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국순전(麴醇傳)

by 송화은율
반응형

국순전(麴醇傳)

국순(麴醇)의 자(字)는 자후(子厚)이다. 그 조상은 농서( 西) 사람이다. 90대조(九十代祖)인 모(牟)가 후직(后稷)을 도와 뭇 백성들을 먹여 공이 있었다. '시경(詩經)'에,

"내게 밀과 보리를 주다."

한 것이 그것이다. 모(牟)가 처음 숨어 살며 벼슬하지 않고 말하기를,

 

"나는 반드시 밭을 갈아야 먹으리라."

하여, 밭에서 살았다. 임금이 그 자손이 있다는 말을 듣고 조서(詔書)를 내려 안거(安車)로 부를 때, 군(郡)과 현(縣)에 명하여 곳마다 후하게 예물을 보내게 하였다. 신하를 시켜 친히 그 집에 나아가, 드디어 방아와 절구[杵臼] 사이에서 교분을 정하였다. 화광 동진(和光同塵)하게 되니, 훈훈하게 찌는 기운이 점점 스며들어서 온자( 藉)한 맛이 있어 기뻐 말하기를,

"나를 이루어 주는 자는 벗이라 하더니, 과연 그 말이 옳다."

하였다. 드디어 맑은 덕(德)으로써 들리니, 임금이 그 집에 정문(旌門)을 표하였다. 임금을 따라 원구(園丘)에 제사한 공으로 중산후(中山侯)에 봉해졌다. 식읍(食邑)은 일만 호(一萬戶)이고, 식실봉(食實封)은 오천 호(五千戶)이며, 성(姓)은 국씨(麴氏)라 하였다. 5세손이 성왕(成王)을 도와 사직을 제 책임으로 삼아 태평 성대를 이루었고, 강왕(康王)이 위(位)에 오르자 점차로 박대를 받아 금고(禁錮)에 처해졌다. 그리하여 후세에 나타난 자가 없고, 모두 민간에 숨어 살게 되었다. 위(魏)나라 초기에 이르러 순(醇)의 아비 주(酎)가 세상에 이름이 알려져서, 상서랑(尙書郞) 서막(徐邈)과 더불어 서로 친하여 그를 조정에 끌어들여 말할 때마다 주(酎)가 입에서 떠나지 않았다. 마침 어떤 사람이 임금께 아뢰기를,

"막이 주와 함께 사사로이 사귀어, 점점 난리의 계단을 양성합니다."

 

하므로, 임금께서 노하여 막을 불러 힐문하였다. 막이 머리를 조아리며 사죄하기를,

"신이 주를 좇는 것은 그가 성인(聖人)의 덕이 있삽기에 수시로 그 덕을 마셨습니다."

하니, 임금께서 그를 책망하였다. 그 후에 진(晋)이 이어 일어서매, 세상이 어지러울 줄을 알고 다시 벼슬할 뜻이 없어, 유령(劉伶), 완적(阮籍)의 무리들과 함께 죽림(竹林)에서 노닐며 그 일생을 마쳤다.

순(醇)의 기국(器局)과 도량은 크고 깊었다. 출렁대고 넘실거림이 만경 창파(萬頃蒼波)와 같아 맑혀도 맑지 않고, 뒤흔들어도 흐리지 않으며, 자못 기운을 사람에게 더해 주었다. 일찍이 섭법사(葉法師)에게 나아가 온종일 담론할 때, 일좌(一座)가 모두 절도(絶倒)하였다. 드디어 유명하게 되었으며, 호(號)를 국처사(麴處士)라 하였다. 공경(公卿), 대부(大夫), 신선(神仙), 방사(方士) 들로부터 머슴, 목동, 오랑캐, 외국 사람에 이르기까지 그 향기로운 이름을 맛보는 자는 모두가 그를 흠모하여, 성대(盛大)한 모임이 있을 때마다 순(醇)이 오지 아니하면 모두 다 추연하여 말하기를,

 

"국처사가 없으면 즐겁지가 않다."

하였다. 그가 당시 세상에 애중(愛重)됨이 이와 같았다.

태위(太尉) 산도(山濤)가 감식(鑒識)이 있었는데, 일찍이 그를 말하기를,

"어떤 늙은 할미가 요런 갸륵한 아이를 낳았는고. 그러나 천하의 창생(蒼生)을 그르칠 자는 이 놈일 것이다."

라 하였다. 공부(公府)에서 불러 청주 종사(靑州從事)를 삼았으나, 격( )의 위가 마땅한 벼슬 자리가 아니므로, 고쳐 평원 독우(平原督郵)를 시켰다. 얼마 뒤에 탄식하기를,

 

"내가 쌀 닷 말 때문에 허리를 굽혀 향리(鄕里) 소아(小兒)에게 향하지 않으리니, 마땅히 술 단지와 도마 사이에서 서서 담론할 뿐이로다."

라고 하였다. 그 때 관상을 잘 보는 자가 있었는데 그에게 말하기를,

 

"그대 얼굴에 자줏빛이 떠 있으니, 뒤에 반드시 귀하여 천종록(千鍾祿)을 누릴 것이다. 마땅히 좋은 대가를 기다려 팔라."

라고 하였다. 진후주(陣候主) 때에 양가(良家)의 아들로서 주객 원외랑(主客員外郞)을 받았는데, 위에서 그 기국을 보고 남달리 여겨 장차 크게 쓸 뜻이 있어, 금구로 덮어 빼고 당장에 벼슬을 올려 광록 대부 예빈경(光祿大夫禮賓卿)으로 삼고, 작(爵)을 올려 공(公)으로 하였다. 대개 군신(君臣)의 회의에는 반드시 순(醇)을 시켜 짐작(斟酌)하게 하나, 그 진퇴(進退)와 수작이 조용히 뜻에 맞는지라, 위에서 깊이 받아들이고 이르기를,

"경(卿)이야말로 이른바 곧음[直] 그것이고, 오직 맑구나. 내 마음을 열어 주고 내 마음을 질펀하게 하는 자로다."

라 하였다. 순(醇)이 권세를 얻고 일을 맡게 되자, 어진 이와 사귀고 손님을 접함이며, 늙은이를 봉양하여 술·고기를 줌이며, 귀신에게 고사하고 종묘(宗廟)에 제사함을 모두 순(醇)이 주장하였다. 위에서 일찍 밤에 잔치할 때도 오직 그와 궁인(宮人)만이 모실 수 있었고, 아무리 근신(近臣)이라도 참예하지 못하였다. 이로부터 위에서 곤드레만드레 취하여 정사를 폐하고, 순은 이에 제 입을 재갈물려 말을 하지 못하므로 예법(禮法)의 선비들은 그를 미워함이 원수 같았으나, 위에서 매양 그를 보호하였다. 순은 또 돈을 거둬들여 재산 모으기를 좋아하니, 시론(時論)이 그를 더럽다 하였다.

위에서 묻기를,

"경(卿)은 무슨 버릇이 있느냐."

하니, 대답하기를,

 

"옛날에 두예(杜預)는 좌전(左傳)의 벽(癖)이 있었고, 왕제(王濟)는 말[馬]의 벽이 있었고, 신(臣)은 돈 벽이 있나이다."

하니, 위에서 크게 웃고 권고(眷顧)가 더둑 깊었다. 일찍이 임금님 앞에 주대(奏對)할 때, 순이 본래 입에 냄새가 있으므로 위에서 싫어하여 말하기를,

 

"경이 나이 늙어 기운이 말라 나의 씀을 감당치 못하는가."

라 하였다. 순이 드디어 관(冠)을 벗고 사죄하기를,

 

"신이 작(爵)을 받고 사양하지 않으면 마침내 망신(亡身)할 염려가 있사오니, 제발 신(臣)을 사제(私第)에 돌려 주시면, 신(臣)은 족히 그 분수를 알겠나이다."

 

라고 하였다. 위에서 좌우(左右)에게 명하여 부축하여 나왔더니, 집에 돌아와 갑자기 병들어 하루 저녁에 죽었다. 아들은 없고, 족제(族弟) 청(淸)이, 뒤에 당(唐)나라에 벼슬하여 벼슬이 내공봉(內供奉)에 이르렀고, 자손이 다시 중국에 번성하였다.

사신(史臣)이 말하기를,

"국씨(麴氏)의 조상이 백성에게 공(功)이 있었고, 청백(淸白)을 자손에게 끼쳐 창( )이 주(周)나라에 있는 것과 같아 향기로운 덕(德)이 하느님에까지 이르렀으니, 가히 제 할아버지[祖]의 풍이 있다 하겠다. 순(醇)이 들병의 지혜로 독 들창[ 甕 ]에서 일어나서, 일찍 금구(金 )의 뽑힘을 만나 술단지와 도마에 서서 담론하면서도 가(可)를 들이고 부(否)를 마다하지 아니하고, 왕실(王室)이 미란(迷亂)하여 엎어져도 붙들지 못하여 마침내 천하의 웃음거리가 되었으니, 거원(巨源)의 말이 족히 믿을 것이 있도다."라고 하였다.

 

서하선생집(西河先生集)

요점 정리

연대 : 고려 중엽

작자 : 임춘

갈래 : 가전체, 의인체 전기

성격 : 교훈적, 풍자적

구성 : 일대기를 중심으로 한 순차적 구성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표현 : 의인법

제재 : 누룩

주제 : 인간의 술을 애증하다 타락하고 패망함을 풍자하고, 간사한 벼슬아치를 풍자, 향락에 빠진 임금과 이를 따르는 간신들에 대한 풍자. 술에 빠져 흥청대는 문사 풍자

의의 : 현전하는 가전체 문학의 효시가 되는 작품이며, 이규보의 '국선생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

내용 연구

후직 : 주나라 때 농사를 맡은 벼슬

국순 : 술을 의인화한 말. 술은 누룩으로 빚으므로 술의 성은 국이고, 이름은 순

모 : 보리를 의인화한 말

조서 : 임금의 뜻을 적은 문서

화광동진 : 자기의 모습을 나타내지 않고 세속을 따름

온자 : 교양이 있고, 도량이 크며 얌전함.

정문 : 공이 있는 집에 나라에서 세워 주는 문

원구 : 천자가 동지에 하늘에 제사 지내던 곳

중산후 : 벼슬 이름

식읍 : 나라에서 공신에게 주어, 조세를 개인이 맡아 쓰게 한 고을

식실봉 : 실봉과 식읍. 실봉은 봉읍에서 바치는 조세를 실제로 받을 수 있는 식봉

금고 : 신분에 허물이 있어 벼슬에 쓰지 않음.

서막 : '태평광기'에 나오는 인물로 술을 먹으면 정신이 아득해져서 '천천히'란 뜻으로 '막'을 이름으로 함.

힐문 : 잘못된 점을 따져 물음

기국 : 사람됨의 그릇 크기

섭법사 : 섭은 성씨의 종류. 법사는 승려의 별칭, <태평광기>의 '섭법선(葉法善) 설화'에 나오는 인물.

담론 : 담화와 의론

절도 : 대단히 감탄함.

처사 : 조용히 은거하며 사는 선비

방사 : 신선의 술법을 닦는 사람

추연 : 처량하고 구슬픈 모양

종묘(宗廟) : 역대 임금과 왕비의 위패를 모시던 왕실의 사당.

참예(參詣) : 나아가서 뵘.

창( ) : 옛날 강신제(降神際)에 썼다는, 옻기장을 재료로 하여 빋은 술 이름. 창주( 酒)

들병[설병( 甁)] : 술동이.

들창[옹유(甕유)] : 항아리 뚜껑.

금구(金毆) : 금 또는 쇠로 만든 사발이나 단지.

미란(迷亂) : 정신이 흐러멍덩하여 어지러움.

거원(巨源) : 중국 진나라의 높은 선비로 죽림 칠현의 한 사람인 산도(山禱)의 자(子). 공정한 성풍에 덧붙여 인물을 보는 감식안이 있어 그가 골라 뽑은 인물은 모두 한 시대에서 빼어난 선비였다고 한다.

90대조인 - 국씨라 하였다 : 국순의 조상인 모는 농사를 지어 백성들을 먹인 공로로, 중산후에 봉해지고 국씨 성을 하사받음. 구순의 신분과 조상의 내력

임금을 따라 원구에 제사한 공으로 : 천자가 동짓날에 하늘에 제사를 지낼 때 제주로 사용된 공으로

5세손이 성왕을 - 살게 되었다 : 5세손이 성왕 때는 사랑을 받았지만 강왕 때는 금주령이 내려져 숨어 살았다. 한 인물의 다양한 삶의 변화를 드러냄.

막이 주와 - 계단을 양성합니다 : 주는 세 번 빚은 술로서, 먹으면 정신이 아득해져 늘 술에 취해 있었음을 뜻함.

국처사가 없으면 즐겁지가 않다 : '태평광기'의 국수재 설화와 관련된 부분으로, 국처사(술)로 취할 수 있으므로 그가 있어야만 즐겁다.

이로부터 ∼ 보호하였다 : 임금이 술에 절어 정사를 살피지 않게 되었다. 그러나 순은 입을 굳게 다물고 그 앞에서 간언(諫言)할 줄 모르니 예법을 지키는 선비들은 마치 원수와도 같이 그를 미워하게 되었으나 임금은 언제나 그를 감싸고 돌았다는 뜻으로 술은 국정을 어지럽히는 간신배들의 은유이다. 이들에 의해 국정이 문란해지고 있음을 암시 해준다.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임춘의 '국순전'과 함께 술(누룩)을 의인화하여 위국 충절(爲國忠節)을 교화한 가전(假傳)문학이다. '국선생전'은 '국순전'의 영향을 받아 창작되었으나, '국순전'이 향락만을 일삼는 요사한 벼슬아치를 풍자한 반면, '국선생전'은 위국 충절의 대표적인 인물을 등장시켜 사회적 교화를 강조하였다.

작자는 이 작품에서 술을 의인화하여 그 인물을 '선생'이라 일컫고, '국성'이라고까지 칭찬했다. 국성의 공적은 막힌 것을 열어주고, 경화된 것을 풀어 주는 데 있다고 본 데에서 작자 자신이 그렇게 되기를 바라는 것이 아니었을까 하는 추측이 가능하다.

심화 자료

줄거리

 

고려 무신 집정 때 문인 임춘이 술을 의인화하여 지은 가전 작품이다. 작자는 이 작품을 통해서 인생과 술의 관계를 문제삼고 있다. 즉, 인간이 술을 좋아하게 된 것과 때로는 술 때문에 타락하고 망신하는 형편을 풍자하고 있다. 그러나 이 작품은 인간과 술의 관계를 통해서 임금과 신하의 관계를 조명해 본 것이다. 당시의 국정의 문란과 병폐, 특히 벼슬아치들의 발호와 타락상을 증언하고 고발하려는 의도의 산물이다. 이 작품은 모리배들의 득세, 뛰어난 인물들이 오히려 소외당하는 현실을 풍자, 비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리고 같은 술을 제재로 '술'을 의인화한 이규보의 '국선생전'에 큰 영향을 주었다.

임춘(林椿:1147-1197)

고려 문인, 호는 서하(西河).정중부(鄭仲夫)의 무인란 때에 일가가 피해를 입었으나 목숨만은 건졌다. 불우한 일생을 보내면서 이인로 등과 죽림고회(竹林高會)를 이루어 시주(詩酒)로 생활하며 많은 시문(詩文)을 남겼다. 유고〈서하선생집(西河先生集)〉이 있다.

'국순전(麴醇傳)'과 '국선생전(麴先生傳)'과의 관계

 

국순전

국선생전

영향 관계

국선생전에 영향을 줌

임춘의 국순전의 영향을 받음

주제상의 차이점

요사하고 아부하는 정객들을 꾸짖고 방탕한 군주를 풍자

미천한 몸으로 성실히 행동했기 때문에 등용되었고, 총애가 지나쳐 잘못을 저질렀지만 물러난 후 반성하고 근신할 줄 아는 인간상을 그림. 즉 국난을 당했을 때 백의종군까지 하는 위국충절의 대표적 인간상을 등장시켜 사회적 교훈을 강조.

인물

문약과 방탕한 무리 ⇒부정적

위국충절의 대표적 인물 ⇒긍정적

1. 영향 관계 :

관련 인물과 지명, 서술 방식 등에 있어 많은 유사성이 발견된다. 이규보의 '국선생전'은 이보다 앞서 나온 임춘의 '국순전'에서 제목, 관련 인물, 지명, 서술 방식 등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2. 주제상의 차이점 :

'국순전이' 요사하고 아부하는 정객들을 꾸짖고 방탕한 군주(君主)를 풍자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면, '국선생전'은 미천한 몸으로 성실히 행동했기 때문에 관직에 등용되었고, 총애가 지나쳐서 잘못을 저질렀지만 물러난 후 반성하고 근신할 줄 아는 인간상을 그렸다. 즉, 국난을 당해서 백의종군(白衣從軍)까지 하는 위국 충절의 대표적 인간상을 등장시켜 사회적 교훈을 강조하였다.

3. 본을 삼은 작품 :

송나라때의 <태평광기(太平廣記)>의 '서막(徐邈)'설화에서 많은 본을 받았으며, '청화선생전(淸和先生傳)'에서 직접 본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4. 술을 소재로 한 작품들

조선조의 '수성지', '천군연의', '천군본기' 등도 술을 소재로 한 작품으로 계승되었다.

서하선생집(西河先生集)

이인로가 그의 지기(知己)인 임춘이 죽자 그 유고(遺稿)룰 모아 엮은 시문집이다. 1222년에 처음 간행되었으나 초간본 중 완질로 전하는 것은 없고 조선 시대에 들어와 숙종, 고종 때 중간되었다. '국순전', '공방전'은 한국 문학사상 가전 작품의 효시가 되며 술과 돈을 의인화하여 국정을 담당하는 군신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었다.

가전(假傳)의 이해

임춘, 이규보 등에 의해 고려 중기에 처음 나타난 가전은 원래 사마천(司馬天)이 <사기(史記).'열전'을 창시함으로써 시작된 전(傳)의 일종이다. 고려 중기 이러한 가전이 나타난 것은 이미 전통적으로 '조신전(調信傳)', '고승전(高僧傳)', <삼국사기> '열전' 등에서 사람의 일생을 서술하는 문학 갈래와, '화왕계'같은 의인 문학의 형태가 축적되고 있었고, 덧붙여 한유의 '모영전(毛潁傳)'을 위시해서 당·송의 가전이 당시 문사들에게 많이 읽혀진 데 기인한다.

가전은 삽화적 구조로 되어 있지만 삽화 사이에 인과 관계는 없다. 삽화는 모두 중국 역사에 나타난 인물들의 고사로, 소재와 관련되었을 뿐, 상호 간에는 전혀 무관한 역대 인물들의 고사를 한데 엮어 주인공의 행적을 형성함으로써, 소재로 등장하는 사물이 인간에게 미치는 공과(功過)를 한 인물의 입전 형태로 설명하고 이를 통해 인간이 추구해야 할 도덕적 진실성, 규범적 인간상의 확립을 시도한다.

작품의 말미에는 서술자의 개입이 분명하게 드러나 여기서 서술자는 사관(史官) 신분으로 입전 인물의 가치 평가를 내린다.

영향 : 송나라 때의 〈태평광기(太平廣記)〉의 '서막(徐邈)'설화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청화선생전(淸和先生 傳)'에서 직접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