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문예사조의 이해

by 송화은율
반응형

 

문예 사조의 이해

 

1. 문예사조에 대하여

(1) 정의

문학 예술에 나타난 사상적 흐름, 즉 문학 예술의 역사에서 이정표(里程標)가 되거나 현재의 문학 예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사상적 흐름을 일컫는다. 르네 웰렉은 문예 사조를 특정한 시기를 지배하는 문학 예술의 규범 체계라고 설명했다.

(2) 개념

문학 예술에서 나타나는 사상적 흐름은 개념의 형식으로 표현되지 않고 문학 예술이 지니는 고유의 형식 속에 표출된다. 따라서, 문예 사조의 흐름은 곧 문예의 형식의 변화에 대한 파악을 통해서만 설명될 수 있다. 문예의 형식 속에는 사물에 대한 인식이나 작가의 정신적 지향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작가의 지각의 틀, 세계관, 가치관, 표현 수법의 유사성 등이 모두 문예 사조를 구분하는 데 기준이 되는 요소들이다. 뿐만 아니라 문예 사조라 했을 때 거기에는 어느 한 개인의 사상적 흐름보다도 일정한 시대와 장소를 배경으로 하여 나타난 집단적 정신의 동향이 중시된다. 모든 개별 작품들은 일정한 유형적 동일성을 가질 수 있고, 그것이 그 작가가 속한 집단이나 시대의 정신적 지향과 유관할 때에 문예 사조를 구분해서 시대적, 집단적 특징(特徵)으로 설명(說明)할 수 있다.

(3) 구분 기준

문예 사조는 형식적 특성에 따라 구분된 것만도 아니며 일정한 시대나 집단과 관련해서 구분된 것도 아니다. 그것은 특정한 역사적 조건에서 일어난 집단적 문예 활동의 양상으로서 사상적 견해가 일치되며, 표현형식, 세계관, 가치관, 표현 수법의 유사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구분되는 것이다. 즉, 문예 사조의 구분에는 다원적 기준이 적용된다.

2. 문예 사조와 양식

(1) 양식의 개념

양식은 사물의 일정한 모양과 방식(方式)을 의미하는데, 문학 예술에서는 시대 또는 어떤 부류를 따라 각기 독특하게 지니는 형식을 의미한다. 이러한 양식은 형식적 특성이 일차적 고려 사항이기 때문에 사조를 구분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2) 양식의 발전

문학 예술에서 하나의 양식은 그 자체로서 변화하고 발전한다. 초기의 미숙한 양식적 특성은 작가들의 창조적 노력에 의하여 좀더 완숙한 형식을 갖추게 된다. 이같이 양식이 그 자체로 발전하는 것은 사물에 대한 지각이 정밀해지고 세련됨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그것이 지닌 최대한의 가능성을 타진하여 완성을 향해 나아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하나의 양식은 이와 같이 완성된 상태로 나아가는 속에서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한 시험하며 그 가능성이 소진될 때 다른 양식으로 바뀌어지는 것이다. 이 양식 변화는 문화 예술에 대한 취미의 변화와도 맞물리는 시대의 규범 체계로서 문학 예술의 사조를 파악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3) 문예 사조와 양식

양식은 사람의 지각 방식과 직관된 내용을 표방하는 방식에 연관된다는 점에서 문예 사조의 개념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그것의 중요한 구분 기준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양식이 곧 문예 사조라고 볼 수는 없다. 문예 사조는 계몽주의나 심미주의처럼 어떤 고유한 양식적 특징을 지니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정한 정신적인 내용을 표현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양자의 형성에 관여되는 요소 사이에는 이질적인 성분 요소가 개입되어 있다.

3. 문예 사조와 창작 방법

(1) 창작 방법의 개념

문학 예술의 창작은 소재와 작가의 창조적 상상력의 긴밀한 관계에서 이루어진다. 이 관계를 추구하여 창작의 법칙을 연구한 것이 창작 방법이다. 이 경우에 한 시대의 공통적인 법칙이 고정되어 있다고 보는 견해와 방법은 개인마다 세분화되어 작품을 창작할 때마다 그 작품에 상응하는 방법이 있다고 보는 견해가 있다.

(2) 창작 방법과 양식

창작 방법은 작가의 개성과 의지, 문학을 담당하는 사회 계층의 변화, 전통과 외래적 요소의 관여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된다. 이러한 창작 방법이 적용된 결과 일정한 시대와 집단에 공통된 양식이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창작 방법은 그 속에 양식보다도 훨씬 더 다양한 결정 요소를 함축하고 있고, 그에 따라 문학 예술의 실상에 다가갈 수 있는 길을 마련해 준다. 양식 순수한 형식적 기준에 따라 마련된 개념이라면 창작 방법은 훨씬 더 우연적인 요소와 필연적인 요소의 상호 관계를 포함하여 설명될 수 있는 개념이다.

(3) 문예 사조와 창작 방법

문예 사조는 창작 방법의 결과를 일정한 기준이나 분류의 방법에 의해 구획한 추상적 개념이다. 따라서, 창작 방법에 대한 이해는 문예 사조의 이해에 전제가 된다. 그렇다고 해서 거기에 전적으로 의지하는 것은 아니다. 문예사조는 나름대로 설정된 기준과 테두리에서 그것의 고유한 방향성을 가지고 움직여 나가기도 하는 것으로 파악될 필요가 있는 것이다.

4. 문예사조 개념의 기능

(1) 문학에 대한 이해의 심화

모든 사물의 이해에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분류이다. 사물이 지닌 특성의 본질적인 요소를 추출하여 그것들의 동일성과 차이점을 살피는 것이 사물 인식의 기초인 것이다. 이런 점에서 문학에 대한 이해는 개별 작품의 이해와 함께 작품들이 서로 연관되고 차이 지어지는 양상을 파악함으로써 심화될 수 있다.

(2) 문학의 변화에 대한 이해

문학은 이질적인 작품들이 개별적으로 존재할 뿐만 아니라 같은 종류의 작품들이 일정하게 형성되고 소멸되어 가는 과정 속에서도 존재한다. 따라서, 개별적인 작품의 존재를 아는 것 외에도 그것들이 변화되어 가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일정하게 범주를 설정하여 그 가닥을 추려 볼 필요가 있다. 이 과정에서 문예 사조는 유리한 입지를 제공한다. 문학을 둘러싸고 있는 제반 여건들이 변화되어 가는 속에서 문학이 어떻게 새로운 모습으로 자신을 탈바꿈시키는지를 문예사조를 통해서 살펴볼 수 있기 때문이다.

(3) 문학사를 기술하는 틀

'역사는 덧붙여지는 것이 아니라 새로 씌어지는 것'이라는 유명한 말이 있다. 문학사도 새로 창작된 작품을 기왕의 문학사에 덧붙임으로써 기술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적 관점에서 새로 씌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하늘의 별들처럼 흩어져 있는 작품들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구분하고 구획지어 볼 수 있게 하는 문예 사조의 개념은 문학사의 기술에 틀을 마련해 주는 의미가 잇다. 문예 사조의 개념은 영원히 변화될 수 없는 절대적 범주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서는 다양하게 변주를 가져올 수도 있는 융통성 있는 개념인 것이다. 달리 말하여 문학사가 구체성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형식적 기준을 절대화하여 작품을 양식의 틀 속에 가두는 것이 아니라 양식으로부터 해방되고자 하는 시도들이 어떻게 작품으로 실현되는가를 설명해야 하는 것이다.

5. 문예 사조 개념의 한계

(1) 문예사조는 근대적 개념이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문예 사조의 개념은 근대 이후의 문학 예술을 기준으로 하여 만들어진 개념이다. 따라서, 그 이전의 문학 예술을 파악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또한 문예사조의 틀을 고정시킴으로써 실제로 있었던 문예 부분의 다양한 움직임을 온건히 파악하지 못하는 점이 문제로 된다.

(2) 문예 사조는 서구적 개념이다.

현재의 문예 사조로 주로 서양, 그리고 서구의 문예에 나타난 동향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다른 지역의 문예는 서구적 기준에 따라 추후에 구분된 것이기 때문에 문학사의 실상과 어긋날 수도 있고, 세밀한 부분에서는 각국의 문학사가 지닌 특수한 측면을 소홀히 할 가능성이 많다. 이런 측면에서 서양의 문학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문예사조의 개념을 절대화하는 것은 그것의 유용성 보다 더 많은 폐단을 낳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6. 한국 문화의 문예 사조

서양의 문학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시작한 이후 우리 문학도 일정한 문예 사조의 양성을 나타낸다. 그 시기는 대략 1910년대 이후로 파악되지만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사조적 특징을 지닌다. 최초에는 계몽주의와 심미주의가 많은 영향을 끼치기 시작하여 우리 문학이 근대성을 획득하는 데 기여하였으며, 1920년대 이후에는 사실주의와 모더니즘이 주도적인 문예 사조로 정착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 같은 양상은 1980년대까지 지속되며 1990년대에 이르러 포스트 모더니즘이 유입되면서 사조의 측면에서 개방성이 나타나는 조짐이 보인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