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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사조의 요약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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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점 정리

문예 사조에 대하여

서구 정신의 두 원천

헬레니즘 : 현세주의→사실주의

헤브라이즘 : 내세주의 →낭만주의

고전주의

(이성→조화와 질서, 합의성,통일성 등을 중시)

시대 : 17~18세기

특징 : 현실 세계의 불분명한 것, 혼란스러운 것 →이성에 의해 선명한 질서와 조화의 틀에 부합되도록 만듦 (삼일치 법칙)

작가 : P. 코르네이유, J.B. 라시느, 몰리에르,J.드라이든, A.포프 등

문제 : 고존주의의 규범성, 경직성→낭만주의

낭만주의

('질풍노도'의 분위기와 자기 표현적 성향)

시대 : 18세기 말~19세기 전반

특징 : 이성보다는 감성, 형식보다는 내용, 보편성보다 특수성, 규범의 틀보다는 개성의 자유

작가 : W.워즈워스, S.T.콜리지,J.키트, G.G. 바이런 등, 한국에서는 주요한, 이상화, 홍사용, 나도향 등

문제 : 낭만주의의 비현실성, 환상→사실주의

고답파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시보다 소설에 더 적합, 과학적, 실증적, 실험적 경향→자연주의), 환경과 유전에 의한 결정론

시대 : 19세기 후반

특징 : 주관을 버리고 현실을 엄격, 냉정하게 객관적, 과학적인 태도로 인식하고, 인간의 속물근성, 범죄, 타락, 알코올 중독, 극빈 등의 어두운 면을 묘사, 폭로함

극단화→자연주의 : 인간은 환경과 유전 법칙에 지배당하는 동물이라는 가정<보기: E. 졸라의 '루공 마카르 총서'>

작가 : G. 플로베르, G. 모파상,E.졸라, 콩코르 형제, A.도데 등

한국의 작가와 작품 : 감자(김동인), 표본실의 청개구리(염상섭), 운수 좋은 날(현진건) 등

문제 : 인간의 양면성보다 암흑면, 추악성만을 폭로하며, 자연주의 소설의 경우에는 인간을 '환경과 유전에 종속되는 동물'로 그리는 극단에 치달음

상징주의

(음악성, 암시성, 이상향에의 동경, 공감각적 심상)

시대 : 19세기말

특징 : 자아를 구속하는 객관적, 이성적 규범과 사고의 통제를 벗어나 무한한 꿈과 신비의 세계를 마음껏 노래함. 상징주의 시에는 사물과 정신이 서로 제 빛과 소리를 비추고 응답하는 공감각적 심상, 음악성과 암시성, 아름다운 이상향에의 간절한 그리움 등이 서려 있음.

작가 : : C.P.보들레르(악의 꽃), A.랭보, S.말라르메, P. 발레리 등

한국에서는 김억, 황석우 등이 도입, 시문학파, 모더니즘과 청록파, 생명파 시인들에 영향을 줌

(김영랑의 시는 정서와 가락, 박목월의 '불국사'와 '폐원' : 이미지의 대비, 생략과 암시, 현실과 환상의 교차와 그 파문이고, 서정주의 시에서는 이승과 저승을 넘나드는 상징적 매개물, 토속적 뉘앙스 등)

모더니즘

넓은 의미: 초현실주의, 입체파, 미래파, 다다이즘, 표현주의, 인상주의, 이미지즘

좁은 의미: 이미지즘

주지주의

시대 : 20세기

특징 : 19세기 사실주의, 자연주의와 유물론적 세계관을 벗어나려는 20세기 문학 운동의 총칭, 초현실주의, 입체파, 미래파, 다다이즘, 표현주의, 인상주의, 주지주의, 이미지즘 등을 포괄함, 객체보다는 주체, 외적 경험보다는 내적 경험, 집단 의식보다는 개인 의식을 더 가치 있는 것으로 봄. 우주와 자연은 정체를 확인 못하는 변화불측한 것으로 보기 때문임

작가 : T.E. 흄, E. 파운드, T.S.엘리어트, I.A.리처즈(이미지스트, 주지주의) 등

한국에서는 주체적인 수용으로 감상성이 농후하고, 심상파와 주지주의에 영향을 줌.(정지용, 김기림, 김광균의 시, 최재서의 주지주의 평론, 이상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시와 소설)

자동 기술법

아폴로적 경향과 디오니소스적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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