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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논술16 - 느낌의 동질성 판단 방법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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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낌의 동질성 판단 방법

 

아래 글을 읽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내 주변에는 나처럼 생기고 나와 비슷하게 행동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다. 나는 그들과 경험을 공유하며 살아간다. 그렇다면 그들도 나와 같은 느낌을 가지고 있을까? 가령, 나는 손가락을 베이면 아프다는 것을 다른 무엇으로부터도 추리하지 않고 직접 느낀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경우에는 아야!”라는 말과 움츠리는 행동을 통해 그가 아픔을 느꼈으리라고 추측할 수밖에 없다. 이 때 그가 느낀 아픔은 내가 느낀 아픔과 같은 것일까?

 

물론 이 물음은 다른 사람이 실제로는 아프지 않은데 거짓으로 아픈 척했다거나, 그가 아픔을 느꼈을 것이라는 나의 추측이 잘못되었다는 것과는 관계가 없다. “아프냐? 나도 아프다.”라는 말에서처럼, 나는 다른 사람이 아픔을 느낀다는 것을 그의 말이나 행동으로 알고, 그 아픔을 함께 나눌 수도 있다. 하지만 그의 아픔이 정말로 나의 아픔과 같은 것인지 묻는 것은 다른 문제다.

 

이 문제에 대한 고전적인 해결책은 유추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나는 손가락을 베였을 때 느끼는 아픔을 아야!”라는 말이나 움츠리는 행동을 통해 나타낸다. 그래서 다른 사람도 그러하리라 전제하고는, 다른 사람이 나와 같은 말이나 행동을 하면 저 친구도 나와 같은 아픔을 느꼈겠군.’ 하고 추론한다. 말이나 행동의 동일성이 느낌의 동일성을 보장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논증의 결정적 단점은 내가 아는 단 하나의 사례, 곧 나의 경험에만 의지하여 다른 사람도 나와 같은 아픔을 느낀다고 판단한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는 우리가 다른 사람의 느낌을 직접 관찰할 수 없기 때문에 생긴다. 만일 다른 사람의 느낌 자체를 관찰할 방법이 있다면 이 문제는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기술이 놀랍게 발달하여 두뇌 속 뉴런의 발화(發火)를 통해 인간의 모든 심리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고 치자. 그러면 제삼자가 나와 다른 사람의 뉴런 발화를 비교하여 그것이 같은지 다른지 판단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때에도 나는 특정한 뉴런 발화가 나의 이런느낌과 관련된다는 것은 분명히 알 수 있지만, 그 관련이 다른 사람의 경우에도 똑같이 적용되는가 하는 것까지는 알 수 있지만, 그 관련이 다른 사람의 경우에도 똑같이 적용되는가 하는 것까지는 알 수 없다.

 

일부 철학자와 심리학자는 아예 느낌관찰할 수 있는 모습과 행동 바로 그것이라고 정의하는 방식으로 해결책을 찾기도 한다. 그러나 이것은 분명히 행동 너머에 있는 것처럼 생각되는 느낌을 행동과 같다고 정의해 버렸다는 점에서 문제의 해결이라기보다는 단순한 해소인 것처럼 보인다. 그보다는 다양한 가설을 설정하고 그들 간의 경쟁을 통해 최선의 해결책으로 범위를 좁혀 가는 방법이 합리적일 것이다.


1> 느낌의 동질성 판단 방법에 대한 고전적 해결책과 그것의 문제점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시오.

 

 

 

 

2> 느낌의 동질성의 판단 문제가 생기는 이유를 100자 이내로 서술하시오.

 

 

 

 

3> 글쓴이가 주장하는 느낌의 동질성 판단 방법을 한 문장으로 나타내시오.

 


도덕적 가치에 대한 지진계 - 양심

 

아래 글을 읽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자의식과 자율성을 키우지 못하면, 나중에는 배우자, 상관, 기업, 종교단체, 국가기관 등 다른 권위에 의존하는 인간으로 전락한다. 외부적인 요소에 대한 극단적인 의존성 때문에 과감하게 자율적인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되어, 자신이 의존하고 있는 인물 혹은 조직의 입장에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이러한 경직된 초자아로서의 양심은 일종의 기능적 양심으로서, 한 개인으로 하여금 책임 있는 검토나 비판 없이 조직의 이익에 맹목적으로 봉사하게 만든다. 이것은 보편적인 가치에 대한 진정한 인간으로서의 책임감을 침묵하게 만드는 일종의 어용 양심 또는 이데올로기화된 양심의 형태를 취한다.

 

진정한 양심은 자신의 행위나 태도에 관련된 도덕적 가치에 대한 깨달음과 인류가 소중하게 여기는 보편적 가치에 대한 의식을 바탕으로 한다. 또한 진정한 양심, 곧 자율적 양심은 외부의 목소리가 아니라 자신의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일 때 형성된다. 자기 자신이 중심이 되어 받아들인 보편적인 가치가 내면화될 때 진정한 도덕적 책임과 타인에 대한 배려가 자연스럽게 뒤따르게 된다. 문제 상황을 검토하고, 그 상황에 대한 도덕적윤리적 성격을 자율적으로 판단하여 적절하게 행동한다.

 

요컨대 올바르고 건설적으로 길러진 양심은 한 인격체를 초자아적 양심의 단계를 넘어서게 해 준다. 이렇게 길러진 자율적인 양심은 주체적으로 받아들인 실천적 가치들을 책임감 있게, 철저하게 따르도록 강제하는 역할을 한다. 자율적인 양심은 내 안에 있는 참된 자아의 음성이며, 삶의 과정에서 쌓은 도덕적 경험의 표현이며,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주변 세계에 대한 관심이다. 에리히 프롬이 말했듯이 양심은 자아의 영토를 지키는 파수꾼인 셈이다.

 

() 모든 것은 나의 안에서

물과 피로 육체를 이루어 가도

너의 밝은 은빛은 모나고 분쇄(粉碎)되지 않아

드디어 무형(無形)이리만큼 부드러운

나의 꿈과 사랑과 나의 비밀을,

살에 박힌 파편(破片)처럼 쉬지 않고 찌른다.

모든 것은 연소되고 취()하여 등불을 향하여도

너만은 끌려 나와 호올로 눈물을 맺는 달밤……

너의 차가운 금속성(金屬性)으로

오늘의 무기를 다져가도 좋을

그것은 가장 동지적(同志的)이고 격렬한 싸움


1> 위 글을 바탕으로 권위적 양심과 진정한 양심의 다른 점을 300자 이내로 기술하시오.

 

 

 

 

2> () 시는 양심의 본질을 다루고 있다. 밑줄 친 부분에 대한 구체적 의미를 글 ()를 바탕으로 하여 해석하시오.

 

 

 


봉사 활동의 제도화

아래에 제시된 두 자료를 읽고 봉사 활동의 제도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600자 내외)


() 법무부는 963월부터 폭력 서클에 가입한 학생들이나 비행 청소년을 골라 사회 봉사 명령제를 실시하고 있다. 원래는 89년부터 형사 입건된 청소년에게 사회 봉사 명령을 하던 제도였으나, 우범 청소년에게 확대한 것이다. 비행 청소년이 이 명령을 받으면 법원이 지정하는 양로원이나 고아원에 가서 봉사 활동을 해야 하며, 길거리 청소를 하거나 병원에서 잡일을 거들어야 한다.

 

() 교육부에서 학교생활기록부에 봉사 활동을 점수로 넣겠다고 발표한 이후, 서울 어느 노인 요양원은 방학 때만 되면 새로운 일거리가 늘어났다. 고등학생들이 봉사를 하겠다고 신청하여, 요양원에서 그 학생들에게 자원 봉사를 부탁하면 일부 학생들은 적당히 시간만 보내다가 나중에 집에 돌아 갈 때 봉사 확인서를 써달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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