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면접질문 - 한류 열풍에 대하여

by 송화은율
반응형

한류 열풍의 원인과, 이것이 한국 산업과 경제에 끼치는 영향을 대해 말해 보시오.

 

질문의도 - 학생이 문화현상을 진단하는 시각을 가지고 있는지, 또한 문화가 다른 분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지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다.


 

 동안 우리 나라는 , 일본, 미국  외국으로부터 문화를 수용하기만 하였는데, 한류 열풍은 다른 나라에 우리 문화를 보급하는 반가운 일이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원인 분석  우리 나라에 끼치는 영향을 려하여 한류 열풍을 확산해 나가야 한다는 방향으로 답변을 이끌어 나간다.

 

 '한류'  중국과 동남 아시아의 화교권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 문화 열기를 뜻한다. 1996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 문화가 1998넌부터 dy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 언론이 2000 2 'H.O.T'  베이징 공연을 계기로  말을 처음 썼다. 최근 2-3 사이 중국뿐 아니라 대만, 홍콩, 베트남,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동남 아시아 일대에서 한국 대중 문화와 김치, 고추장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현실을 밝힌다.

 

 

 한류 열풍의 원인은 국제 관계학적 관점에서   동아시아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cultural identity) 혼돈 상태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있다. 아시아 지역의 외환 위기로 인해 크게 흔들리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국은 유교 문화의 종주국이지만 근래 사회주의의 경험으로 유교 문화가 중추 역할을 하지 못하고 문화적 정체성에 대해 혼란을 겪고 있는 현지의 정치적 혹은 사회적 요인들을 분석해야 한다. 사회주의 이데올로기가 중국 인민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하는 상태에서 서구 문화의 직접적인 유입은 아직까지 사회 정서상 시기 상조라   있다. 동아시아 국가들은 경제적으로 일본을 부러워하면서도 과거사 문제 등의 이유로 일본을 경계하는 실정이다. 더군다나  동안 문화적 모델이던 홍콩은 본토에 편입된 후에 래의 기능을 잃어버렸다. 그래서 국의 젊은 세대들이 그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한국에서 찾게  원인을  국가들과의 관계  복합적인 요인들을 밝혀 야기하는 것이 요하다.

 

 문화 상품은 우리의 의식과 생활에 깊숙하게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서는 장과 산업에또  변화를 가져다 준다. 일례로 한류는 제조업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미쳐 동반 성장하는 효과를 낸다. 해외에서 국내 탤런트 인기를 활용해서 가전 제품 판매에 효과를 내었으며 화장품, 치약  일상 생활용품 판매에 성과를 거두고 있다. 더욱이  문화에 열광하는 계층이 대부분 소비력이 왕성한 10-20대의 젊은층이라는 점에서  마케팅의 효과는 막대하다고   있다. 인기 그룹 'H.O.T.'  모델로 중국 청소년층을 공략하는 마케팅 전략에 힘입어  기업은 라면 등의 수출 실적이 6,000 달러에서 9,000 달러로 수출 목표액을 상향 조정했다고 한다. 처럼 한류가 한국 기업들의 수출 마케팅에  도움을   있는 윈동력이 되는 실례를 들어 답변의 객관적 신뢰도를 높인다.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한류 풍을 일시적인 유행이 아닌 지속적인 현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 대중 문화의 질적 향상을 비롯한 장기적인 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미래의 전망을 시하면서 답변을 마무리한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