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에 고급과 저급이 있는가?
by 송화은율문화에 고급과 저급이 있는가?
▶답 : 저는 문화에는 고급과 저급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문화의 개념을 인간이 의식적으로 행한 인간 활동의 산물이며 사회 집단이 공통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생활의 양식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삶의 양식을 고급과 저급으로 나눌 수 없다고 봅니다. 우리 나라의 부채춤이나 서양의 파티장에서 보는 화려한 춤, 아프리카 토인의 춤은 모두 자신들의 독특한 문화인 것입니다. 이는 서로 역사와 기후 조건 등에 따라 다를 뿐입니다. 결국 문화는 서로 다르다는 것 뿐이며 어떤 것이 우월하다거나 고결하다는 평가는 있을 수 없습니다.
<부가질문>
방금 학생은 넓은 의미의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 그렇다면 인간의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외설 도서도 저급이 아니란 말인가?
▶답 : 물론 외설 도서는 나쁘다고 생각합니다. 그 원인이 상업주의에서 기인한 것이든, 창작자의 잘못된 가치관에서 나온 것이든 현실적으로 그것은 옳은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것이 저급 문화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문화란 그런 모든 것의 총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인 누군가가 범죄를 저질렀다고 해서 한국이 범죄 국가는 아니듯이, 어떤 창작자가 저급의 창작물을 냈다고 해서 한국 문화가 저급 문화인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런 잘못된 것들과 더 좋은 작품들이 어우러져서 한 사회의 문화라는 이름을 만든다고 했을 때, 저속한 출판물은 아직 여과되지 않은 시행착오로 보는 것이 옳다는 생각입니다.
▶advice
고급 문화는 한 사회의 귀족이나 엘리트 계층의 분류에 의한 자신들의 문화, 즉 대중 문화나 청소년 문화 등과 구별되는 문화를 말한다. 넓은 의미의 문화가 아닌 구체적 작품, 즉 인간의 정신 활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작품에 대한 질문은 특히 유념해야 한다.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