저무는데도 나그네 마음은 바쁘지 않다. 바람도 없는 고요한 밤, 꽃이 피어 있는 그늘에 달빛이 비추면 나그네와 주인이 정답게 앉은 초당에는 잘 익은 술만큼이나 사람들 사이의 따스한 정도 익어가지 않겠는가?[해설: 김흥규]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