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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꽁이 타령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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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꽁이 타령

저 건너 신진사(申進士) 집 시렁위에 청동 청정미(靑銅靑精米) 차좁쌀이 씰어 까불어 톡 제친 청동 청정미 청차ㄹ좁쌀이냐 아니 씰어 까불어 톡 제친 청동 청정미 청차좁쌀이냐. 아래대 맹꽁이 다섯 우대 맹꽁이 다섯.

동수구문(東水口門) 두 사이 오간수(五間水) 다리 밑에 울고 놀던 맹꽁이가 오뉴월(五六月) 장마에 떠 내려오는 헌 나막신짝을 선유(船遊)배만 여겨 순풍(順風)에 돛을 달고 명기명창(名妓名唱) 가객(歌客)이며 갖은 풍류(風流) 질탕(跌蕩)하고 배반(盃盤)이 낭자(狼藉)하여 선유(船遊)하는 맹꽁이 다섯.

훈련원(訓練院) 놀던 맹꽁이가 첫 남편(男便)을 이별(離別)하고 둘째 남편을 얻었더니 손톱이 길어 포청(捕廳)에 가고 셋째 남편을 얻었더니 육칠월(六七月) 장마통에 배추잎에 싸여 밝혀 죽었기로 백지(白紙) 한 장 손에 들고 경무청(警務廳)으로 잿돈(齋錢) 타러 가는 맹꽁이 다섯.

광천교(廣川橋) 다리 밑에 울고 노던 맹꽁이가 아침인지 점심인지 한술밥을 얻어 먹고 긴 대 장죽에 담배 한 대 피워물고 서퇴(署退)를 할 양으로 종로(鐘路) 한마루로 오락가락 거닐다가 행순(行巡)하는 순라군(巡羅軍)에 들켰구나 포승(捕繩)으로 앞발을 매고 어서가자 재촉(再促)을 하니 아니 가겠다고 드러 누워 앙탈하는 맹꽁이 다섯.

삼청동(三淸洞) 막바지 장원서(掌苑署) 다리 밑에 울고 노던 맹꽁이가 마전군의 점심 몰래 훔쳐 먹다 빨래 방치로 얻어맞고 해산 산머리(解産先頭)를 질끈 동이고 가차운 병원으로 입원하려 가는 맹꽁이 다섯.

경모궁(景慕宮) 안 연못안에 울고 놀던 맹꽁이를 강감찰(姜監察)이 함(緘)을 물려 벙이리되여 울지 못하고 연잎 뚝 따 물담아 가지고 대굴대굴 굴리면서 수은(水銀) 장사하는 맹꽁이 다섯.

시집간지 이태(二年)만에 시앗을 보고 큰 에미 첩(妾)년이 쌈질을 하다 원당자(元當者)한테 꽁대를 맞고 한숨지며 하는 말이 예라 시집살이는 판 틀렸구나 치마끈을 졸라매고 반지고리를 뒤짊어지고 실 한 파람 꽁미니에 차고 고추나무에 목매러 가며 통곡(慟哭)하는 맹꽁이 다섯.

그 중에 익살스럽고 넌출지고 언변(言辯)좋고 신수(身數)좋은 맹꽁이가 썩 나서며 하는 말이 예라 아서라 목매지 마라 네가 당년(當年) 이팔청춘(二八靑春)이요 내가 방정(方正) 홀애비니 같이 살자고 손목을 잡아당겨 능청스럽게도 사정(事情)하는 맹꽁이 다섯.

오팔 사십 마흔 맹꽁이가 칠월이라 백중(百中)날 공회(公會)를 한다 하고 모화관반송(慕華館盤松) 승버들가지 밑에 수득이 모여 울음 내리울 제 밑에 맹꽁이 우에 맹꽁이를 쳐다보며 엣다 이놈 염치(廉恥)없이 너무 누르지 마라 무거우라고 맹꽁.

위에 맹꽁이 밑에 맹꽁이를 내려다보며 엣다 요놈 자갑스럽게 군말된다 참을성도 깜찍이도 없다 잠깐만 참으라고 맹꽁.

그리로 숭례문(崇禮門) 밖 썩 내달아 칠패팔패(七牌八牌) 이문동(里門洞) 도적(盜賊)골 네거리 쪽다리 배다리 돌모루 끝을 썩 나서서.

첫 돌 셋 넷 다섯 여섯 일곱 여덟 아홉 열째 미나리논에 머리 풀어 산발(散髮)하고 눈물 콧물 꼬조조 흘리고 방구 뽕 뀌고 오줌 짤끔 싸고 두 다리를 퍼더 버리고 우는 맹꽁이 중에 어느 맹꽁이가 숫 맹꽁인가.

그 중에 녹수청산(綠水靑山) 깊은 골에 백수풍신(白首風身) 흩날인 점잖은 맹공이가 손자 맹꽁이를 무릎에 앉히고 저리 가거라 뒷태를 보자 이리 오너라 앞태를 보자 아장아장 거니노라 빵끗 웃어라 이속을 보자 백만교태(百萬嬌態)를 다 부려라.

도리도리 짝짜궁 곤지곤지 쥐암쥐암 긴나라비 훨훨 재롱 보는 맹꽁이가 숫맹꽁인가.

 

요점 정리

작자 : 미상

연대 : 미상(1900년경이라고 하지만 그보다 빠를 수도 있다.)

형식 : 서울지방 휘몰이 잡가(휘모리는 빠른 속도로 몰아간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이유로 휘모리 잡가를 부를 때는 대개 서서 부른다.)

성격 : 해학적, 풍자적,

표현 : 의인, 열거, 풍자법

주제 : 인간 세계의 갖가지 모습을 맹꽁이들에 비유해 재미있고 해학적으로 세태를 풍자, 구한말 서민들의 생활과 애환

특징 : 익살스러운 노랫말이 재미있고, 볶는 타령장단을 쓰나 약간의 변화를 줄 때도 있다.

줄거리 : 훈련원의 맹꽁이는 첫 남편을 잃고 둘째 남편을 얻었더니 도둑질하다가 감옥에 가고, 광천교의 맹꽁이는 통행금지 위반으로 잡혀가며 앙탈한다. 또한 경모궁(景慕宮)의 맹꽁이는 너무 떠들기 때문에 강감찰(姜監察)이 함을 물려 벙어리가 되는 등 해학과 은유로 풍자한 노래이다.

내용 연구

동수구문 : 시체를 내가는 문, 사구문

선유배 : 놀잇배

갖은 풍류(風流) 질탕(跌蕩)하고 배반(盃盤)이 낭자(狼藉)하여 : 술잔과 그릇이 어지럽게 널려 있다는 말로 유흥이 끝난 뒤의 모습을 일컬음

잿돈 : 재를 올릴 때 쓰는 돈. 재전(齋錢)

서퇴 : 천천히 물러감

순라군 : 궁중과 도성 안팎을 순찰하는 군인

가차운 : 가까운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인간 세계의 갖가지 모습을 맹꽁이들에 비유해 재미있고 해학적으로 세태를 풍자했다. 장단은 볶는 타령이 중심이 되며 장형(長型) 시조형식에 시조의 창법을 쓴다. 맹꽁이를 의인화하면서 맹꽁이에 대해 수식어를 붙여 노래한다. 내용을 살펴보면 훈련원의 맹꽁이는 첫 남편을 잃고 둘째 남편을 얻었더니 도둑질하다가 감옥에 가고, 광천교의 맹꽁이는 통행금지 위반으로 잡혀가며 앙탈한다. 또한 경모궁(景慕宮)의 맹꽁이는 너무 떠들기 때문에 강감찰(姜監察)이 함을 물려 벙어리가 되는 등 해학과 은유로 풍자한 노래로 당대 서민들의 우습고도 처절한 애환이 서린 내용들을 해학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심화 자료

맹꽁이 타령

작자·연대 미상의 잡가(雜歌). 여러 종류의 맹꽁이를 해학적으로 늘어놓은 노래로, 〈바위타령〉·〈곰보타령〉·〈기생타령〉 등과 비슷한 성격을 지닌 휘몰이잡가의 하나이다.

1910년대 노익형(盧益亨)이 펴낸 ≪증보신구잡가 增補新舊雜歌≫를 비롯하여 박승엽(朴勝燁)편 ≪무쌍신구잡가 無雙新舊雜歌≫, 강희영(姜羲永)의 ≪신구유행잡가 新舊流行雜歌≫ 등 7, 8종의 잡가집에 모두 수록되어 있다. 이 가운데는 당대의 유명한 가객인 박춘재(朴春載) 구술이라 표기된 것도 있다.

‘타령’이란 곧 같은 종류의 말이나 내용을 되풀이하여 말하는 것을 가리키는데, 〈맹꽁이타령〉 역시 서울 안의 여러 지명을 들며 맹꽁이를 나열하여 노래하고 있다. 장단은 볶는타령으로 되어 있고 장형시조형식에 시조의 창법을 지니고 있다.

타령의 첫부분을 보면 “져건너 신진嗜집시렁우헤 언진 撈둥 撈둥미가 撈차좁쌀이냐 쓸은 撈둥 撈졍미 撈차좁쌀이냐 아니쓸은 撈둥 撈졍미 撈차좁쌀이냐……”(노익형본)는 식의 발음하기 어려운 말로 시작된다.

이어 아랫대 맹꽁이 다섯, 윗대 맹꽁이 다섯 등 서울 안의 여러 지명을 들며 맹꽁이를 늘어놓았다. 맹꽁이에 대한 수식어는 처음에는 아랫대·윗대 등 단순하게 시작되다가 차차 길어져 해학적인 내용으로 변해가나, 노래 전체적으로는 논리적 연결에 대한 배려는 보이지 않고 토막토막 별개의 내용이 열거되고 있다.

등장하는 맹꽁이는 의인화되어 나타나며, 한 마리씩이 아니라 다섯 마리씩 묶어져 읊어진다. 이들 맹꽁이는 실제 맹꽁이라기보다는 우리 주변의 인물이나 역사를 풍자하거나 은유하기 위한 문학적 장치로 보인다.

그것은 타령 속에서 훈련원의 맹꽁이는 남편이 감옥소에 가고, 경복궁 안의 맹꽁이는 지난 임진년의 한을 품어 벙어리가 되어 말을 못한다고 노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서민들의 애환이나 외설적인 애정의 단면도 노래하고 있어 듣는 사람의 흥미를 북돋우도록 구성되어 있다.

전체가 율문으로 짜여져 있기는 하나 다른 잡가들이 으레 그런 것처럼 일정한 율조를 찾기는 어려우며 사설조의 율조를 활용하고 있다. 여러 잡가집에 수록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당시 대중에게 매우 높은 인기를 차지한 타령이었음을 알 수 있다. 해학적인 표현을 통해 당시의 사회상이나 민중들의 의식을 재미있게 표현하였다. ≪참고문헌≫ 韓國歌唱大系(李昌培, 弘人文化社, 1976), 韓國雜歌全集(鄭在鎬 編, 啓明文化社, 1984), 雜歌攷(鄭在鎬, 民族文化硏究 6, 高麗大學校民族文化硏究所, 1972).(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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