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목넘이 마을의 개/ 줄거리 및 해설/ 황순원

by 송화은율
반응형

목넘이 마을의 개( 19483,<개벽>복간호)

 

 

작가:황순원

 

등장인물

간난이 할아버지:신둥이를 이해하는 유일한 인물. 사건의 전달자이기도 함.

큰 동장, 작은 동장:신둥이를 핍박하고 죽이려 하는 인물. 민족에게 고난을 주는 요인.

* 신둥이 개:주인을 잃고 마을에 흘러 들어와 모진 박해를 받음.

한민족의 강인한 생명력을 암시

 

 

줄거리

 

어디를 가려도 목을 넘어야 했다. 남쪽만은 꽤 길게 굽이 돈 골짜기를 이루고 있지만, 결국 동서남북 모두 산으로 둘러싸여 어디를 가려도 산목을 넘어야만 했다. 그래 이름지어 목넘이 마을이라 불렀다.

이 목넘이 마을에 한시절 이른 봄으로부터 늦가을까지 적잖은 서북간도 이사꾼이 들러 지나갔다.

 

목넘이 마을이란, 어느 곳으로 가려 해도 건너야 하는 마을의 이름이다. 서북간도로 유랑가는 이사꾼들이 들러 물도 마시고 발도 씻고 가는 목넘이 마을에, 어느 날 황토에 물들어 누렇게 되다시피한 신둥이(흰둥이 개) 한 마리가 흘러 들어온다. 신둥이는 몸이 지저분하고 다리까지 절었으며 유랑인들이 끌고 가다가 버린 것으로 보인다. 이 개는 마을 방앗간과 동장네 집을 돌아다니며 겨와 먹다 남긴 밥을 얻어먹으며 힘을 추스린다. 사람들에 의해 신둥이는 더 이상 마을에 있지 못하고 산에 숨었다가 밤에만 내려왔다. 새벽에 신둥이를 본 마을 사람들은 미친 개라 하여 잡으려 하나 도망친다.

 

신둥이가 마을에서 자치를 감춘 것과 함께 동장네 개 세마리가 사라졌다가 며칠 뒤에 마을로 돌아온다. 후에 동장 형제들은 동네 개들이 그 신둥이 개와 같이 있었다는 이유로 잡아먹는다. 얼마 뒤 새끼를 밴 신둥이가 마을 방앗간에서 잤다는 소문이 퍼진다. 다시 신둥이가 나타나자 마을사람들이 신둥이를 잡으려 하나 간난이 할아버지가 신둥이가 굶기는 하였으나 미친개가 아니라고 믿고 살려준다. 할아버지는 이 개가 새끼를 밴 것을 알고 차마 죽이지 못하고 종아리 사이로 빠져 나가게 한 것이다.

 

얼마 후 간난이 할아버지는 산에 나무하러 갔다가 신둥이의 새끼들을 만나 보살펴 주고, 먹이도 갖다가 주고 하면서 기른다. 어느 정도 자라게 되자 강아지들을 동네 사람들 모르게 하나하나 데려와 이웃에 나누어 준다.그래서 마을의 개들은 신둥이의 피를 이어받게 된다.

 

이 이야기는 내가 중학 이삼 학년 때 목넘이 마을에 가서 들은 이야기이다.

 

그때는 아주 흰 서릿발이 내린 그 텁석부리 속에서 미소를 띄우는 것이었다.내가, 그 신둥이개는 그뒤에 어떻게 됐느냐고 물었더니 간난이 할아버지는 금새 미소를 거두며 그해 첫 겨울 어느 사냥꾼의 총에 맞아 죽었다는 소문이 있었는데 사실 그 후로는 통 보지를 못했다는 것이었다. 나는 공연한 것을 물어보았구나 했다.

 

 

해설

평안도 어느 목넘이 마을을 배경으로 홀로 마을로 흘러들어와 모진 박해 속에서도 종족의 전통을 이어가는 신둥이라는 개에 얽힌 이야기이다. 신둥이의 불굴의 삶을 통해 생명의 외경스러움이 표출되고 있으며 나아가 한민족의 끈질긴 생명력도 엿보이고 있다. 이런 경향은 그의 별과 같이 살다, 기러기등에서도 나타난다.

 

황순원의 여타의 작품에서 보이는 바처럼 이 소설에서도 묘사나 대화의 사용이 절제되어 있으며, 거의 모두 설화식 기술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묘사와 대화의 절제는 현대 소설적인 개념으로는 말해주기(telling)’에 속하는 것이다. 또 작품의 결미 부분에서 내가 중학 이삼년 시절 여름 방학 때 외가가 있는 목넘이 마을에 가서 들은 이야기라고 하여 액자 소설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설화에 기초한 이야기체 라는 문체상, 구성상의 특징은 전통적인 우리 서사 문학의 전통을 이어받고 있다. 구비 전승에 따른 서술체의 두드러짐은 판소리계 소설에서 흔히 엿보이는 바다.

 

(갈래) 단편 소설, 설화체 소설

(문체) 설화체 문장으로 대화와 묘사가 모두 서술의 형식 속에 녹아든 것이 특징

(주제) 한민족의 고난과 그를 극복하는 힘

생명의 강인함과 그 외경성

한민족의 강인한 생명력

(구성) 액자 소설. 내화는 순행적 구성, 단순 구성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액자 소설이므로 외화는 일인칭 시점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