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우헌곡(不憂軒曲)
by 송화은율불우헌곡(不憂軒曲)
제1장
산사회 수중포 일무유궁
향양명 개남창 명불우헌
좌금서 우박혁 수의소요
위 낙이망우 경 하질다
평생립지 사우성현 (재창)
위 준도이행 경 하질다
제2장
만생원 노급제 낙천지명
재훈도 삼교수 회인불권
가숙삼간 구취동몽 상설구독
위 순순선유 경 하질다
불역낙호 부급서생 (재창)
위 자원방래 경 하질다
제3장
재상소 벽이단 의호중용
진이례 퇴이의 수신위대
비원상대 구신미원 인년치사
위 여석중부 경 하질다
일개고신 남승천총 (재창)
위 재삼원종 경 하질다
제4장
경전식 착정음 부지제력
상량신 설빈연 형제붕우
담소지간 불황타급 효제충신
위 낙차유의 경 하질다
무지도지 가영성덕 (재창)
위 기천영명 경 하질다
제5장
윤지임 혜지화 아무능언
성지시 안지락 내소원야
상하원천 하불우인 심광체반
위 불구불우 경 하질다
불기불구 하용부장 (재창)
위 고훈시식 경 하질다
제6장
임진세 사월초 억유기사
항유서 도형문 여리관광
염개자수 불구문달 교회동몽
위 과몽포장 경 하질다
특가삼품 시치혜양 (재창)
위 성은심중 경 하질다
제7장
낙호이은저 불우헌이역
낙호이은저 불우헌이역
위 작차호가 소견세려 경 하질다
요점 정리
형식 : 경기체가
연대 : 1472년(성종3)
작자 : 정극인
구성 : 전 6장(6장의 마지막의 낙구를 독립된 장으로 본다면 7장)
주제 : 성군의 만수무강을 축원
내용 연구
1장 |
벼슬을 그만두고 자연에 묻혀 거문고와 책과 바둑과 장기를 즐기며 소일하는 모습 |
2장 |
향리의 소년들과 타향에서 공부하고자 찾아 온 학동들을 모아놓고 교육하는 즐거움 |
3장 |
벼슬에 나아가고 물러남에 임하여 베푼 왕의 망극한 은덕 |
4장 |
태평성대에 춤을 추고 노래하며 왕의 성덕을 기리는 모습 |
5장 |
자기 분수를 지켜 안빈낙도하는 심경을 |
6장 |
삼품산관의 유서를 받고 성은에 감격하는 모습 |
7장 |
작자 자신의 생활의 즐거움을 노래로 지어 세상 근심을 떨쳐 버리는 모습 |
고려 고종 때의 '한림별곡'의 형식을 본받고 있는데, 다만 제6장 끝에 독립된 낙구를 가진다는 점에서 '한림별곡'과 크게 구별된다. 이같은 현상은 그 유래를 권근의 '상대별곡'에서 찾을 수 있다. '불우헌곡'보다 약 70년 앞선 '상대별곡'의 형식은 고려 때 '한림별곡'의 형식과 같으나, 다만 끝에 낙구가 첨가된 것이 다를 뿐이다. 이러한 점에서 '불우헌곡'의 낙구는 '상대별곡'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불우헌곡'의 형식은 경기체가 형식의 변천과 그 계보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이다. 동시에 '불우헌곡' 이전의 조선 시대 경기체가가 악장이라는 국가적 소용이었다면 '불우헌곡'은 개인적 소용으로 변모한 첫 작품이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제1장
山四回 水重抱 一畝儒宮
向陽明 開南 名不憂軒
左琴書 右博奕 隨意逍遙
偉 樂以忘憂 景 何叱多
平生立志 師友聖賢 (再唱)
偉 遵道而行 景 何叱多
제2장
晩生員 老及第 樂天知命
再訓導 三敎授 誨人不倦
家塾三間 鳩聚童蒙 詳說句讀
偉 諄諄善誘 景 何叱多
不亦樂乎 負 書生 (再唱)
偉 自遠方來 景 何叱多
제3장
再上疏 闢異端 依乎中庸
進以禮 退以義 守身爲大
備員霜臺 具臣薇垣 引年致仕
偉 如釋重負 景 何叱多
一介孤臣 濫承天寵 (再唱)
偉 再參原從 景 何叱多
제4장
耕田食 鑿井飮 不知帝力
賞良辰 設賓筵 兄弟朋友
談笑之間 不遑他及 孝悌忠信
偉 樂且有義 景 何叱多
舞之蹈之 歌詠聖德 (再唱)
偉 祈天永命 景 何叱多
제5장
尹之任 惠之和 我無能焉
聖之時 顔之樂 乃所願也
上下怨天 下不尤人 心廣體
偉 不懼不憂 景 何叱多
不 不求 何用不臧 (再唱)
偉 古訓是式 景 何叱多
제6장
壬辰歲 四月初 抑有奇事
降諭書 到衡門 閭里觀光
廉介自守 不求聞達 敎誨童蒙
偉 過蒙褒奬 景 何叱多
特加三品 時致惠養 (再唱)
偉 聖恩深重 景 何叱多
제7장
樂乎伊隱底 不憂軒伊亦
樂乎伊隱底 不憂軒伊亦
偉 作此好歌 消遣世慮 景 何叱多
이해와 감상
작가는 벼슬을 그만두고 향리 태인에서 안빈낙도하는 생활을 하면서 향리의 자제들을 힘써 교육하였고, 이로 인하여 성종으로부터 삼품의 작위와 더불어 그 지방 관찰사로 하여금 때때로 혜양하는 은전을 받았다. 이에 감격하여 '불우헌가'와 함께 이 노래를 지어 성군의 만수무강을 축원하였다고 한다. 당시의 임금의 관심과 군신간의 관계가 어떠하리라는 것을 짐작케하는 작품이다.
심화 자료
불우헌집 (不憂軒集)
저자가 죽은 지 300년 후인 1786년(정조 10)에 후손 효목(孝穆)이 수집 간행한 것을 1969년 정씨서륜당(丁氏敍倫堂)에서 중간(重刊)하였다. 권1에는 시(詩), 권2에는 문(文)과 가곡(歌曲)이 수록되고, 책머리에는 행장(行狀) ·가장(家狀) ·묘문(墓文) 등이 실려 있다. 단종 때 식년문과(式年文科)에 급제한 저자는 벼슬이 정언(正言)에 이르렀을 때, 단종이 왕위를 빼앗기자 벼슬을 내놓고 고향인 태인(泰仁)으로 내려가 후진 교육에 전렴하였다. 이 무렵에 지은 <상춘곡(賞春曲)>은 한국 문학사상 최초의 가사(歌辭) 작품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데, 이 문집에도 수록되어 있다.
불우헌곡 (不憂軒曲)
단가(短歌)인 《불우헌가(不憂軒歌)》와 같은 동기에서 지은 장가(長歌)로서, 모두 6장으로 되어 있다. 세조가 단종을 폐위하자 작자는 벼슬을 버리고 향리인 태인(泰仁)에서 후진 양성에 힘썼는데, 1472년(성종3) 임금이 그 공을 인정하여 삼품교관(三品敎官)의 벼슬을 내리자 성은에 감동하여 지은 작품이다. 당시 붕괴되는 과정에 있던 경기체가의 형식을 취하여 전원생활의 즐거움과 교육의 보람 및 성은(聖恩)과 자신의 진퇴(進退) 등을 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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