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국어12 - 소설의 인물과 구성
by 송화은율1. 소설의 인물
1) 인물의 제시 방법
① 직접적 제시 : 인물의 성격이나 특징을 작가가 설명을 통해 직접 제시하는 방법
② 간접적 제시 : 인물의 행동이나 대화 등을 통해 인물의 성격이나 심리 상태를 암시하는 방법
2) 소설의 인물 유형
① 주동 인물 : 주인공
반동 인물 : 주인공과 대립되는 인물
② 평면적 인물 : 한 작품에서 성격이 변하지 않는 인물
입체적 인물 : 한 작품 속에서 성격이 발전하고 변화하는 인물
③ 전형적 인물 : 사회의 어떤 집단이나 계층을 대표하는 인물
개성적 인물 : 독창성과 특이성을 지닌 인물
2. 소설의 구성
1) 소설 구성의 단계
① 3단계 : 발단 ― 전개 ― 결말
② 4단계 : 발단 ― 전개 ― 절정 ― 결말
③ 5단계 : 발단 ― 전개 ― 위기 ― 절정 ― 결말
2) 구성 단계의 역할
① 발단 : 인물과 배경이 소개되고, 사건의 실마리가 제시된다.
② 전개 : 사건이 서서히 진행되고, 인물간의 갈등이 생기기 시작한다.
③ 위기 : 사건이 긴박하게 진행되며, 인물들 간의 갈등과 대립이 깊어진다.
④ 절정 : 갈등과 대립이 최고조에 이르며, 주제가 뚜렷이 나타난다.
⑤ 결말 : 갈등이 해소되며 이야기가 마무리된다.
【학습 문제】
1. 소설 속의 ‘나’는 누구인가?
① 작가 ② 독자 ③ 실제의 인물
④ 작가가 꾸면 낸 인물 ⑤ 작가와 친한 사람
2. 소설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허구성 ② 우연성 ③ 진실성
④ 산문성 ⑤ 서사성
3. 소설의 구성 단계 중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며 주제가 드러나는 단계를 쓰시오.
4. 다음 ( )안에 알맞은 답을 쓰시오.
소설은 이야기가 서로 긴밀한 관계를 이룰 수 있도록 작가가 짜임새 있게 얽어서 배열한 이야기인데, 이처럼 한 편의 이야기들이 짜인 방식을 ( )이라 한다.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춘돌이라는, 김 초시네 머슴이 있었다. 나이는 아이들보다 배나 먹었어도 늘 조무래기 아이들과만 어울려 놀았다. 씨름이나 말타기를 하면 으레 이 춘돌이가 심판을 했고, 어떤 때에는 아이들에게 쇠꼴을 베게 해 놓고 저는 묏등에 번듯이 누워 있기도 했다. 어떻게 해선지는 몰라도 아이들은 춘돌이 말을 고분고분 잘 들었고, 또 잘 듣지 않으면 이 밤밭골에 오지 못하는 걸로 돼 있었다.
(나) 까투리보다는 좀 작은 알몸에서는 자글자글 기름이 끓고, 구수한 냄새와 함께 살이 노르께하니 익어 가는 참인데, 이 때 춘돌이가 나무 지게를 받쳐 놓고 ㉡어슬렁어슬렁 다가왔다.
“그게 뭐냐?” / “물까마귀다.”
“웬 거냐?” / “잡은 거다.” / “누가?” / “우리가.”
춘돌이는 아이들이 터 주는 자리에 비집고 들었다.
“이거 어떻게 할 거냐?” / “먹을 거다.”
그러자 춘돌이는 아이들을 하나하나 둘러보고는 또 말했다.
“요새 물까마귀 먹으면 어찌 되는지 알기나 하나?”
“몰라. 어떻게 되는데?” / “ ‘끼루룩’ 하고 뛰게 돼!”
“왜?” / “몰라, 그건.”
“봤나?” / “어른들이 그러더라.” / “참말?” / “그래!”
(다) 그제서야 춘돌이는
“그러면, 내가 한번 먹어 볼까?”
하고는 살점을 한 입 찢어 질겅질겅 씹다가 꿀꺽 삼켜 버렸다.
“히야아…….”
춘돌이 눈에서 흰자위가 한편으로 몰리는 것 같았다. 조마조마하니 바라보고 있던 아이들 중에는, 벌써 양 손에 한 짝씩 신을 벗어 쥐는 아이도 있었다.
㉢춘돌이는 엉거주춤하고 흰자위를 두어 번 굴리다가 갑자기 ‘끼루룩’ 하고 껑충 솟구어 뛰었다. 아이들이 궁둥이부터 미적미적 달아날 작정을 하자, 춘돌이는 더 큰 소리로 ‘끼루룩 끼루룩’ 하고 껑충껑충 뛰기 시작했다. 아이들은 그만 등성이를 향해 줄달음질을 쳤다. 미처 따라오지 못해 우는 아이도 한둘 있었다.
이런 뒤로, ㉣아이들은 춘돌이를 슬슬 피했으나, 춘돌이는 아무렇지도 않았다.
- 오영수 <요람기> -
5. (가)에서 주로 표현된 소설 구성 요소는?
① 인물 ② 사건 ③ 배경 ④ 주제 ⑤ 문체
6. ㉠을 통해 알 수 없는 것은?
① 새로운 사건이 시작됨을 알 수 있다.
② 마을 아이들의 성격을 짐작할 수 있다.
③ 읽는 이로 하여금 흥미를 갖게 한다.
④ 중요한 인물이 제시된다.
⑤ 이야기가 바뀜을 알 수 있다.
7. (나)에 나타난 대화의 역할은 무엇인가?
① 이야기의 배경을 알 수 있다. ② 이야기의 주제가 제시된다.
③ 인물의 성격을 짐작할 수 있다. ④ 이야기의 결말 부분임을 알 수 있다.
⑤ 상황이 매우 급박함을 알 수 있다.
8. ㉡을 통해 짐작할 수 있는 춘돌이의 성격은?
① 깐깐하다 ② 게으르다 ③ 어리석다 ④ 순진하다 ⑤ 천연덕스럽다
9. (다)에서 춘돌이가 ㉢과 같이 행동한 까닭은 무엇인가?
① 아이들을 속이기 위해 ② 물까마귀를 먹고 탈이 났기 때문에
③ 아이들에게 미안하기 때문에 ④ 아이들에게 화가 났기 때문에
⑤ 원래 병이 있기 때문에
10. (다)에서 아이들이 ㉣과 같이 슬슬 피한 까닭을 10자 이내로 쓰시오.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자동찻길을 가재도 오르는 데 십 리, 내리는 데 십리라는 영(嶺)을 구름을 뚫고 넘어, 또 그 밑의 골짜기를 삼십 리 더듬어 나가야 하는 마을이었다.
강원도 두메의 이 마을을 관(官)에서는 뭐라고 이름지었는지 몰라도, 그들은 자기네 곳을 학마을이라고 불렀다.
무더기무더기 핀 진달래꽃이 분홍 무늬를 놓은 푸른 산들이 사면을 둘러싼 가운데 소복이 들어앉은 일곱 집이 이 마을의 전부였다. 영마루에서 내려다보면 꼭 새둥주리 같았다. 마을 한 가운데에는 한 그루 늙은 소나무가 섰고, 그 소나무를 받들어 모시듯, 둘레에는 집집마다 울 안에 복숭아꽃이 활짝 피어 있었다.
때때로 목청을 돋우어 길게 우는 낮닭의 소리를 받아 우물가 버드나무 밑에서 애들이 부는 버들피리 소리가 ‘피리 피리 필리리’ 영마루에까지 아지랑이를 타고 피어 올랐다.
- 이범선 <학마을 사람들> -
11. 위 소설의 구성 단계상의 특징으로 바른 것은?
① 사건이나 문제가 해결된다.
② 절정에 이르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
③ 인물의 갈등과 사건의 긴장이 최고조에 이른다.
④ 등장 인물이 소개되고, 사건의 실마리가 제시된다.
⑤ 사건이 발전하여 인물들 사이에 갈등과 긴장이 나타난다.
12 위 소설에 나타난 소설 구성 요소는 무엇인지 쓰시오.
13. 위 글에 주로 쓰인 서술 방식은?
① 설명 ② 논증 ③ 묘사 ④ 서사 ⑤ 대화
14. 위의 소설에서 마을의 아늑한 분위기를 나타내는 비유적 표현을 찾아 4음절로 쓰시오.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5. 사건의 진행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① 주제와 구성 ② 줄거리와 구성 ③ 주제와 배경
④ 줄거리와 문체 ⑤ 주제와 줄거리
16. 전개와 절정 사이의 단계로 이야기가 더욱 발전된 상태에서 절정에 이르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단계를 쓰시오.
[과제학습지]
1. 단편 소설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단일한 구성 ② 단일한 사건 ③ 단일한 인상
④ 단일한 효과 ⑤ 단일한 배경
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항목을 <보기>에서 찾아 쓰시오.
<보기> 주제, 문체, 인물, 사건, 배경 |
(1) 작가가 나타내고자 하는 중심 사상 ----- ( )
(2) 등장 인물들 사이에 빚어지는 관계와 갈등 ----- ( )
(3) 작가의 개성이 드러나는 독특한 문장 표현 ----- ( )
3. 소설의 구성 단계와 그에 대한 설명을 바르게 연결하시오.
(1) 발단 ㉠ 인물의 운명이 결정됨.
(2) 전개 ㉡ 갈등이 최고조에 이름.
(3) 위기 ㉢ 갈등과 긴장이 나타남.
(4) 절정 ㉣ 갈등과 긴장이 고조됨.
(5) 결말 ㉤ 사건의 실마리가 나타남.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바우는 더욱 자주 면(面)엘 다녀 나왔다. 그러고는 하루에 두 번씩 마을 사람들을 학 나무 밑에 모았다. 소위 회의를 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마을 사람들은 잘 모이지를 않았다. 바우는 반동이 무언지 ‘반동, 반동’ 하고 ㉠목에 핏대를 세웠다. 그래도 마을 사람들은 잘 안 모였다. 그것도 그럴 것이, 마을 사람들 사이에는 학이 전에 없이 새끼를 물어 떨어뜨리자 밀려들어온 그들은, 어쨌든 이 학마을을 잘 되게 해 줄 사람들이 아니 것만은 분명하다는 말이 퍼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런 사유를 안 바우는 그 길로 면으로 달려갔다. 그러고는 저녁때가 거의 되어, 그는 어깨에 총을 메고 돌아왔다. 그는 곧 또, 마을 사람들을 불러 모았다. 몇 사람이 총을 멘 바우를 구경한다고 모였다. 그 자리에서 바우는 또 떠들어 댔다. 이마의 흉터가 더욱 험상스레 움직였다. 사업을 방해하는 자는 누구든지 다 반동이라며 큰 소리를 질렀다. 그리고 반동은 사정없이 숙청해야 한다고 했다. 이 마을에서는, 그런 의미에서 우선 저 학부터 처치해야 한다고 하며 ⓐ학 나무 꼭대기를 가리켰다. 그는 천천히 돌아섰다. ⓑ학 나무 그루에 세워 놓았던 총을 집어 들었다. 철커덕 총을 재었다. 총부리를 들어 올렸다.
“바우!”
ⓒ옆에 섰던 덕이가 바우의 팔을 붙들었다. 바우는 흠이 있는 오른쪽 눈썹을 쓱 치켜올리며 덕이의 얼굴을 쏘아보았다.
“놔!”
ⓓ바우는 덕이의 손을 뿌리쳤다. 덕이는 빈 주먹을 꽉 쥐었다.
학은 두 마리 다 바로 머리 위 가지에 앉아 있었다. 바우는 총을 겨누었다. ⓔ마을 사람들은 숨을 탁 멈추었다. 얼굴들이 새파래졌다. 무서운 일이었다.
4. 이 글이 속하는 소설의 구성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① 사건의 발생 ② 갈등의 시작 ③ 갈등의 고조
④ 갈등의 최고조 ⑤ 사건의 해결
5. 이 글에서 긴장감과 위기감을 고조시키는 가장 극적인 사건은?
① 바우의 회의 소집 ② 바우가 학을 죽이려 함 ③ 바우가 총을 메고 나타남
④ 마을 사람들이 회의에 모이지 않음 ⑤ 마을 사람들의 분노
6. 이 글에 나타난 바우의 인물 유형은?
① 주동 인물 ② 반동인물 ③ 평면적 인물
④ 정적 인물 ⑤ 전형적 인물
7. 이 글에서 ‘학의 수난’이 상징하는 것은?
① 학의 영험함 ② 세대간의 갈등 ③ 우리 민족의 수난
④ 진정한 우정의 의미 ⑤ 공산주의자들의 잔인성
8. ㉠의 문맥적 의미로 알맞은 것은?
① 목이 잠겼다. ② 얼굴을 붉혔다. ③ 목에 상처가 났다.
④ 목에다 총부리를 갖다 댔다. ⑤ 몹시 화를 내며 소리를 질렀다.
9. ⓐ~ⓔ 중, 가장 긴장감이 느껴지는 대목은?
① ⓐ ② ⓑ ③ ⓒ ④ ⓓ ⑤ ⓔ
10. 이 글에서 인물의 분노와 무력감을 함축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소재를 찾아 쓰시오.
[학습 문제]
1. ④ 2. ② 3. 절정 4, 구성 5. ① 6. ② 7. ③ 8. ⑤ 9. ① 10. 춘돌이가 무섭고 두려워서 11. ④ 12. 배경 13. ③ 14. 새둥주리 15. ② 16. 위기
[과제 학습]
1. ⑤ 2. (1) 주제, (2) 사건, (3) 문체 3. (1) ㉤, (2) ㉢, (3) ㉣, (4) ㉡, (5) ㉠ 4. ③ 5. ② 6. ② 7. ③ 8. ⑤ 9. ⑤ 10. 빈 주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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