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노래로 만든 한국의 시들, 그리고 시낭송집, 좋은 노래들

by 송화은율
반응형

노래로 만든 한국의 시들, 그리고 시낭송집, 좋은 노래들 /서호필( 담양 한빛고 국어교사 )

 

시를 노래로 만든 CD의 경우, 그 시는 반드시 뽑아 목록에 넣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서 다시 한 번 검색을 하시고 주문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한 곡 때문에 CD 하나를 사는 것은 조금 아까우니까요. 그러나 옆에 이 표시를 한 CD는 결코 돈을 아끼지 말고 구입하시기를 바랍니다.

 

 

권희덕 소리사냥2, 노래로 만든 남북한 서정시 모음, 늙지마시라 어머니

어머니를 노래하고 낭송한 작품이 17편 들어 있습니다. 시도 좋지만 보이스탈랜트라는 권희덕의 시 낭송은 심금을 울립니다. CD에서 저는 개인적으로 고향길를 좋아합니다. 시 낭송은 이렇게 해야 하지 않느냐며 아이들에게 추천할 만한 CD입니다.

 

뒷문 밖에는 갈잎의 노래, 이성원이 노래하는 어른들을 위한 옛동요, 굿 music

엄마야 누나야(김소월)외에 동요들이 담겨 있습니다. 참 좋습 니다. 저는 남에게 선물을 할 때 이 CD를 선물합니다. 이성원의 목소리를 듣고 있으면 편안해집니다.

 

어울림 노래모음 OULIM Ⅴ 킹레코드

어부사시사(윤선도), 향가(제망매가, 처용가, 찬기파랑가, 쌍화점, 정읍사), 서시(윤동주)를 노래로 부릅니다. -국악가락입니다.

 

시낭송집 내가 당신을 얼마나 꿈꾸었으면 Ⅱ - 신나라 뮤직

강물(천상병), 그리움(유치환), 성북동비둘기(김광섭), 별 헤는 밤(윤동주), 새에게(박두진), 님의 침묵(한용운), 모란이 피기까지는(김영랑), (김수영), 무등을 보며(서정주), 그 먼 나라를 아십니까(신석정)-노래가 아니라 낭송집입니다.

 

유종화가 만든 노래로 듣는 시 집 나온 시, 길 떠나는 노래

-아마 구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그래도 걱정하지 마십시오. 다시 이름을 바꾸어 냈으니까요. 아래를 보십시오.

 

바람부는 날, 시와 노래 그리고 해설을 통한 시에 대한 접근, 당그래

반도의별(오봉옥), 그만큼 행복한 날이(심호택), 바람부는날(유종화), 먼산(안도현), 오살댁일기(유종화), 사랑의 풀씨가 되어(서홍관), (안도현), 개망초(유강희), 사평역에서(곽재구), 감꽃(김준태) -노래와 시 낭송(사평역에서)이 있는 국어선생님의 필수 도서와 CD입니다.

 

다음 두 CD는 이 글을 읽으실 정도의 열정을 가진 분이라면 무조건 를 믿고(언제 봤냐고 하지 마시고) 사십시오.

 

시노래 모임 나팔꽃 book-cd 1, 아무도 슬프지 않도록, 현대문학북스

또 기다리는 편지(정호승), 아무도 슬프지 않도록(정호승), 북한강에서(정호승), 내가 사랑하는 사람(정호승), 외로우니까 사람이다(정호승), 슬픔으로 가는 길(정호승), 분홍지우개(안도현), 살구꽃(안도현), 이 바쁜 때(김용택), 내 사랑은(김용택), 깊은 물(도종환), (도종환)-모두 노래입니다.

 

시노래 모임 나팔꽃 book-cd 2, 제비꽃 편지, 현대문학북스

철길(안도현, 노래), 그대 떠난 빈자리에(도종환), 바다를 사이에 두고(도종환), 제비꽃편지(안도현), 찬밥(안도현), 술 한잔(정호승), 먼산(안도현), 눈물꽃(정호승), 그대에게 가는 길(안도현), 오늘은 참 좋다(김용택), 푸른 나무(김용택), 바람 부는 날(유종화), 하수도는 흐른다(안도현), 나팔꽃(김현성)

 

참고로 http://www.100dog.co.kr/에 가 보십시오. 이 모든 노래를 대부분 작곡한 백창우의 홈페이지로, 이름은 백창우 인터넷 소굴 개밥그릇이고, 다른 노래와 글을 만날 수 있고, 다른 CD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여자네집, 김용택 시집(2cd), sorea

그여자네집 낭송 CD와 그리운 것들은 산뒤에 있다(산문집) 낭송집입니다.

 

조하문1, 한국음반

해야(박두진)

 

사람이 사는 마을, 이지상, 신라

사이판에 가면(민병일), 철길(안도현), 혼자사랑(도종환) -특히 사이판에 가면은 정신대의 아픔을 노래한 것인데, 참 슬픈 곡입니다.

 

사람이 사는 마음2, 내 상한 마음의 무지개,

살아남은 자의 슬픔(민병일), 베트남에서 온 편지(롱히엔)

 

소녀, 이소은, 서울음반

서동요-서동요라는 제목 때문에 샀는데, ‘서동요를 가르치면서 한 번 들어볼 곡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너무 돈이 아깝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가수에게는 미안. , 서동요 가사를 그대로 한 노래가 아닙니다.

 

윤광호 노래 모음2, 제일레코드

서시(윤동주)

 

꿈꾸는 사람만이 세상을 가질 수 있지, 1999김원중, BMG

꿈꾸는 사람만이 세상을 가질 수 있지(백창우), 모항가는 길(안도현), 봉숭아(도종환), 내 사랑은(김용택), (안도현), 바닷가우체국(안도현-낭송), 직녀에게(문병란) -아주 좋은 노래입니다. 그리고 시 낭송입니다. 참고로 꿈꾸는2001년 제 반 반가였습니다.

 

 

행복한 과일 가게, 바오로딸

흔들리며 피는 꽃(도종환), 목련이 진들(박용주) -노래입니다.

 

하나의 과일이 익을 때까지는, 도종환 바오로딸

-도종환의 시(꽃다지, 당신과 가는 길, 들길, 새소리에 지는 꽃, 어떤 편지 외)를 노래하고 낭송하였습니다.

 

사랑의 이삭줍기, 바오로딸

청포도(이육사), 꽃씨를 거두며(도종환) -청포도를 어디 노래로 만든 사람이 없을까, 찾다가 발견하였습니다. 노래를 참 청포도분위기에 맞게 잘 만들었습니다.

 

바오로딸 홈페이지는 http://www.pauline.or.kr입니다.

 

내가 만든 꽃다발 김세원 시낭송집 신나라뮤직

전화(마종기), 선운사(전연옥), 미안하다(정호승), 사랑(김용택) -시 낭송집입니다. 그런데 별로 권하고 싶지 않은 까닭은 전화를 낭송하면서 시인의 이름을 마총기라고 발음하고 있습니다.

 

뜨거운 마음, A Tribute 늦봄 문익환 목사, 통일맞이늦봄문익환목사기념사업회, 한국예술기획연구소(02-708-4981)

두 하늘 한 하늘, 고마운 사랑아, 평행선, 비무장지대, 서시 외 -문익환 목사님의 시를 노래로 만든 CD입니다.

 

이미선 시낭송집, 그대곁에 시, 신나라뮤직

강변역에서(정호승), (김춘수), (김기림) -시 낭송집입니다.

 

윤설희, 그리운 바다 성산포, 하이네 풍으로 핀 풀꽃,서울음반

-이생진의 시를 낭송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저와 광주는 군 생활 때 가장 인연이 많았습니다. 광주에서 군대 생활을 했다는 것이 아니라, 부산에서 군생활을 했는데 광주의 동기를 만나러 광주에 자주 왔습니다. 광주에 오면 늘 도청 옆에 있었던 피카소라는 다방(?)에 갔는데 거기에 가면 이 시를 틀어주었습니다. 참 좋았습니다.

 

박인희 힛트전집, 지구레코드

세월이 가면(박인환) -박인환의 세월이 가면 노래 아시죠?

 

박인희, 오아시스레코드

잘 아시는 것처럼 박인희 노래와 함께 가장 인기를 끌었던 목마와 숙녀(박인환)’ 시 낭송이 들어있는 CD입니다. 아이들에게 이 시를 가르치면서 여러 번 들려주었는데, 호응이 참 좋았습니다. 짜식들, 지네들이 뭘 안다고……

 

이동원 골든 /이별노래 , 신세계음향공업

이별의 노래(정호승), 또 기다리는 편지(정호승), 하늘편지(고은), 세월이 가면(박인환), 귀천(천상병) -이동원의 노래입니다.

 

송창식 골든 제3, E&E MEDIA

푸르른 날(서정주), 선운사 외-워낙 유명한 곡이니 설명은 생략. 서정주 생가와 문학관을 가 보셨습니다. 선운사 옆 질마재를 넘으면 있습니다. 보면 화가 납니다. 아직도 제가 수양이 부족한 탓일까요?

 

조동진 best 노래묶음, 뮤직디자인

작은배(고은) -이 노래가 고은의 시였다는 것을 나중에 알았습니다.

 

윤도현 밴드5 ,서울음반

이땅에 살기 위하여(박노해)가 있습니다.

 

안치환 vol 1.5 킹레코드

희망은 있다(김남주),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정지원), 저물면서 빛나는 바다(황지우), 38선은 38선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김남주), 아이고, I GO(김남주) -설명이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안치환 1+2, 킹 레코드

저 창살에 햇살이(김남주), 그렇지요(하종오), 우리가 어느 별에서(정호승)

 

‘93, 안치환, confession 킹레코드

자유(김남주), 소금인형(류시화), 우리가 어느 별에서(정호승), 귀뚜라미(나희덕)

 

안치환4, 킹레코드

시인과 소년(신동엽), 물따라 나도 가면서(김남주)

 

안치환 6, 신나라뮤직

그런 길은 없소(베드로시안 잠언 중), 돌멩이 하나(김남주), 살구꽃 지고 복사꽃 피던날(신경림), 강변역에서(정호승)

 

안치환 6.5, 신나라뮤직

김남주 시에 안치환이 곡을 붙였고, 시인의 육성도 담겨 있습니다.

 

안치환 nostalgia, 킹레코드

청산이 소리쳐부르거든(양성우), 타는 목마름으로(김지하), (김지하)

 

안치환 vol 7. 한국 BMG뮤직

수선화에게-외로우니까 사람이다(정호승)

 

슬기둥 김영동

누나의 얼굴(윤동주), 개구리소리(이오덕), 쑥대머리 외-‘슬기둥이라는 말만 붙으면 모든 음반은 다 사도 아깝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유시화 시낭송집, 웅진

-시인의 시 낭송 CD입니다.

 

김미숙 시 낭송집1, 오아시스 레코드

별 헤는 밤(윤동주), 낙화(이형기), 새와 별(박두진), 비밀(한용운), 그 먼나라를 아십니까(신석정), 그리운 바다 성산포(이생진) -시 낭송집니다. 개인적으로 김미숙의 시 낭송이 저는 괜찮은데, 아이들은 닭살 돋는다고 합니다. 김미숙 시 낭송집2, 오아시스 레코드도 있습니다.

 

구자형이 뽑은 위대한 한국 가요 100 4. 킹레코드

타박네 외-좋은 노래가 담겨 있습니다.

 

푸른 시절, 지구레코드

예전엔 미처 몰랐어요(김소월) -이 노래 아시죠.

 

아름다운 우리 가곡1, 삼성뮤직

진달래꽃(김소월)

 

아름다운 우리 가곡2, 삼성뮤직

초혼(김소월)

 

아름다운 우리 가곡3, 삼성뮤직

사월의 노래(박목월), 산유화(김소월), 명태(양영문)

 

아름다운 우리 가곡4, 삼성뮤직

추억(조병화), 파랑새(한하운), 성불사의 밤(이은상), 비목 외

 

이원수 시에 붙인 노래들, 어디만큼 오시나, 삽살개

이원수 시에 붙인 노래들, 누렁아 울지말고 나랑 같이 놀자, 삽살개

-너무 좋습니다. 원래는 아들에게 들려주려고 샀는데 제가 더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참 작곡한 사람은 백창우입니다. 선생님들도 조만간 백창우 팬이 될 것입니다.

 

엄마와 함께 떠나는 음악 여행, 한울림

-원래는 태교음악으로 백창우가 작곡하였는데, 노래(동요)가 너무 좋습니다. 흠이라면 책에 담긴 그림과 글 때문에 값이 비싸다는 것.

 

향수-그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리야, 이동원, 서울음반

정지용의 향수 외-설명이 필요없는 시이고 노래입니다.

 

기침, 장사익 에원레코드

귀가(정성균) -장사익은 전에 텔레비전 임꺽정 주제가를 불렀던 분입니다.

하늘 가는 길, 장사익, 에원레코드

찔레꽃, 귀가 외

허허바다, 장사익, 서울음반

나그네(박목월)

 

부드러운 직선, 도종환 시집(CD가 아니라 테이프입니다.) 소리야

도종환 시집 테이프와 봄봄 소설 낭독 테이프 2개가 함께 있습니

 

기타 더 소개하는 CD

 

이생강 희망가 E&E MEDIA

목포의 눈물, 동백아가씨 등을 대금으로 불렀습니다. 새로운 맛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김용우 지게소리, 서울음반

액맥이 타령 -김용우는 국악을 현대 감각(?)에 맞게 바꾸어 부릅니다.

 

김용우 모개비, 서울레코드

진주난봉가 외-진주난봉가를 현대 감각으로 불렀는데, 제가 잘 몰라서일까요, 조금 가볍다는 느낌을 떨쳐버릴 수가 없습니다.

 

이성원 동쪽 산에 Universal

진주난봉가 외-역시 진주난봉가를 현대 감각으로 불렀는데, 김용우 노래보다는 낫다고 생각합니다.

 

플래티넘 발라드 9095, 예당음향

산골소녀의 사랑이야기-시는 아니고 중학교 교과서에 있던 소나기를 아시죠? 그 소설을 가르치고 난 뒤에 들려주었던 노래입니다. ‘소나기,푸른시절, 지구레코드에 소설을 노래로 만든 소나기가 있습니다. (1979년 전일방송대학가요제 수상곡) 그러나 이 곡은 너무 무미건조합니다.

 

강산에 best live, 서울레코드

거꾸로 강을 거슬러 오르는 저 힘찬 연어들처럼(강산에 작사곡)-반가로 하기에 참 좋은 곡입니다. 아이들도 잘 아는 노래입니다. 시는 아니고요.

 

임진택 창작 판소리 5월 광주, 서울음반

설명이 필요 없는 판소리입니다.

 

김영동 작곡집(kim young dong collection Ⅱ),

조각배, 어디로 갈꺼나, 삼포가는 길 외-시는 아니지만 참 좋은 곡들입니다. ‘삼포가는길은 황석영 소설을 TV문학관에서 방영했던 삼포 가는 길의 주제곡입니다.

 

김난영 인기 TV 드라마 주제곡, 에이알 미디어

백학 외-모래 시계의 주제곡을 포함하여 괜찮은 곡들이 담겨 있습니다. 신영복 선생님의 더불어 숲에 보면 초토 위의 새로운 풀들은 손을 흔들어 백학을 부릅니다.-사이공의 백학이라는 글이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읽히면서 이 노래를 들려주었습니다. (글은 맨 마지막에 첨부합니다.)

 

철망 앞에서라는 노래를 아이들에게 반드시 가르쳐 주십시오.

김민기2, 서울음반과 윤도현 밴드, 한국 rock 다시 부르기, 서울음반에 있는데, 김민기의 곡은 너무 처지고 아이들과 함께 하기에는 윤도현 밴드 곡이 좋습니다.

 

우리들의 죽음은 정태춘5, , 대한민국에 있습니다.

“518”은 정태춘 박은옥7, 정동진 건너간다에 있습니다.

 

꽃다지, 한국음반

민들레처럼, 서울에서 평양까지, 바위처럼 외-너무나 좋은 민중가요가 담겨 있습니다.

 

노동가요 명곡 선집1, 희망의 노래 꽃다지(02-2635-3580) http://flosong.jinbo.net

불나비 외-여러 노동가요가 담겨 있습니다.

 

노래를 찾는 사람들 모음하나, 서울음반

광야에서, 사계, 일요일이 다가는 소리 외

 

노래를 찾는 사람들 4, 서울음반

진달래(이영도), 노래(김남주), 백두에서 한라, 한라에서 백두로(김정환)

 

노래를 찾는 사람들1, 서울음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이상화), 기도(김소월)

 

희망의 노래 꽃다지2, 서일음향

(도종환),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같은 노래가 담겨 있습니다.

 

★ El Condor Pasa, 씨앤엘 뮤직

신영복 선생님의 책 더불어 숲2’떠나는 것은 낙엽뿐이어야합니다-잉카 최후의 도시 마추픽추를 읽고 이리저리 알아보아서 산 CD입니다. 오카리나 소리가 너무 아름답고 슬픕니다. 위의 글을 아이들에게 읽히고 이 CD를 틀어주면서 함께 이야기를 했습니다. 안에 담겨 있는 설명과 해설도 좋습니다. 참고로, 팝송 중에는 제가 유일하게 흥얼거리는 곡이 이 곡 하나인데, 그 의미를 신영복 선생님의 책과 CD를 보고 듣고야 알았으니 참 무식하지요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