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침실로 / 감상 / 이상화
by 송화은율나의 침실로 : 이상화 시
나의 침실(寢室)로
-가장 아름답고 오랜 것은 오직 꿈 속에만 있어라 : 내 말- //
‘마돈나’ 지금은 밤도 모든 목거지에 다니노라 피곤하여 도라가련도다.
아, 너도 먼동이 트기 전으로 수밀도(水密桃)의 네 가슴에 이슬이 맺도록 달려 오너라. //
‘마돈나’ 오려무나. 네 집에서 눈으로 유전(遺傳)하던 진주(眞珠)는 다 두고 몸만 오너라 빨리 가자, 우리는 밝음이 오면 어딘지 모르게 숨는 두 별이어라. //
‘마돈나’ 구석지고도 어두운 마음의 거리에서 나는 두려워 떨며 기다리노라.
아, 어느덧 첫닭이 울고 --- 뭇 개가 짖도다, 나의 아씨여, 너도 듣느냐. //
‘마돈나’ 지난 밤이 새도록 내 손수 닦아 둔 침실로 가자, 침실로!
낡은 달은 빠지려는 데 내 귀가 듣는 발자욱 --- 오 너의 것이냐? //
‘마돈나’ 짧은 심지를 더우잡고 눈물도 없이 하소연 하는 내 마음의 촛불을 봐라,
양철 같은 바람결에도 질식(窒息)이 되어 얄푸른 연기로 꺼지려는도다. //
‘마돈나’ 오너라, 가자, 앞 산 그리매가 도깨비처럼 발도 없이 이 곳 가까이 오도다.
아, 행여나 누가 볼는지 --- 가슴이 뛰누나, 나의 아씨여, 너를 부른다. //
‘마돈나’ 날이 새련다, 빨리 오려무나, 사원(寺院)의 쇠북이 우리를 비웃기 전에
네 손이 내 목을 안아라. 우리도 이 밤과 같이 오랜 나라로 가고 말자. //
‘마돈나’ 뉘우침과 두려움의 외나무다리 건너 있는 내 침실, 열 이도 없느니!
아, 바람이 불도다, 그와 같이 가볍게 오려무나, 나의 아씨여, 네가 오느냐? //
‘마돈나’ 가엾어라, 나는 미치고 말았는가. 없는 소리를 내 귀가 들음은 --- 내몸에
피란 피 --- 가슴의 샘이 말라 버린 듯 마음과 목이 타려는도다. //
‘마돈나’ 언젠들 안 갈 수 있으랴, 갈 테면 우리가 가자, 끄을려 가지 말고!
너는 내 말을 믿는 ‘마리아’ --- 내 침실이 부활(復活)의 동굴(洞窟)임을 네가 알련만······.
‘마돈나’ 밤이 주는 꿈, 우리가 얽는 꿈, 사람이 안고 궁그는 목숨의 꿈이 다르지 않으니,
아, 어린애 가슴처럼 세월 모르는 나의 침실로 가자, 아름답고 오랜 거기로. //
‘마돈나’ 별들의 웃음도 흐려지려 하고, 어둔 밤 물결도 잦아지려는도다.
아, 안개가 사라지기 전으로 네가 와야지, 나의 아씨여, 너를 부른다. //
* 감상 : 죽음을 영원하고도 진실된 삶으로 여기고, 그 세계에로 함께 갈 여인을 부르는 노래로 서 격렬한 낭만적 열정이 넘치는 1920년대 초기시의 대표작으로 작가가 18세 때 쓴 작품이 다. 서구적 퇴폐주의와 탐미적 정조를 상징적 수법으로 표현했다.
* 성격 : 낭만적, 감상적, 격정적(激情的), 현실도피적
* 구성 : 전 12연
· 제1연 : 관능적으로 마돈나를 그리워함
· 제2연 : 순수한 마음으로 그리는 마돈나
· 제3연 : 두렵고 외로운 마음
· 제4연 : 기다림의 초조함
· 제5연 : 초조감의 비유적 표현 ( ‘짧은 심지’ )
· 제6연 : 불안감과 공포감
· 제7연 : 시간의 흐름
- ‘사원의 쇠북’ : 시간의 흐름
- ‘오랜 나라’ : 이상향의 세계이자 안식(安息)의 세계
· 제8연 : 은밀한 침실의 위치
- ‘은밀한 통로’ : 현실과 이상의 중간에 걸쳐 있는 불안한 통로
· 제9연 : 초조함과 기다림의 극한
· 제10연 : 침실의 의미 - 부활(復活)의 동굴
· 제11연 : 이상 세계의 꿈이 실현되는 침실
· 제12연 : 기다림의 상황
* 주제 : 아름답고 영원한 쉼터(안식처)에의 도달 갈망
* 출전 : [백조] 3호(1923)
- 백철의 [문학사]에서의 이상화 작품 평가
“감상의 색실로 엮어진 애수(哀愁)의 화환(花環)”
- 제 10연에서 시적 자아가 지향하는 곳을 우리 나라 1920년대 초기에 등장한 낭만주의적 시인의 입장에서 두 어절로 답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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