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말하기를 위한 준비

by 송화은율
반응형

말하기를 위한 준비

 

(1) 반영적 경청

상대방이 말한 메시지를 반영해 주거나 다시 자녀의 말을 확인하는 종류의 언어적 반응으로 문제를 소유한 상대방이 수용하는 언어 소통의 도구로 상대방이 그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더 나아가서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언어 소통의 도구인 것이다.

 

어머니 : 넌 정말로 밖에서 계속 놀고 싶어하는구나.

:, 너무 재미있어서 친구들만 남겨두고 집으로 가고 싶지가 않아.

어머니:친구들과 어울려 노는 것을 도중에 그만두고 싶지는 않은 모양이구나.

자 녀 : 그래요.

어머니 : 이 문제에 대한 좋은 생각이 없을까?

: 그러면 저녁을 조금 나중에 먹겠어요. 아니면 제 저녁을 종이 도시락에 담아 와서 여기 놀이터에서 먹겠어요.

 

(2) 자기 감정 표현

말을 할 때 상대방의 말이나 행동이 기분을 상하게 할 때가 많다. 그러면 먼저 자신의 감정을 명확히 짚은 다음 상대방에게 전달할 필요가 있다. 그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상대방이 레스토랑에서 거칠게 뛰어다닌다. 행위

나는 두렵다. 감정

아이가 먼지를 내서 내 음식에 그 먼지가 들어올까 걱정이다. 내게 미치는 영향

아이가 레스토랑에서 뛰어 다니니 나는 내 음식에 먼지가 들어 올까봐 걱정이 되고 그것 때문에 내 건강이 나빠질까 두렵습니다. 자신의 감정 표현

 

(3) 무패법

말하다가 사람은 감정에 빠지게 된다. 본질은 사라지고 감정만 남아 다투게 된다. 이럴 때 둘 다 다치지 않으면서 갈등을 해소하는 방법이다.

 

준한이와 준구 형제의 얘기다. 준한이는 준구의 야구 카드를 학교에 가지고 가서 자랑하고 싶지만 준구가 그 카드를 가지고 있다. 준구는 동생이 카드를 학교에 가지고 가면 틀림없이 카드를 잃어버리거나 망칠 거라고 생각한다.

 

준 한 : (울면서) 형이 내 카드를 가지고 갔어요.

준 구 : 이건 내 것이예요. 준구가 내방에서 이 카드를 꺼내간 거예요.

준 한 : 형이 저 카드를 나한테 주도록 해 주세요.

준 구 : 이건 내 카드예요. 제발 준한이가 저쪽으로 가도록 해주세요.

아버지:(두 아이에게 팔을 벌리면서) 너희들 모두 무척 흥분했구나. (준한이는 계속해서 울면서 투정을 부리고 있다.) 준한아, 많이 우는 것보니 무척 속상한가 보다. 그렇지만 울음소리 때문에 네가 뭐라고 하는지 알아들을 수가 없구나.

:(조그마한 소리로 저 카드를 형이 자기와 나누어 가졌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준한이는 분명히 자기의 카드를 잃어버릴 거라고 불평을 하면서 트집을 잡는다.)

아버지:준구야, 네 카드를 준한이가 잃어버릴까봐 걱정하고 있구나. 준한아. 카드를 학교에 가지고 갈 수가 없어서 몹시 속상한가 보구나, 또 나누어 갖자는 네 의견을 형이 받아들여주지 않아서 무척 기분 나쁘기 도 한 것 같고 준한아. 네가 카드를 가질 수 있는 어떤 방법이 없을까? 그리고 준구야. 준한이가 카드를 가질 수 있는 어떤 좋은 생각이 없나?

준 한 : 1,000원이 있어요. 형한테서 카드를 사고 싶어요.

준 구 : 좋아요. 1,000원으로 난 카드와 껌을 새로 살 수 있지요.

아버지 : 준한아, 형이 1,000원으로 카드와 껌을 사서 껌은 형이 갖고 카드는 네게 줄 수 있다는구나.

준 한 : 나도 껌을 가져야 돼요.

준 구 : 준한아 내가 자전거를 타고 시내까지 가서 껌과 카드를 사오니까, 내가 껌을 2개 갖겠어. 너는 껌 한 개만 갖도록 해.

준 한 : 그럼 내가 오늘 카드를 학교에 가지고 가도 되는 거지.

준 구 : 그래.

 

부모 역할 배워지는 것인가’, 토마스 고든 저, 김인자 옮김, 한국심리상담연구소.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