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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의 높임법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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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의 높임법

 

(1) 주체 높임법

주체 높임법은 문장의 주체를 높이는 방법을 말하는 것으로, 주로 선어말 어미 ‘-에 의해 실현(: 아버지께서 오시었다)되지만, 동사, 명사, 조사 등에 의해 실현(: 선생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다)되기도 한다.

 

그러나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말을 듣는 사람이 서술어의 주체보다 윗사람일 경우, 서술어의 주체가 말하는 사람의 윗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주체 높임법을 쓰지 않는다. 예를 들어 할아버지께서 들어오셔서 , 네 아버지 어디 갔니?” 하고 물어 보셨을 때, 자신 있게 , 아버지께서는 목욕탕에 가셨습니다.” 하고 말을 해 버리면 큰 실례를 범하게 된다. 이 경우에는 아버지보다 할아버지(듣는 사람)가 더 윗사람이기 때문에 , 아버지는 목욕탕에 갔습니다.” 라고 해야 올바른 표현이 된다.

 

그리고 이 주체 높임에는 서술어의 주체가 높임의 대상이 아니더라도 문장 전체의 주어가 높임의 대상이면 ‘-를 사용해 간접적으로 높이는(간접 높임법)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그 분은 연세가 많으시다.’에서 서술어의 주체인 연세는 높임의 대상이 아니지만, 전체의 주어가 그 분은이기 때문에 많으시다로 표현한 것이다.

 

(2) 객체 높임법

객체 높임법은 목적어나 부사어인 문장의 객체를 높이는 방법을 말하는 것으로, 주로 동사(: 드리다, 여쭈다, 모시다 등)에 의해 실현된다.

 

() 나는 그 책을 선생님께 드렸다.

 

(3) 상대 높임법

상대 높임법은 말하는 이와 듣는 이와의 지위, 나이 등의 관계에 따라 상대방을 높이고 낮추는 방법으로, 일정한 종결 어미높임의 조사(서술격 조사를 말함) ‘-에 의해 실현된다.

 

상대 높임법의 유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격식체 - 격식을 차리는 경우에 쓰임.

) 해라체(아주 낮춤) : 철수야 책을 읽어라.

) 하게체(예사 낮춤) : 김 군, 책을 읽게.

) 하오체(예사 높임) : 여러분, 책을 읽으시오.

) 합쇼체(아주 높임) : 선생님, 책을 읽으십시오.

 

2) 비격식체 - 부드럽고 격식을 덜 차리는 경우에 쓰임.

) 해체(두루 낮춤) : 철수야, 책을 읽어.

) 해요체(두루 높임) : 여러분, 책을 읽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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