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별 / 줄거리 및 해설 / 황순원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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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평론> 15,19412)

 

 

작가:황순원(黃順元, 1915 - )

평남 대동 출생. 일본 와세다 대학 영문과 졸업. 경희대학 교수, 예술원 회원을 역임함. 1931동광지에 시 나의 꿈을 발표 한 후 문단에 등단. 1934년 첫 시집 󰡔방가(放歌)󰡕를 내놓으며 본격적으로 활동함. 1935삼사문학동인으로 활동하면서 시와 소설을 함께 발표하고, 1940년 단편 소설집 󰡔󰡕을 간행하면서 소설에 전념하였다. 해방 후에는 교직에 몸담으면서 독짓는 늙은이(1950), 곡예사, , 등의 단편과 별과 같이 살다(1947),카인의 후예(1953), 인간접목(1955) 등 장편소설을 발표함. 그의 작품 세계는 시적인 감수성을 바탕으로 한 치밀한 문체와 스토리의 조직적인 전개를 그 특징으로 삼고 있다. 그의 문체는 설화성(說話性)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작가는 인간의 본연적인 심리를 미세하게 묘사하는가하면 , 비극적인 현실을 심원한 사상이나 종교로서 감싸고 이해하려는 주제 의식의 확대를 보여주고 있다.

 

등장인물.

 

사내 아이 : 9세에서 14세 까지 등장. 죽은 어머니의 환영으로 인해 누이를 미워하게 되나 누이의 죽음으로 인식이 성숙됨.

누이: 동생을 지극히 사랑함. 시집 간후 얼마 안되어 사망.

 

 

줄거리

 

동네 애들과 노는 아이를 한 과수 노파가 보고, 같이 저자라도 보러 가는 듯한 젊은 여인에게 무심코, 쟈 동복 뉘가 꼭 죽은 쟈 오마니 닮았디 왜, 한 말을 얼김에 듣자, 아이는 동무들과 놀던 것도 잊어 버리고 일어 섰다.

 

의붓어머니에게 자란 아홉 살 난 사내 아이는 어느 날, 동네 과수 할머니로부터 자기의 못생긴 누이가 죽은 어머니를 닮았다는 말을 듣고 충격을 받는다. 사내 아이의 환영 속에 남아 있는 죽은 어머니의 모습은 이 세상 그 누구보다도 아름답고 예쁜 어머니였다. 단지 죽은 어머니와 자기의 누이가 닮았다는 이유만으로, 죽은 어머니가 그렇게 못생겨서는 안된다는 생각 때문에 사내 아이는 누이의 애정을 거부하기 시작한다.

 

그로부터 사내 아이는 누이에 대한 혐오감과 반발이 심해져서 누이의 호의를 번번히 뿌리치는 한편 누이에게 공격적인 된다. 누이가 만들어준 헝겊 각시인형을 버린다든지, 당나귀에서 떨어진 아이에게 애정을 보이는 누이의 호의를 거부한다든지, 누이가 건네준 옥수수를 버린다든지 하는 등 누이의 애정을 번번히 물리치는 것이다. 또한 이복동생을 업고 있는 누이에게 다가가 이복동생의 엉덩이를 꼬집어 곤경에 빠뜨리기도 한다.

 

어느 날 소년은 예쁜 소녀를 알게 되지만 곧 실망을 느낀다. 소년의 누이에 대한 반발은 누이가 시집갈 때까지 계속된다. 그러나 시집간 누이의 부고를 받게 된 후에는 누이를 추억하게 된다. 누이가 만들어 주었으나 파묻어 버린 헝겊 인형을 찾으려 하지만, 이미 썩어 없어져 버리고 말았다. 과거 누이가 사내 아이에게 베풀었던 여러 가지 일들을 생각하면서 사내 아이는 누이에 대한 그리움과 미움으로 어쩔수 없어 하는 것이다. 사내 아이가 열네살 때였다. 그러나 끝내 사내 아이는 왼쪽 눈에 내려온 누이의 별을 몰아 내면서 오른쪽 눈에 내려온 어머니 별과의 동일시를 거부하고 만다.

 

어느새 어두워지는 하늘에 별이 돋아 났다가 눈물고인 아이의 눈에 내려왔다. 아이는 지금 자기 오른편 눈에 내려온 별이 돌아간 어머니라고 느끼면서 그럼 왼편 눈에 내려온 별은 죽은 누이가 아니냐는 생각에 미치자 아무래도 누이는 어머니와 같은 아름다운 별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머리를 옆으로 저으며 눈 속의 별을 내몰았다.

 

 

해설

누이의 동생에 대한 섬세한 마음 씀씀이도 그렇거니와 그에 대한 아우의 거부 심리가 섬세하게 그려진 이 작품은 한 편의 서정시와 동화를 떠올리게 한다. 소위 성장소설의 하나로 판단되는 이 작품은 누이의 죽음이라는 경험을 겪은 후에야 모성고착( Mother fixation )’ 으로부터 벗어나 삶과 죽음에 대한 인식이 성숙하게된 사내 아이를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 성장과 찾음이라는 유형의 이야기이다.

 

9 개의 에피소우드로 진행되는 사내 아이의 누이에 대한 미움은 사실은 미움이 아니라 죽은 어미에 대한 깊은 그리움의 역설적 표현이었던 것이다. 이 작품은 불필요한 대화의 생략과 암시를 통해 아이의 심리를 잘 표현하고 있어 심리주의적인 경향을 보인다고도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지극히 평범한 소재를 다루고 있어서 아동 문학으로 볼수있는 작품이나, 작자가 제시하고자 하는 것은 현실에 대한 자기 조성과 성숙 이전의 인간의 삶의 근본 문제라고 할수 있다.

 

이 작품과 같이 모성고착에 의한 인물을 주인공으로 한 작품은 김동인의 탐미주의적인 작품인 광화사(狂畵師)도 있다.

 

(주제) 죽은 어머니를 신성시하는 아이가 누이의 죽음을 통해 격게 되는 성장 과정.

삶과 죽음에 대한 인식의 성숙 단계.

이 작품의 주제는 분위기로 파악된다.

(갈래) 순수 소설, 단편 소설, 성장 소설.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성격) 동화적, 신비적

(구성) 평면적 구성

 

참고: 성장소설(initiation story)

원래 initiation 이라는 말은 신참(新參)’ 이라는 말이다. 원래 인류학의 개념이었다. 이는 유년이나 사춘기에서 성인 또는 성인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참여하는 의식이다. 이 의식에는 으례 주인공에게 시련과 고통, 금기, 고립화가 수반된다. 이런 인류학의 용어를 소설론에 차용함으로써 어리거나 사춘기의 소년이 어떤 경험의 충격을 겪으면서 변화를 일으키고 마침내는 성인으로 성장해가는 소설을 성장소설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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