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그의 반 / 정지용

by 송화은율
반응형

그의 반 -  지용의 신앙시

 

 

내 무엇이라고 이름하리 그를? (그는 범접할 수 없는 절대적 존재 ↔ 자신은 미미한 존재 :프롤로그 역할) ▶그의 존재     나의 영혼 안의 고흔 불,(곱게 타오르는 존재)

공손한 이마에 비추는 달,(고귀하고 숭고한 존재)

나의 눈보다 값진 이,(가치 있는 존재)

바다에서 솟아 올라 나래 떠는 금성(金星), (맑고 깨끗하며 우러러  보이는 존재)

쪽빛 하늘에 흰 꽃을 달은 고산 식물(高山植物), (순결하고 고상한 존재) ▶순수하고 고귀하면서도 접근하기 어려운 존재

나의 가지에 머물지 않고 (나와는 격이 다른 존재)

나의 나라에서도 멀다. 

홀로 어여삐 스스로 한가로워 - 항상 머언 이,(항상 그립고 우러러 보이는 존재)

나는 사랑을 모르노라 오로지 수그릴 뿐,(그는 고귀한 존재이므로 대등한 사랑의 대상이 아님. 무조건적이고 순응적임)

때 없이 가슴에 두 손이 여미어지며                        ▶그에 대한 경배의 자세   

       

구비구비 돌아 나간 시름의 황혼(黃昏)길 위- 

나 - 바다 이 편에 남긴(바다를 가운데 두고 나누어진 님과 나-거리감.)  (이 편에 남긴-이타심,   바다-대상간의 거리)  

그의 반임을 고히 지니고 걷노라. (나의 보잘 것 없음(그가 없이 내가 존재할 수 없음 :한계성을 지닌 나가 절대적인 그를 통해 구원을 얻고자 함)                                    ▶그와 나의 관계

 

 

 

▶성격-관념적, 독백적

▶이미지-시각적, 관념적 심상

▶특징-절대적 존재인 신을 고귀하고 접근하기 어려운 존재로 형상화함

▶어조-무조건적이고 순응적 어조, 신을 경배하는 종교적 어조

▶제재-절대적 존재

▶주제-절대적 존재에 대한 경배와 묵도

▶출전-<시문학> 3호 (1931)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