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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선지로가(勸善指路歌) / 이해와 감상, 내용연구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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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선지로가(勸善指路歌)

 

 요점 정리

 연대 : 연대 미상

 명칭 : 일명 권의지로가

 작자 : 주세붕, 이황, 이이, 조식, 실명씨 등 여러 설이 있으나 주세붕이라는 의견이 가장 강함

 책명 : 이칭으로 권의지로사, 공부자궐 리가, 인택가, 등루가, 도덕가, 안택가 등이 있으며, 노래 이름은 '도덕가'를 원제로 주장하는 의견이 있다. 작품명과 작자는  '권선지로가', '권의지로가','공자자궐 리가', '인택가', '등루가', '도덕가'는  이황으로 되어 있다. 또한 본에 따라 '도덕가'는 이이로, '안택가'는 실명씨로 되어 있는 것도 있다. 출전은 '권선지로가'는 송상규소장 '퇴계선생권선지로가'와 조선환 소장 '간찰'과 필사본 '잡가'에 실려 있다.

 

 

 내용 연구

 

 이해와 감상

 

 권의지로가는 1894년 봄에 상산에서 쓴 것으로 되어 있는 '성학십도' 끝에 '지로사후서'와 함께 실려 있고, '공부자궐리가'와 '인택가'는 실려 있다. '등루가'는 1930년 정인환과 윤영구가 이이의 '자경별곡'을 모방하여 '삼강오륜자경별곡'을 지어 석판으로 간행한 일이 있는데, 그 서문에 '부퇴계선생등루가'라고 하여 이 노래를 실어놓은 것이 전한다. 그리고 '도덕가'는 1901년에 '잡사'란 제목의 필사 단간의 끝장에 실려 전한다. 이 사본들은 약간의 문자의 출입이 있을 뿐 같은 내용들이다. 조식의 '권선지로가'가 따로 있을 가능성도 있다. 그 내용은 이본에 따라 약간은 다르지만 대체로 인의와 오륜을 밝게 닦아 실천해야 함을 말하고 있다. 인륜을 행함에 있어 마음의 수양이 제일이라고 강조하고, 성현의 학문을 굳게 믿고 실천에 힘써야 한다고 하였다. 작자 자신도 초학자로서 남을 가르친다는 것이 대단히외람되다고 하면서, 좋은 스승을 만나 물어가며 정진하라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이 작품은 유교적 이념·사상·도덕을 노래한 것으로 선의 가치관에 입각하며, 그 선을 행동화하여 실천해 나갈 수 있는 길을 가르친 것이다. (자료 인용 국어국문학자료사전)

 

 

이해와 감상1

 

 조선시대에 지어진 작자 미상의 가사. 필사본. 작자는 이황(李滉)으로 알려졌으나 많은 논란이 있다. 책명에서도 ‘권의지로사(勸義指路辭)·공부자궐리가(孔夫子闕里歌)·인택가(仁宅歌)·등루가(登樓歌)·도덕가(道德歌)·안택가(安宅歌) 등 여러 가지 이칭을 가지고 있다.


작자도 주세붕(周世鵬)·이황·이이(李珥)·조식(曺植)·실명씨(失名氏) 등 여러 설이 있으나 주세붕이라는 의견이 점차 크게 대두되고 있다.


또한, 노래 이름은 도덕가를 원제로 주장하는 의견도 있다. 작품명과 작자는 권선지로가〉·〈권의지로사〉·〈공부자궐리가〉·〈인택가〉·〈등루가〉·〈도덕가는 이황으로 되어 있다. 또한, 본에 따라 권선지로가〉·〈도덕가는 조식으로 되어 있는 것도 있고, 또 다른 도덕가는 이이로, 안택가는 실명씨로 되어 있는 것도 있다.


출전은 권선지로가는 송상규(宋祥圭) 소장 퇴계션권션디로가와 조성환(曺聲煥) 소장 간찰 簡札과 필사본 잡가 雜歌에 실려 있다.


권의지로사는 1894년 봄에 상산(常山)에서 쓴 것으로 되어 있는 성학십도 聖學十圖 끝에 지로사후서 指路辭後序와 함께 실려 있다. 그리고 공부자궐리가 인택가는 김일근(金一根) 소장 퇴계선생인택가 退溪先生仁宅歌에 실려 있다.


등루가는 1930년 정인환(鄭寅煥)과 윤영구(尹寧求)가 이이의 자경별곡 自警別曲을 모방해 삼강오륜자경별곡 三綱五倫自警別曲을 지어 석판으로 간행한 일이 있는데, 그 서문에 부퇴계선생등루가 附退溪先生登樓歌라고 이 노래를 실어 놓은 것이 전한다.


그리고 도덕가는 1901년에 잡사 雜史란 제목의 필사 단간(單簡)의 끝장에 실려 전한다. 이 사본들은 약간의 문자의 출입이 있을 뿐 같은 내용들이다. 조식의 권선지로가가 따로 있을 가능성도 있다.


그 내용은 이본에 따라 약간은 다르지만 대체로 인의(仁義)와 오륜(五倫)을 밝게 닦아 실천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인륜을 행함에 있어 마음의 수양이 제일이라고 강조하고, 성현의 학문을 굳게 믿고 실천에 힘써야 한다고 하였다.


작자 자신도 초학자로서 남을 가르친다는 것이 대단히 외람되다고 하면서, 좋은 스승을 만나 물어 가며 정진하라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이 작품은 유교의 인간 관계적 규범으로서의 선(善)의 가치관에 입각, 그 선을 행동화해 실천해 나갈 수 있는 길을 가르친 것이다. 유교적인 이념·사상·도덕을 노래한 것으로 그 동몽적(童蒙的) 가치를 높이 평가하지 않을 수 없다.


참고문헌 歌辭文學硏究(徐元燮, 형설출판사, 1978), 周世鵬詩歌와 尊賢(李東英, 朝鮮朝嶺南詩歌의 硏究, 螢雪出版社, 1984).(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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