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낙화(落花) / 이형기 / 해설

by 송화은율
반응형

낙화(落花)  이형기

가야 할 때가 언제인가를

분명히 알고 가는 이의

뒷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봄 한 철

격정을 인내한

나의 사랑은 지고 있다.

 

분분한 낙화(落花)……

결별이 이룩하는 축복에 싸여

지금은 가야 할 때.

 

무성한 녹음과 그리고

머지 않아 열매 맺는

가을을 향하여

나의 청춘은 꽃답게 죽는다.

 

헤어지자

섬세한 손길을 흔들며

하롱하롱 꽃잎이 지는 어느 날

 

나의 사랑, 나의 결별

샘터에 물 고인 듯 성숙하는

내 영혼의 슬픈 눈.


 주제 ; 결별(낙화)의 의미에 대한 깨달음

 결별이 슬픔과 성숙의 의미를 동시에 지니고 있음에 대한 깨달음.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자. 인생을 달관한 자.

 

 꽃과 자아의 합일(合一)

 나의 사랑  

 

 결별이 이룩하는 축복  낙화의 축복

 

 녹음 ; 성장. 열매 ; 결실

 낙화의 의미 ; 성장과 결실을 위한 과정.

 

 헤어지는 순간의 아름다움

 표현 기법 ; 의인법

 

 눈물 고인 듯 성숙하는 내 영혼

 이별의 슬픔과 함께 성숙하는 내 영혼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