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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仇甫氏)의 일일’ 해설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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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仇甫氏)의 일일 해설

 

<줄거리>

직업과 아내를 갖지 않은 스물여섯 살의 구보는 정오에 집을 나와 광교, 종로를 걸으며 귀도 잘 들리지 않고 시력에도 문제가 있다는 신체적 불안감을 느낀다. 무작정 동대문행 전하를 타고는 전차 안에서 전에 선을 본 여자를 발견한다. 일부러 모른 체 하고 있다가 그녀가 전차에서 내리고 난 후 후회한다.

 

혼자 다방에 앉아 차를 마시면서 자기에게 여행비만 있으면 행복할 것 같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고독을 피하려고 경성역 삼등 대합실로 가나, 오히려 온정을 찾을 수 없는 냉정한 눈길들에 슬픔을 느끼며, 거기서 만난 중학 시절 열들생이 예쁜 여자와 동행인 것을 보고 물질에 약한 여자의 허영심을 생각한다.

 

다시 다방에서 만난 시인이며 사회부 기자인 친구가 돈 때문에 매일 살인 강도와 방화 범인의 기사를 써야 한다는 사실을 애달파하고, 즐겁게 차를 마시는 연인들을 바라보면서 질투와 고독을 동시에 느낀다.

 

다방을 나온 구보는 동경에서 있었던 옛사랑을 추억하며 자신의 용기 없는 약한 기질로 인해 여자를 불행하게 만들었다는 죄책감을 느끼고, 또 전보 배달의 자동차가 지나가는 것을 보며 오랜 벗에게서 한 장의 편지를 받고 싶다는 생각에 젖는다.

그리고 여급이 있는 종로 술집에서 친구와 술을 마시며 세상 사람들을 모두 정신 병자로 간주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기도 하고, 하얀 소복을 입은 아낙이 카페 창 옆에 붙은 여급 대모집에 대하여 물어 오던 일을 생각하고 가난에서 오는 불행에 대하여 생각한다.

 

오전 두 시의 종로 네거리, 구보는 제 자신의 행복보다 어머니의 행복을 생각하고 이제는 어머니가 권하는 대로 결혼을 하여 생활도 갖고 창작도 하리라 다짐하며 집으로 향한다.

 

갈래 : 중편 소설, 심리 소설, 세태 소설

시간적 배경 : 1930년대 어느 하루

공간적 배경 : 서울 거리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의의 : 박태원은 자신의 창작 방법론을 고현학(현대적 일상 생활의 풍속을 면밀히 조사 탐구하는 행위)이라 했는데, 이를 적용시킨 작품이 바로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이다.

주제 : 1930년대 무기력한 문학인의 눈에 비친 일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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