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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浪漫主義)​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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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浪漫主義)

1. 낭만주의(浪慢主義)의 개념

(1) '낭만'의 개념

낭만주의의 원어인 'romanticism'은 'romantic'이란 말에서 온 말이며, 그것은 'romance'에서 유래한다. 즉, 기사도, 모험 및 애정의 이야기들과 관계되어 있었으며 허황한 감정, 비개연성, 과장 및 비현실성과 같은 것, 곧 건전하고 합리적인 인생관과 정반대되는 요소들로 특징지어져 있었다.

로망스는 기이하고 가공적이며 경이적인 것을 총칭하는 이름이다. 로망스는 등장 인물(신비의 보물을 찾아 떠나는 기사들, 고독한 영웅들), 풍경(폐허, 절벽, 폭포), 감정(우수, 정열, 자연에 대한 심취)등 모든 면에서 낭만적인 요소를 갖추고 있었다. 그러나 최초로 이 말을 문학사에서 쓴 이폴리트 텐은 낭만주의 작가들이 고전적인 것과 대조되는 당대성을 지닌 점을 나타내기 위해서 그 용어를 사용하였다.

(2) 낭만주의의 정의

넓은 의미로는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전체에 걸쳐 서구에 나타난 문예 사조이며, 좁은 의미로는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 사이에 고전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서구의 주관적이고 개성이며 공상적, 상징적, 신비적, 초자연적, 혁명적인 특성을 지닌 문학 예술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대체로 후자에 중심을 두고 개념을 사용하지만 추상적인 초시대적 사조로서 일반적 개념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독일의 질풍 노도 운동에서 시발점을 찾으며 프랑스 혁명과의 상관 관계 속에서 혁명적 낭만주의와 병적 낭만주의를 구분하기도 한다. 전자는 사회의 진보에 대한 낙관적인 견해에서 나온 문학이며 후자는 프랑스 혁명 이후 침체한 분위기 속에서 자연으로 도피하려는 지향을 보이는 등 퇴폐적인 성향이 두드러진다.

2. 낭만주의의 시대적 조건

(1) 사회의 상태

낭만주의가 발생한 조건은 산업 혁명과 프랑스 대혁명에서 전형적인 양상을 찾아볼 수 있다. 산업 혁명은 발달한 과학 기술을 생산에 이용하여 대량 생산을 함으로써 자본주의 사회의 성립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 자본주의 사회는 생활의 편의를 도모라는 방편이기도 했지만, 전통적인 삶의 형태를 근본적으로 해체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낭만주의는 이에 대한 긍정과 부정의 양면적 태도에서 비롯된 측면이 있다. 한편 프랑스 혁명은 사회체제를 민주적인 제도로 재구성하고자 하는 움직임이었으며 사회의 진보를 촉진하는 계기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혁명의 진전 과정에서 여러 부정적인 측면이 노출되기도 하고 예측하지 않은 방향으로 전개되는 양상이 나타나면서 이에 대한 환멸이 낭만주의를 촉진하기도 하였다. 즉 합리화되어 가는 사회, 도시적인 생활, 부르주아적인 생태 등이 종합적으로 작용하여 낭만주의의 배경을 형성하였다.

(2) 사상적 배경

낭만주의의 사상적 배경은 고전주의와 함께 나타난 계몽주의에서 찾는 경우도 있지만, 통설은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경구로 유명한 루소의 사상에서 기원을 찾는다. 루소는 모든 불행과 죄악의 원인이 문명에 있고 자연 상태의 인간은 선(善)하고 완전하다는 주장을 하였다. 이것은 전시대의 철학자들이 전능한 이성에 대한 믿음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과 대비되는 양상으로서 루소는 사회의 진보를 믿지 않았으며, 사적 소유권에 의해서 원시적인 자유와 평등이 깨졌다고 보고 자연의 상태로 돌아갈 것을 주장했다. 즉 사회계약에 의해 달성되는, 인간의 문화적 성과와 도덕적 자유에 의한 평등의 상태로 돌아가야 한다고 보았다. 또한 루소는 인간의 기본 성정(性情)이 이성보다 감성에 있음을 주장하여 낭만주의의 인간관을 선취하였다.

3. 낭만주의의 문학 이론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의 규범성에 대한 반동으로 생겨났다. 이에 따라 어떤 이론이 먼저 제시되고 낭만주의 문학이 생겨난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여러 시인, 작가, 비평가들의 활동에서 낭만주의에 고유하다고 할 수 있는 공통적인 문학관을 살펴볼 수는 있다.

(1) 감정의 표현

고전주의가 감정의 절제를 주장한데 비해서 남만주의는 감정 표현의 의의를 적극적으로 주장하였다. 루소는 '참회록'에서 "한 인간의 적나라한 본성의 진실을 꾸밈없이 보여 주고자 한다."며 '마음 속에 있는 감정'을 표현하고자 했고, 영국의 시인 위즈워스는 "모든 좋은 시는 강한 감정의 자연 발생적 유출(流出)이다."고 말했다. 즉, 낭만주의 시인, 작가들은 상상력을 통해 자아의 감정, 인상(印象), 대상물을 보다 큰 전체로 통일시켜 감각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세계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 주고자 했던 것이다.

(2) 천재론

낭만주의자들에게 문학은 더 이상 현실에 있는 것의 재현(再現)이 아니었다. 감정의 표현일 뿐만 아니라 상상력에 의해 '생명력(生命力) 있고, 창조력 있는 힘으로 심미적 균형과 통일을 나타내며 주관과 객관, 현실과 이상, 감각적인 것과 초월적인 것을 결합시키는'는 것이었다. 영국의 시인 블레이크가 말했듯이 상상력은 "궁극적 실재를 창조하는 유일한 힘'이었다. 낭만주의자들에게 이 상상력의 자유로운 유동이 가장 뛰어난 존재가 독창성을 지닌 천재들이고 고전주의의 모방 원칙과 대조적인 것이다.

모방은 기왕의 소재를 가지고 제작 시술이나 노력을 통해 만들어 내는 데 비해 천재는 '반항적이고 초인간적이며 신적인 거인'으로, 신적인 영감, 순간적 인상과 직관(直觀)에 의해 일상에서는 이해할 수 없는 실재의 깊이에 도달하는 존재였다. 즉, 고전주의에서 천재가 좀더 세련된 교양, 더 높은 지성에 의해 특정지어지는 인물이었다면, 낭만주의에서는 일상의 논리를 벗어나 자유롭게 사물의 내적 연관을 찾고 여러 가지 관련의 연합을 통해 환상과 꿈의 세계를 펼칠 수 있는 이상화된 인격의 소유자였다.

(3) 상징과 암시

낭만주의는 감정 표현론과 천재론을 주장함으로써 표현 수법에 있어서 상징과 암시를 중시하게 된다. 특히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장르인 서정시에서의 상징과 암시는 창조적 변용력(變容力)의 중심이었다. 독일의 슐레겔은 낭만주의가 표현하는 초월적인 것은 '오직 이미지(Image)와 기호(記號)를 통해 상징적으로만 밝혀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4) 민족 문화의 강조

낭만주의는 시어로는 일상 생화에 쓰이는 언어를 사용해야 하며 민족의 전설적인 과거를 되살려 주제를 다양화해야 한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이는 현실의 정치를 비롯한 기존 질서에 대한 회의에서 나온 주장이었다.

4. 낭만주의의 전개

낭만주의는 맨 먼저 독일에서 발생하여 영국으로 건너가고 이어서 프랑스에 전해진 문예 사조였다.

(1) 독일(獨逸)

낭만주의의 징조는 18세기 전반에 이미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으나 집단적 현상으로 구체화한 것은 독일의 폭풍 노도 운동에서이다. 고전주의에 대한 반대를 분명하게 표현한 폭풍 노도 운동은 문학이 제약이나 구속을 넘어서 인간의 마음에 깃든 정서, 감정이나 정열을 표현해야 하며, 그 속에서 인생의 실재를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운동의 과정에서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과 같은 작품이 산출되었다.

(2) 영국(英國)

독일의 낭만주의가 관념적인 주장이 앞선 것이었음에 반해서 영국의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에 대한 반대보다도 당시의 사회적 변동에서 더 많은 자극을 받았다. 산업 혁명 이후 부르주아적 질서가 확립되어 가던 현실이었던 만큼 문학인들은 동시대 사회에 대해 포괄적인 거부감을 나타냈으며 물질적인 소유에 대한 경멸감을 표시하고, 합리적인 곳에 대해 자연적인 것을 선호했으며 인간 심정의 문제에 초점을 두었다. 한편 프랑스 혁명의 이념이 퇴색해 가던 1798년 무렵부터는 현실에 대한 환멸이 시인들에게 더 강한 자극을 주었으며 상상력이 더욱 중요시되었다. 대표적인 시인으로는 블레이크, 워즈워스, 키츠, 바이런, 셀리, 콜리지 등이 있었다.

(3) 프랑스

1750년경 독일과 영국에서 시발된 낭만주의가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전역에 확산되는 데는 1 세기가 필요했다. 프랑스에서는 19세기 초반 권력에서 밀려난 인사들을 중심으로 귀족적 낭만주의가 발생하여 돈이 유일한 관심사인 부르주아 계급이 지배하는 사회에 대한 환멸을 표현하였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스탈 부인, 샤토브리앙, 비뉘 등을 들 수 있다.

19세기 중반에는 정치적, 사회적 난국이 펼쳐지는 가운데 인간 조건에 대한 반항과 다른 세계에 대한 동경이 낭만주의를 이끌었다. 고전주의적 규칙에서 해방된 문학, 영감의 자유, 언어와 형태의 자유, 진보의 문학을 주장했던 스탕달의 '라신과 셰익스피어'가 출간된 이후 낭만주의는 본격화된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뮈세, 네르발, 고티에, 위고 등이 있다. 이 시기에 고티에는 예술 지상주의를 주장하여 '무용한 것만이 진정 아름다운 것이다.'는 신조를 내세운다. 사실주의 작가로 알려진 발자크, 스탕달 등의 소설도 혐오스런 현실 세계에 맞서는 인물을 그린다는 점에서 낭만주의의 경향을 드러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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