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 면접 모범답안
by 송화은율구술면접 모범답안
1) 공통핵심 구술면접 모범답안
1. 어떤 봉사 활동을 했습니까 ?
학교생활기록부 상의 봉사활동은 10회 60시간입니다. 특히 5회에 걸쳐 음성'꽃동네'에서 설날과 같은 연휴를 이용하여 2박3일 동안 장애인들과 함께 생활하며 그들의 고충을 몸소 체험한 것은 장애인을 이해하는데 새로운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지체부자유자의 봉사활동을 통하여 주변에 고통받는 이웃에 사랑과 봉사가 절실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앞으로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하여 더불어 사는 세상이 되었으면 합니다
2. 신문이나 TV뉴스를 보고 있습니까 ?
신문은 구술면접 및 논술고사에 인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요즘 민감한 시사내용이나중요 사설로 판단되는 내용은 발췌하여 읽고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입시 사이트에서 중요하게 다르고 있는 시사 상식 내용은 자료를 다운 받아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시험 준비를 위하여 신문을 읽고 있습니다만 대학 합격 후에는 폭넓은 정보와 교양을 쌓기 위해 구독하겠습니다 신문이나 TV뉴스는 국내외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건․사고를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이므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3. 본인의 성격(장․단점)은 어떻습니까 ?
다른 친구들이 항상 웃는 얼굴로 누구에게나 다가서는 네가 정말 좋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원인이 무엇일까 곰곰이 생각해보니 치구들릐 말을 잘 듣고 이해해 주며 항상 웃는 얼굴로
편안하게 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대인 관계는 일방적으로 말하고 경청하는 관계가 아니라 상호간의 주고 받는 관계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성격은 내성적인 면도 있으나 일처리와 마무리를 비교적 꼼꼼하고 원만하게 처리한다는 말을 듣습니다 단점으로는 욕심이 좀 많은 편이며 승부욕이 강하여 친구들이 오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대방이 선의의 경쟁으로 느끼도록 하며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느끼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4. 학창시절 가장 인상에 남는 스승님은 있습니까 ?
과학을 담당 하셨던 ᄋᄋᄋ선생님 이십니다. 학과목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한번 들으면 기억에 남는 교수법은 다른 어떤 교과보다 탁월했습니다. 선생님을 존경하는 마음으로 천문동아리에 가입하여 열심히 활동하였으며 그 때 선생님의 영향으로 천문학과를 선택하고 진로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5. 출신고등학교는 어떤 고등학교 입니까 ?
우리 고등학교는 올해로 창립 95년이 되는 전통 있는 명문 사학입니다 교육 목표는 자기와 가정과 학교를 사랑하고 나라와 민족을 사랑한다.」는 교훈(敎訓) 아래 훌륭한 인품과 깊고 심오한 학문을 겸비하신 선생님들이 계신 것도 커다란 자랑입니다
6. 수상 경력이 있는지요 ?
1학년 때 교내 학력경시 대회 총점 1위, 수학 1위 영어 2위를 했으며, 2학년 때에는 독후감쓰기 우수상을 수상 했으며 고3에는 전국학생과학 발명품 경진대회에서 생활과학 부문 동상과 이화여자대학교 전국 고등학교 백일장에서 시부문 가작을 수상했습니다
7. 취미가 무엇입니까?
시간이 있을 때면 독서를 하거나 음악 감상을 합니다. 그리고 가끔은 야구장에서 야구경기
를 관람하기도 합니다.
8. 미래 희망은 무엇이며 졸업 후 직업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이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하여 '공인회계사' 자격을 취득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졸업 후에는 외국 유학 후 한국이 필요로 하는 경제전문가가 되어 유능한 '경영 컨설턴트'가 된 후 중소기업을 위한 컨설팅에 참여하여 균형 있는 국가 경제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싶습니다.
9. 자신의 생활 신조를 설명해 보세요
盡人事 待天命으로 자기 자신이 할 일은 최선을 다한 연후에 하늘의 명을 기다리라는 신념
으로 생활하고 있으며 항상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0. 연세대에도 지원을 했는데 합격한다면 어느 대학으로 진학할 것인가 ?
연세대는 지구시스템 학과를 지원했는데 그곳은 부모님과 담임선생님의 권유로 지원하여,
소신 지원한 고려대를 선택하겠습니다
11. 타 대학에도 원서를 냈다면 말해 보세요.
면접 날짜가 다르면 여러 대학을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Y대 ᄋᄋᄋ과와 K대 DDD과에
원서를 냈습니다 대학은 다르지만 학과는 제가 전공하고 싶은 ᄋᄋᄋ학과를 소신 지원했습니다
(조언) 지원학과가 모두 다르다면 적성을 고려하지 않은 합격만 하고 보자는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유의하며 소신을 갖고 지원했음을 표현합니다.
12. 집의 가훈과 가족 상황을 소개해 보시오.
우리 집의 가훈은 조금은 평범해 보이지만 "성실과 화목"입니다. 매사에 성실함으로 생활한다면 자신이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있다는 믿음과, 사람이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화목한 가정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부모님이 정하신 가훈입니다. 저도 이 가훈에 만족하며, 늘 성실한 사람으로 인정받으려고, 또한 가족들과 화목하게 지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우리 집 가족은 ○○은행 지점장으로 근무하고 계시는 아버지와 전업주부이신 어머니, 지금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여동생, 그리고 저. 이렇게 네 식구입니다. 제가 중학교 3학년때 까지는 할머니도 모시고 살았었는데 지금은 돌아가시고 안 계십니다. 우리 식구는 비록 단출하지만 단란하게 서로 서로를 이해하며 사랑하며 믿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조언) 자기소개서에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조금 더 구체적으로 대답하면 됩니다.
13. 자신의 성장 과정과 자신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물은?
저는 가족들을 위해 열심히 일하시는 아버지와 어머니 덕분에 별 다른 어려움 없이 유년시절과 초등학교 시절을 보냈습니다. 남들과 다른 점이 있다는 아버지가 직장 관계로전근을 자주 다니셔서 초등학교를 세 번 옮겨 다녔다는 점입니다. 그래서인지 초등학교 시절을 계속 함께 한 친구가 없습니다. 하지만 중학교 입학 이후 지금까지 계속 같은 집에서 살고 있어서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같이 다니는 좋은 친구를 많이 사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초등학교 시절에는 몸도 약하고 내성적이었다고 하나 태권도 도장과 웅변학원에 다니면서 몸도 튼튼해지고 성격도 활발해졌습니다. 중학교 1학년때 담임이셨던 ○○○선생님은 사소한 일까지도 항상 저에게 칭찬과 격려를 해 주시고 자신감을 불어 넣어 주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선생님께 칭찬을 받는 것이 좋아 공부도 열심히 하였고, 학급일에도 솔선수범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성적도 많이 향상되었고 나중에는 학급의 간부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도 ○○○선생님에 대하여 깊은 고마움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조언) 추상적인 이야기를 하지 말고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믿음이 가도록 구체적인 사례나 이름을 거명하며 대답하도록 합니다.
14. 가장 존경하는 인물과 가장 싫어하는 인물을 말해보라.
제가 가장 존경하는 인물은 장기려 박사님입니다. 이 분은 의사로서 가난하고 병든 사람들을 위해 어떤 물질적 대가를 바라지 않고 늘 자기를 희생하며 평생을 사셨던 분입니다. 요즘처럼 나만을 위해 사는 사람들이 많은 세상에서 장기려 박사님은 더불어 사는 삶, 나누는 삶의 소중함을 일깨워주신 분입니다. 저도 나중에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나가 의사로 활동하게 된다면 제가 배운 학문을 나의 명예나 물질적 부를 추구하기 위해 쓰기보다는 남을 위해, 또 이 사회를 조금이라도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쓰고 싶습니다. 가장 싫어하는 인물은 특정한 개인을 지칭하기 보다는 이런 사람들이 싫습니다. 우선 말만을 앞세우고, 너무 쉽게 거짓말을 늘어놓은 위선적인 정치인들이 싫습니다. 또한 오직 자기밖에 모르는 이기적인 사람들도 싫습니다. 국민을 생각하지 않고 사리사욕만을 채우려는 위선적 정치인들과 이기적인 사람들이 많은 사회는 결코 건강한 사회가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조언) 자신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은 자신이 선택한 전공과 관련된 분야에서 찾거나, 부모님이나 학교시절의 선생님 등 자신과 직접적인 관련을 맺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 선택하여 답하도록 합니다.
15. 부모로부터 언제, 어떻게 홀로 서고 싶은가? 특히 경제적으로 언제 독립하고 싶은지
얘기해 보라.
대학에 입학하면 즉시 아르바이트를 구해서 적어도 제 용돈정도는 제가 벌어서 쓰고 싶습니다. 그리고 아르바이트를 열심히 해서 1년 정도 후에는 학비도 제 스스로 해결하고 싶습니다.
17. 특별한 봉사활동을 해본 적이 있는가? 있다면 구체적으로 무엇을 했는가?
특별하다고까지는 말할 수 없지만, 복지관에서 하는 반찬 봉사를 해본 적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복지관에서 반찬을 만들어주고, 그곳에서 거동이 불편하시거나 몸이 아픈 할머니, 할아버지 를 정해주면 그 반찬을 가져가서 드리고, 말벗도 되어 드리고 반찬통을 회수하여 돌아오면 됩니다. 제가 방문했던 할머니는 고혈압이 있으시고, 다리가 많이 아프셔서 거동이 불편하셨기 때문에 복지관에서 반찬 배달을 해드렸습니다. 봉사 활동을 하던 중에 할머니께서 고혈압으로 쓰러지시고 중풍에 걸리셔서 오른쪽 팔과 다리에 마비가 오셨습니다. 병원에 입원하신 동안 찾아뵙지 못했지만 퇴원 후에는 복지관에서도 조금 더 세심하게 배려해 주었고 저도 찾아 가서 반찬만 드리고 오는 것이 아니라 팔 다리도 주물러 드리고 과일도 나눠 먹으면서 말벗이 되어드렸습니다. 보통 아이들처럼 공공기관에서 청소하거나 사무보조를 하는 봉사활동과 달리 하고난 후 보람도 더 많이 느낄수 있었고, 무엇보다 나중에 크면 어렵게 생활하시는 노인분들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직업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18. 교우관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교우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관계는 서로를 믿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특히 교우 관계는 더욱 그러한 것 같습니다. 만약에 서로를 신뢰하지 않는다면 그 둘의 관계는 경쟁자 관계로 변할 것입니다 . 내가 친구를 믿고 행하고 친구 또한 나를 믿고 행할 때, 더욱 더 좋은 친구관계, 교우관계가 되는 것입니다. 또 한가지를 더 들자면, 서로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학교생활도 하나의 사회생활입니다. 사회생활에서 남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 곳에서 자신이 살아남기도 힘들 것입니다. 사회생활 즉 교우관계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만약 서로를 이해하고 있지 못하다면, 그 친구를 대화로서 설득하는 것도 중요할 것입니다. 교우관계는 수직적이 아니고 수평적이라는 것을 항상 생각하고 행동해야할 것입니다.
19. 회의 진행자로서 회의도중 의견 충돌이 심하게 생긴다면 의장으로서 어떻게
하겠는가?
의견 충돌이 심할 경우에는 두 사람이 한 사람씩 번갈아 가면서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설명하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의견 충돌이 심한 양자에게 큰 소리로 제지하려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두 의견을 들어 본 후 두 의견을 절충하도록 할 것입니다.사회 정의란 두 이해관계가 상충할 때, 어느 한편이 일방적으로 희생당하지않고 서로가 이득과 손해를 균등히 나누어 가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환경권을 주장하는 서울 시민과 재산권을 중시하는 팔당 상수원 주변의 주민이 서로 충돌할 경우 환경권과 재산권을 모두 존중해 주되, 서울시민들이 수돗물 값을 좀더 내서 상수원주민들의 재산권을 보전해 주는 방법으로 절충하도록 하는 것이 좋은 예가 될 것 같습니다.
20. 결혼한 후에 가정과 직장 중 어느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결혼을 하는 것은 또 하나의 작은 공동체, 즉 가정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물론 가정에서도 직장 에서와 마찬가지로 자기의 역할이 있고, 거기에 따르는 책임과 의무가 있기 마련인데, 그렇다고 해서 결혼을 하는 순간 그전에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거나 소홀히 한다는 것은 너무 안타까운 일입니다. 하지만 가정과 직장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잡는다는 것은 어렵고 힘든 일이기 때문에 굳이 둘 중 하나의 우위를 가려야 한다면 직장보다는 모든 사회의 근본인 가정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싶습니다. 가화만사성이란 말이 있습니다. 가정이 편안해야 모든 일이 잘 풀린다는 뜻인데 이렇듯 가정이 안정되고 행복한 다음에야 안정된 삶을 바탕으로 직장이나 그밖의 사회에서의 일들이 무난하게 잘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1. 삶의 목표 3가지와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내가 살아가는 삶의 목표는 첫째, 건강하자입니다. 세상의 온갖 재물을 다 가진다고 하더라도 건강을 잃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건강
하게 사는 것이 제 첫 번째 삶의 목표입니 다. 둘째, 남을 사랑하자입니다. 남을 나와 같이 사랑하고 사랑을 베푸는 것이야말로 삶에서의 나의 존재성을 부 여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남을 사랑하게 되면, 어려운 사람을 위해 봉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내가 진정으로 바라는 일을 하자는 것입니다.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하여 하고 싶은 일을 할 때에야 비로소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저의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추구입니다. 앞에서 말씀드 린 삶의 세가지의 목표의 최종적인 목표입니다. 남과 나를 동시에 생각하며, 또한 남과 저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 이 제 삶의 가치관입니다.
22. 20년 후의 자기모습을 말하고 그때까지의 인생과정을 말해보라.
귀 대학의 환경공학과에 진학을 한 후 우선 전공을 깊이있게 공부할 것입니다. 대학생활 중
여행도 많이하고 책 도 많이 읽어 견문을 넓힐 것입니다. 대학을 졸업한 후에는 환경관련 연구소에서 근무를 하며 수질 오염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연구에 몰두할 것입니다. 20년 후에 저는 환경전문가로서 점점 악화되어 가는 수 질 오염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낸 전문가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또, 한 가정의 어머니로서 지금의 부모님 마음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는 중학생 학부모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23. 대학의 고유한 정신과 학문을 하는데 비판 정신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은 진리를 탐구하는 곳입니다. 그런데 이 세상의 온갖 철학들이나 사람이 만든 학문은 아무리 심오하게 연 구된 것이라 할지라도 결함이 많고, 잘못된 것도 많습니다. 또다른 연구결과가 나오면 기존 결과의 가치가 줄어 들기도 합니다. 비판정신과 열려 있는 사고를 가지고 기존의 것을 발전시키거나 잘못된 것을 수정할 수 있고 끊임 없이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4. 영어의 세계 공용어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영어의 세계 공용어화는 당연한 추세라고 생각합니다. 세계화 시대인 요즘 여러가지 통신기술의 발달로 지구촌은 점점 하나로 묶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세계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언어의 소통이 더욱 중요해 지고 여러 가지 정 보와 기술이 영어를 통해 공유되고 교류되고 있습니다. 중요한 기술과 지식 들을 보유한 선진국들이 사용하는 언어가 영어이고, 또 영어는 이미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고, 세계 각지의 사람들이 서로 뜻을 통할 수 있는 근본적이고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영어의 세계화는 당연하고도 필수적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5. 한국청년이 일본 지하철 승객을 구하려다 목숨을 잃고, 또 소방관 6명이 인명구조를 위해 순직한 일이 있었다. 자신의 목숨을 버려서까지 남을 구하는 것은 옳은 일인가?
자신의 목숨을 버려서까지 남을 구하는 것이 꼭 옳다고만은 생각하지 않습니다. 물론 그들의 행위가 틀렸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분명 삭막한 현대인의 가슴에 따뜻한 불을 밝히는 숭고하고 아름다운 일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옳은 일을 위해 불의와 악한 일에 타협하지 않고 자신의 목숨을 버리는 일은 가치 있고 숭고한 일이나, 무조건 누군가 다른 사람의 생명과 내 생명을 맞바꾸는 것이 바람직한 일일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가 죽었을 때 슬퍼할 사람들, 나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생각할 때 다른 사람의 생명을 위해 내 생명을 내주는 것이 무조건 옳다고는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다른 사람을 아끼는 그런 마음은 정말 소중하고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27. 신세대는 흔히 개성을 추구하는데, 왜 유행에 민감한지를 설명해 보시오
보통사람과 특이한 것을 하는 것을 개성이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개성이라는 말은 같은 시대 , 환경 속에서 유일하게 그 사람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 돋보일 때 쓰는 말이라 생각됩니다 우리는 한겨울에 여름옷을 입고 썬글라스 낀 사람을 보고 개성이라고 칭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어떤 두 사람이 똑같이 풍경화를 그릴 때 어떤 사람은 아이들이 웃고 떠드는 마을의 풍경을 또 다른 사람은 아주 고요한 노을진 바다의 모습을 그렸다면 이것은 개성이라 칭할 수 있겠죠 따라서 유행에 민감한 것은 그 시대에 자신을 돋보이기 위함이며 그러한 유행 또한 다른 시대나 세대에는 없었던 개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유행에 무딘 것은 개성을 살리는 것이 아니라 시대에 뒤쳐져 적응하지 못하는 것이라 판단됩니다.
28. 대학교에 들어와서 공부 외에 꼭 하고 싶은 것을 말해보시오
저는 대학에 들어가서 공부 이외에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지금까지 제약을 받아 못했던 디자인을 공부하고 싶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해보고 싶은 일이 아주 많았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하고 싶은 일은 디자인입니다 디자인을 열심히 공부하여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디자이너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디자인 외에 하고 싶은 일이 한가지 더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제가 원하는 저만의 만화를 그리는 것입니다. 지금 책방에 가보면 만화책이 많습니다. 그러나 거의 내용이 비슷하고 실속이 없는 것이 다수인데, 저는 그런 만화가 아닌 제가 꿈꿔왔던 모든 것들에 대한 만화를 그리고 싶습니다. 추상적이 아닌 현실가능성이 있는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제가 그린 만화를 읽으므로 서 꿈을 가질 수 있는 그런 만화를 그리고 싶습니다. 이렇듯 저는 디자인과 만화를 함으로서 저의 기쁨을 누리면서 동시에 다른사람들에게도 희망과 꿈 그리고 기쁨을 줄 수 있는 그런 것들을 해보고 싶습니다.
29. 최근 '엽기'라는 말이 유행하게 된 배경과 자신은 '엽기'라는 단어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밝히고, 또한 기성세대들이 이러한 청소년들에 대해 우려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말해 보시오.
'엽기' 이 말의 뜻을 살펴보면 사전적 의미로는 '괴이한 것에 흥미가 끌려 쫒 아 다니는 일'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나는 '엽기'라는 것은 기존 상식의 틀을 깨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다소 억압된 상황 속에서 성장을 하였고 일정한 격식에 매어 있었다. 따라서 이런 것들을 벗어 내기 위한 글이나 사진 등이 제작되면서 엽기적인 문화가 나타나게 된 것이다.
또한 매일 똑같은 내용들만 뱉어내는 미디어에 식상한 나머지 발생된 대중들의 반항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엽기'라는 단어를 한가지 유행어라고 생각한다. 예전에 분위기에 맞지 않는 말을 하거나 행동을 하였을 때 '썰렁'하다고 말을 하던 것이 '엽기'라는 말로 바뀐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는 '엽기'라는 단어를 사전적 의미로서가 아닌 정의되지 않을 정도로 광범위한 의미로 쓰고 있는 것 같다. 오히려 '엽기'라는 말을 사전적 의미로서가 아닌 다른 여러 의미로서 이 단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단어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진 것 같다.어쩌면 '엽기'라는 말은 아주 오랫동안 사용하게 되어 아무 의미 없는 단순 감탄사로 쓰는 날이 올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기성 세대 들은 이런 청소년들에 대해 우리가 비정상 적인 생활 방식, 즉 사회 일탈 적인 행동을 일상화한 다는 것에 걱정하는 것 같다. 또한, 이런 것들은 대부분 확산 능력이 큰 인터넷을 통해 전달되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분별력 없이 모두 수용하여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하게 될 것을 우려하는 것 같다.
30. 우리나라가 자주적 통일을 이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그렇다면 그 이유를 말해 보시오.
나는 우리나라가 자주 통일을 이룰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 중 첫째는 한반도는 현재 휴전 상태인데 이 휴전은 한국과 북한 두 나라 사이가 아닌 미국을 대표로 한 유엔군과 북한 인민군 사이에 체결된 것이다. 즉 한국은 휴전의 당사자가 아닌 것이다. 또한 그때에 한국은 군사 작전 권을 모두 유엔군에 이양한 상태 였다. 따라서 휴전 당사자인 미국을 배제 하고 통일 문제를 전개시키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 이유는 한반도는 단지 휴전의 법적 문제만이 아니다. 한반도는 이 세계에서 냉전의 마지막 현장이며, 과거와 같은 이데올로기의 대립은 아니라 하더라도 미국과 중국의 전략적 이해 관계가 충돌하고 있는 현장 인 것이다. 중국과 미국, 양국이 자신의 국가적 이해 관계와 배치되는 통일 국가의 형성을 원하지 않고, 한국은 미국에 북한은 중국의 영향력 아래에 있다고 볼 때, 한국과 북한 두 나라 만의 통일시도는 관계국을 긴장시키게 되어 오히려 문제를 어렵게 만들 것이다. 따라서 올바른 통일 추진 방법은 민족의 이해관계를 항상 중심에 두되 관계국의 협조를 구하고 불필요한 마찰을 피하는 가운데 현명하고 이상적으로 이루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31.좋아하는 작가와 그 이유를 설명하라.
내가 좋아하는 작가로는 채만식을 뽑겠다. 중학교 때부터 접할 수 있었던 소설의 작가여서 그런지 왠지 모를 친근감까지 든다. 그는 1924년 단편 <세 길로>를 <조선 문단>에 발표하면서 작품활동을 시작하였다. 초기 작품들은 당시 유행하던 프로 문학에 대한 동조적 태도를 취한 동반자적 경향의 작품을 발표하였으나, 1934년 이후 식민지 지식층의 고민을 그린 <레디메이드 인생>이나 사회주의 운동의 몰락을 풍자한 <치숙>등을 발표하면서 특유의 풍자성에 입각 한 작품으로 작가적 기반을 다져나가기 시작했다. 한편 1941년 발표한 <탁류>는 한 여인의 비극적 운명 속에 깃 든 당대 세대의 면모를 여실히 보여주는 작품이다. 채만식은 소설 외에도 희곡창작에도 열중하여 작품집 <당랑의 전설>을 간행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일제 치하의 상황을 풍자적 어조로 그려 그 당시의 상황을 경험하지 못한 내가 그 시대를 연상하며 같이 슬퍼하고 한탄 할 수 있게 해준 이 작가를 난 좋아한다.
32.최근 감명 깊게 읽은 국내의 문학 작품에 대해 설명하라.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 어렸을 적 아무 것도 모를 때 읽고 그냥 '주인공의 생활이 비참하구나'하고 그냥 지나쳤던 이 작품, 하지만 며칠 전 문학 시간에 여러 가지 시대 배경과 구성, 특징 등을 같이 배우며 더 깊은 감동과 재미를 느낄 수 있었던 작품이다. 먼저 이 작품은 단편소설, 사실주의 소설이고 현실 고발적이며 사실주의적이다. 구체적이고 현실감 있는 심리묘사, 극적 아이러니의 효과로 비참한 생활상을 사실주의 수법으로 그려냄으로써 일제하의 궁핍 상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 병들어 누운 아내가 죽음을 예감하고 남편에게 출타를 만류하는데도 뿌리치고 나갈 수 밖에 없는 것이 일제하 하층민의 생활 현실이다. 이 참담한 처지의 하층 빈민에게는 참된 의미의 '운수 좋은 날'이란 있을 수 없다. 오히려 착각의 행운 뒤에는 아내의 죽음과 같은 불행이 있음을 이 작품은 말해 주고 있다.
33. 현재 공부 외에 투자하는 시간을 말하고, 그것이 현재 고등 학생의 생활에
충분한지 말해보시오.
저는 공부이외에 제일 많이 갖는 시간이 TV 시청입니다. TV가 학생들에게 그리 좋은 것만 전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저는 TV를 즐겨봅니다. 학교가 끝난 뒤 집에 오면 바로 저녁을 먹고 청소나 학교 숙제를 한 뒤 저는 TV를 봅니다. TV를 보면서도 저는 그리 만족하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어떨 때는 TV를 봄으로서 제가 대리만족을 한다거나 스트레스가 조금은 풀리기도 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TV는 우리 고등학생이 볼 수 있는 유익한 통신 매체라고 생각합니다. 어쩔 때는 폭력이나 선정적인 장면으로 학생들이 보기에 조금은 어울리지 않은 내용들이 있지만 TV를 봄으로서 스트레스를 푸는 학생들이 차츰 늘어나는 것을 보면 TV그 자체는 학생들에게 그리 나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34.청소년의 바람직한 외래 문화 수용 태도는 어떠한 것이라 생각하는가?
요즘은 너도나도 외국 것이라면 좋은 것 인줄 알고 다들 사용한다. 그러나 외제물건이라고 다 좋고 외국 노래나 가수라고 해서 다 좋은 것은 결코 아니다. 우리나라에 만해도 어느 외국제품보다 좋은 브랜드가 있고 외국가수들 보다도 훨씬 더 나은 가수들이 많다. 그러나 우리 청소년들은 무조건 외래 문화만을 받아들이고 있다. 솔직히 외래 문화 라고 해서 다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외래 문화를 받아들이더라도 어느 정도 것 받아들이기를 바라는 것이다. 요즘 청소년들은 자기 개성이 강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문화만이 성에 차지 않을 수도 있다. 그래서 외래문화를 수용하고 있는 것 같다. 우리나라 문화를 먼저 수용하고 그러고 난 뒤 외래 문화를 수용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을 것 같다. 그래야 우리나라 문화와 외래문화가 동시에 받아들여져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35. 자신에게 영향을 끼쳤던 책, 사건, 인물 등에 대해 설명하라. 나한테 영향을 끼친 사건은 아무래도 최근에 미술을 하게 된 일인 것 같다. 예전부터 할 생각은 있었지만 단지 생각일 뿐 이였다. 진짜로 내가 미술을 할 줄은 미처 몰랐다. 하지만 난 공예를 하고 싶었지 그림 그리는 건 관심이 없었다. 그래도 처음에는 힘들었지만 선생님들 때문에 계속하게 된 것 같다. 한달 째 되는 날, 미술이 너무 하기 싫었다. 매 달이 고비였지만 그냥 했는데... 화실을 바꿔야 한다는 소리를 듣고 미술을 포기하고 싶었었다. 차리리 유학을 가는 것이 나을 듯 싶었다. 결국 다른 화실을 다니고 있지만 크게 적응하지는 못 했다. 노력중이다. 지금 다니는 화실에서 공부해서 대학을 가게 해주는 곳이라는 생각이 문득 들어서 노력하고 있다.
36.중국 역사상 가장 기억에 남는 인물은 누구인지 설명하라.
진시황은 최초로 중국을 통일하였고 중국 역사상 독보적인 존재로 평가받은 인물이다. 그러나 그는 통일제국에 지나친 집착으로 인해 폭군으로 부각되는 상반된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놀랍게도 그의 통일사업은 기원전 230년부터 221년까지 짧은 기간에 이루어졌다. 통일의 대업을 달성한 그는 중앙집권적 전제 정치체제로 수립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그는 황제라는 존호를 최초로 제정하고 이세, 삼세는 물론 만세까지 계속되기를 라는 마음에서 스스로 시황제라 칭했다. 그리고 전국을 하나의 통치체제로 편입시키기 위해 군현제도를 실시했다. 그는 통일제국이 영구히 존속하도록 온갖 노력을 경주했다. 그러나 그는 기원전 210년 50세의 나이로 사망한 후 얼마 못되어 진제국의 수명도 그의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37.최근에 읽은 책 중에서 현대인에게 메시지를 줄 것으로 생각되는 책을 소개하시오.
IMF시대에 맞춰 더욱 우리에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 준 책이 있다. 바로 가시고기란
책이다. 이 책은 베스트 셀러에 오른 만큼 많은 사람들이 한 번쯤 읽어 본 책일 것이다.
우린 이 책에서 아버지의 따뜻한 사랑을 배웠을 것이고 그로 인해 많은 눈물을 흘렸을 것이다. 가시고기는 외국으로 도망간 엄마 아래 백혈병에 걸린 아들과 아버지의 따뜻한 부자간의 사랑 이야기이다. 아무런 대가 없이, 아버지는 자신의 아들에게 자기의 모든 것을 다 주었고, 또한 후회하지 않았다. IMF를 당한 후 실직해 그들의 자리를 잃어버린 아버지.. 그들은 분명 가정을 위해 희생했고 충분히 대가를 받아야 마땅할 것이다. 하지만 IMF가 찾아온 이 후 따뜻한 가족들의 손길이 필요한 그들을 우리들은 외면할 뿐이었다. 이 책에서도 아버지는 자신을 위한 여러 길이 있었다. 하지만 아버지는 아들을 위해 또 한번 자신을 희생해야만 했다. 많은 치료비와 심적 고통들.. 우리 모두는 그런 아버지의 사랑과 정성을 알아야 할 석이다. IMF로 인해 더 멀어진 가족 간의 사랑.. 점점 더 멀어지는 관계를 우린 다시 바로 세워야 할 것이다. 늙어 병들었다고 자신들의 부모들을 버리는 자식들.. 자신의 아버지가 창피하다고 아버지를 아무런 이유 없이 미워하는 우리들.. 이 책은 아버지의 사랑을 충분히 알게 해 준 책이었고 그들의 사랑을 깨우치게 해 주어 잘못 된 생각을 갖고 있는 현대인들을 다시 한번 생각하고 훈계해 주는 그런 책인 것 같다.
38. 현대 사회에 있어서 가족 간 위계 질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해 보시오.
여럿 이 어울려 사는 사회 생활에서는 어떤 형태로든지 높고 낮음, 먼저와 뒤, 강하고 약한 것 등의 차례가 있기 마련이다. 사회생활의 가장 기본이 되는 가정 또한 위계질서가 있다. 위계란 위와 아래, 앞과 뒤, 먼저와 다음과 같이 차례를 말하는 것이고, 질서란 그 위계를 원만하게 지켜서 대우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전통 우리사회에서는 엄격하게 위계질서가 지켜져 왔다. 그로 인해 많은 불평등을 야기 시켰고, 자유롭지 못했다. 지금의 현대사회는 전통사회와는 많이 달라졌음을 느낄 수 있다. 가족 구성원과의 관계에서 엄격했던 가부장의 지위는 낮아졌고 남자와 여자의 행동 면에서도 많이 평등해 졌음을 알 수 있다. 나는 이런 현대사회의 위계질서에 대해 호감을 갖고, 또한 찬성한다. 옛 구식의 평등하지 못한 가족 관계에서 알 수 있듯이 많은 행동에 규제가 있었고 특히 여자들은 가족들을 위해 자신은 희생해야만 했다. 이렇듯 많은 불평등을 가져온 우리의 전통 위계질서는 현대 우리 사회에서는 맞지 않다고 생각된다. 현대사회에서의 가족 간 위계질서는 가족구성원 간에 예의는 지켜 가면서 구성원간의 평등함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39. 요즘 학생들의 가장 큰 관심은 무엇인지 말해 보시오.
요즘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컴퓨터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컴퓨터는 우리 일상 생활에 편리함과 도움을 주며 생활에 활력소를 제공해 준다. 그 중에서도 우리들이 많이 이용하는 프로그램에는 인터넷이 있다. 인터넷은 전 세계에 퍼져있는 컴퓨터간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하여 컴퓨터와 통신망을 연결해 놓은 최대의 컴퓨터 네트워크로써, 우리들에게 많은 것들을 가져다 준다. 우리나이 또래의 아이들은 많은 것을 알고자한다. 그렇지만 그 방법(백과사전, 도서 등등)에는 한계가 있고 상세히 들어 나 있지 않아 이해하기 힘들다. 그런 반면 인터넷은 빠르고, 손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점에서 학생들에게 관심을 끄는 첫 번째 이유이다.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마음껏 풀 수 있는 공간이 우리에게는 거의 없다고 본다. 그 와중에서 인터넷이 유입되어 게임을 통해 스트레스도 풀고 생활의 활력소를 가져다 주었다. 그리고 자신이 직접 홈페이지를 만들어 자신을 PR하기도 하며 친구들과의 우정도 쌓고 정보도 공유하게되어 인터넷이
학생들에게 큰 관심거리가 된 두 번째 이유이다. 이런 역할을 가지고 있는 인터넷은 요즘 학생들의 삶의 일부분이 되었다.
40. 대학에 왜 진학하고자 하는가?
대학은 학교교육의 최고단계이다. 모두가 거의 똑같은 과목을 배우는 이전 단계의 학교들에 비해 자신이 원하는 분야를 집중적으로 배우기 때문에 대학은 '전문직' 직업을 가지려는 사람들에겐 필수 적인 코스로 여겨진다. 바로 그 때문에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보다 대학에 대한 열망이 지나치게 강하다. 대학에 목매달고 그를 위한 공부만을 하다보니 대단한 능력과 자신감, 주위 사람들의 지원이 없는 한 자신이 정말로 원하고 하고 싶은 것을 고등학교 때부터 미리 준비하기가 쉽지 않고 자신이 원하지 않는 공부를 하느라 그 만큼 시간을 낭비하는 사람도 많다. 웃기는 일이지만 그 후유증으로 대학에 가면 공부는 제쳐두고 놀기만 하는 등 부작용도 심각하다 하지만 내가 오로지 '대학에 가기 위해' 공부를 했다면 난 아마도 작년쯤 공부 때려 치고 컴퓨터나 내가 알고 싶어하는 것들에 열중하고 있을 것이다. 나는 대학에 가서 내가 원하는 공부를 하고싶다. 현재 내가 생각하고 있는 분야는 공대이다. 그중 어떤 과를 택할지는 아직 상세히 정하지 않았지만, 어떤 과를 선택하든 대학을 졸업한 뒤 내가 원하는 직업을 가지고 그 직업을 즐기며 살기 위해 열심히 공부할 것이다. 하지만 내가 미국과 같은 다른 나라에서 태어났다면 현재 내 진로와 상관도 없고 훗날 도움이 되지도 않을 과목을 배우느라 시간을 낭비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지금의 이런 아쉬움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대학에 진학해 공부하고 싶다.
41. 대학생의 정치 참여에 대한 본인의 견해는?
해방 이후 50년 간 민주주의를 이루기 위해 수많은 시민들이 피를 흘려왔다. 특히 대학생들이 해온 노력을 결코 무시할 수 없다. 1960년대의 4.19혁명도, 1980년대의 5.18 민주화 운동도 대학생 주도로 일어난 시위였다. 요즘 들어 그때의 '운동권' 학생들의 과격한 시위같은 것들은 퇴조하고 있지만, 여전히 대학생들은 기성 정치권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내며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반면 50년 간 소위 정치권인사라는 사람들은 국민의 요구를 속 시원히 들어준 적이 거의 없다. 인생관도, 주관도 없이 당론에 휩쓸려 다니고 말로 안 통하면 주먹이 나가는 게 일반적인 국회 의원들의 풍토는 몇 십 년 째 그대로이다. 이런 상황에서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기성 정치인보다 신선한 생각을 가진 대학생들의 정치 참여는 바람직하다고 본다. 물론 몇 년 씩 정치계에 몸담았을 정치인들보다는 미숙한 점이 있을 지도 모르지만 그만큼 정치인들보다는 대학생들의 생각이 더 국민의 요구에 가깝지 않을까. 하지만 아직까지 그 대학생들의 절반인 1, 2학년들은 선거권이 없다. 1997년 헌법재판소는 '고등학생의 정치 참여는 교육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는 이유로 헌법소원을 기각한 적이 있다. 투표율이 갈수록 떨어지는 상황에 선거연령 제한을 완화해서 대학생의 정치 참여, 나아가 젊은 층의 정치 참여를 장려한다면 정치권도 어떤 변화가 생길 것이라고 생각한다.
42. 학교 내 흡연규제에 대한 나 자신의 의견
요즘에 와서 흡연자가 날이 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근래에 와서 문제시 되고있는 것이 다름 아닌 청소년흡연이다. 청소년 흡연이 특히 더 문제시되는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흔한 말로 청소년은 정말로 이 나라의 기둥이기 때문이다. 흡연의 해악성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그 이상이다. 게다가 흡연은 그 자신뿐만이 아니라 그 공기를 접촉하는 이에게도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결코 개인의 문제로 남겨둘 수는 없는 부분인 것이다. 흡연으로 인한 질병등 우리가 흔히 생각하기 쉬운 여러 가지 암뿐만이 아니다. 심지어는 뇌 기능도 저하시키고 나중에는 정상적인 인간의 생활을 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육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사회인을 양성하고자 하는 학교에서는 흡연자를 내버려 둔다는 것은 너무도 무책임한 발상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교내 흡연규제는 실로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그러면 흡연학생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자유를 달라고.. 하지만 좀 더 깊이 생각 해 보면 그런 생각은 전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진정한 자유는 자신이 책임을 질 수 있으며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범위에서 허용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약에 대한 전 세계적인 규제에서도 알 수 있는데, 마약거래와 복용이 금지되는 것은 그것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 때문이다. 그것으로 인한 사회의 혼란이 너무 크기 때문에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서도 적절한 조치가 필요했던 것이다. 이렇듯이 학교도 마찬가지다. 학교도 하나의 작은 사회로써 사회의 규칙을 배워나가는 곳이고 여러 사람이 모인 곳이니 만큼 어느 정도의 규제는 불가피하다. 그리고 흡연자로부터 비흡연자를 보호 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측면에서 나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43. 과소비의 원인과 해결 방안에 대해 말해보시오.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많은 소비를 하게 된다. 돈을 썼을 때 잘 쓰면 기분이 좋고 또 잘못 쓰면 찜찜할 때가 있다.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아껴 써야지 하면서 어느새 내가 예상한 금액보다 더 많이 쓰는 일이 비일비재 할 것이다. 이렇게 무관심에 의해 이루어지는 과소비가 있는가 하면 과소비 인 것을 알면서도 계속 돈을 쓰는 사람이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과소비의 원인은 무엇이며 과소비를 막기 위해서는 어떤 대책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일단 과소비는 돈에 대한 무관심 때문에 이루어진다고 본다. 돈을 어떻게 써야만 경제적으로 잘 쓰는 것인지, 그리고 자기 자신이 얼마나 소비했는지 그러한 것들을 따지지 않게 되면 무의식중에 엄청난 과소비를 하게 된다. 이것은 정말로 잘못된 일이다. 이러한 일을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자기가 지출한 상황을 꼼꼼히 메모하여 지출액을 계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과소비의 두 번째 이유는 자기 과시라고도 복 수 있다. 자기가 남보다 조금 더 잘살고 부유하다는 것을 과시하기 위해서 일부러 비싼 차를 타고 유명 메이커 옷을 사 입는 사람들도 많다. 그렇게 해야만 자기가 더 잘났다는 것을 자랑할 수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 오히려 부자들이 더 검소한 법이다. 괜한 오만함이 쓸데없는 곳에 소비를 하게 만든다. 일단 그러한 마음부터 고치고 항상 검소 하는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이다.
지금 우리나라 경제 상황은 그리 좋은 편은 아니다. 이러한 상황일수록 우리는 항상 절약정신을 기르고 함부로 과소비 하는 그러한 무모한 짓을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일단 과소비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면 나라가 망하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나라를 위해서라도 자신을 위해서라도 올바른 소비생활을 위해서라도 과소비 하는 습관은 반드시 고쳐야 한다.
44. 자신의 취미와 특기는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이유는?
제 취미는 해동검도, 수영, 그리고 스키입니다. 주로 운동에 관련된 취미 생활이 많습니다.
수영은 초등학교 2학년때 물에 빠졌을 때 살아 남을 수 있게 배운다는 목적으로 시작했는데 점차 수영하는 것이 너무 재미있어져서 지금까지도 자유수영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수영을 할 때의 시원함과 레인을 다 돌았을 때의 성취감은 저에게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평소에는 느끼지 못했던 내가 '숨을 쉰다는 것'을 또한 다른 관점에서 느낄 수 있다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스키는 초등학교 4학년 스키캠프를 시작으로 그 스릴과 재미에 빠져들어 겨울이 다가오면 어서 겨울이 왔으면. 하는 설레 임을 가지게 할 정도로 즐거운 스포츠입니다. 스키장만의 독특한 분위기와 시원한 바람을 가르면서 빠른 속도로 경사면을 내려오는 것은 정말로 매력적인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해동검도는 아직 입관한지 일년이 조금 넘었는데 고1때 시작한 이래로 하루에 한시간 이상씩 수련을 해오고 있습니다. 기본 자세에서부터 쌍수검법, 심상검법, 더 나아가 예도검법 등.. 검법과 단전호흡까지 정신을 맑게 해주고 집중력 또한 향상시켜 주기 때문에 일석이조입니다.
한국의 전통무예라는 태권도를 중학교 때까지 했었지만 태권도와는 다른 매력이 해동검도에 있었습니다. ' 검' 이라는 것 자체에 그러한 끌림이 있었는지도 모릅니다. 길게 뻗은 하이얀 검신과 날카로운 검날, 그리고 사람마다 다른 검기와 같은 것들에 이끌렸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항상 수련을 할 때마다 제 정신과 육체 모두를 단련시킬 수 있기에 해동검도를 좋아합니다. 하루 중에 있었던 스트레스 받는 일들도 수영, 스키, 해동검도와 같은 스포츠를 통해 해소 할 수도 있고, 무엇보다도 그 시간이 즐겁기에 저의 취미는 이러한 스포츠입니다. 그리고 스포츠와는 다른 제가 좋아하기도 하지만 특별히 잘 하는 미술을 특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취미로 시작했던 미술이 지금은 저에게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그런 존재가 되 버린 것입니다. 깊이 생각하고, 느끼고, 창작하며 내 삶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미술입니다. 공예, 디자인, 단순소묘, 조각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저 나름대로의 가치관과 그 느낌과 독특함으로서 창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우리 생활에 있어서 어느 한 군데도 빼놓을 수 없는 것이라 해도 무방한 미술을 그 나름대로의 양식을 가지고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것, 그것이 제 특기입니다. 비록 아직 미숙한 점이 조금씩은 있지만 저는 제 작품에 정성을 담고, 그 안에서 저를 다시 발견하게 됩니다.
45. 자신의 생활신조는 무엇입니까?
모든 일은 해보지 않고는 미리 단정지을 수 없으며, 내 자신의 존재를 명확하게 인식하자. 이것이 바로 제 생활 신조입니다. 사람들은 어떤 상황에 직면했을 때 직접 행동하지도 않은
채 포기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미리 단정짓기도 합니다. 물론 뻔히 보이는 결과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모든 일은 해보지 않고서는 함부로 단정지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나의 존재를 명확히 인식하는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는 뜻이 아니라 이 우주 안에 있는 내 자신을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하는 한마디의 말, 또는 행동이 모든 것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으며 그래서 또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뜻입니다.
46. 남들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자신의 장점과 보완 발전시켜야 할 단점에 대하여
설명해 보시오.
아직 저는 저에게 있어서 남들 보다 뛰어난 재능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무슨 일에 있어서 불만을 가지거나 남을 미워하기 전에 다시 한번 생각하고 그 일에 대해 반성하고 제 자신의 단점을 고치려는 태도와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일들로 하여금 좀 더 제 자신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 하는게 저의 장점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환경이나 배움에 있어서는 쉽게 적응하며 빨리 이해하고 배우는 편입니다. 그래서 사람들과도 쉽게 친해지는 성격입니다. 하지만 아직 고치고 있는 중이나 고치지 못한 단점이 있습니다. 하나는 저의 황소 고집 같은 성격입니다. 한 번 옳다고 생각한 것은 잘 고치지 않는지라 좋은 점도 있지만 나쁜 점도 많습니다. 이런 성격 때문에 주위사람들과도 마찰이 생기게 되고 너무 한 길만을 바라보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단점은 털털한 성격 뒤에 너무 과거에만 얽매여 있는 소심한 성격도 저의 단점입니다. 이런 저의 성격은 너무 과거에만 얽매여 있다보니 미래의 일 앞으로의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신경을 쓰다 보니 저의 건강에도 안 좋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런 단점을 빨리 고치려는
중입니다.
47. 군사부일체의 뜻을 말하고 이것을 현대적 의미로 해석해 보시오.
군사부 일체란 임금과 스승과 아버지의 은혜는 같다는 말이다. 이것은 과거 조선시대에는
적용될 수 있는 말이었으나 현대사회에는 적절하지 않다. 지금도 군사부 일체를 주장한다면 시대에 뒤떨어진 사람이라고 비난받을 것이다. 현대는 개인의 의견이나 개성을 존중하고 획일화 된 것보다는 좀 더 새롭고 신선한 것을 추구하는 다원화 사회이다. 과거의 군과 현대의 군은 틀리다. 과거의 군의 말은 곧 명령이었고 군의 권력은 절대적이었다. 그러나 현대의 군은 나라를 대표하는 사람으로서 국민의 투표에 의해 뽑혔고 국민들의 의사를 반영하여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해야 한다. 올바른 정치를 하지 못하여 나라를 잘 이끌지 못한다면 쿠테타든 혁명이든 어떤 형태로든지 대통령의 자리에서 물러날 수밖에 없다. 현대의 스승도 과거와 많이 틀리다. 선생님이란 지위만으로 단순히 지식전달이 역할만 할 뿐 사제간의 오가는 정 같은 인격적 관계가 형성되지 못하고 있어 매우 -안타까울 뿐이다. 아버지 역시 많이 달라졌다. 아버지 말씀이라면 절대 복종했던 과거와는 달리 현대의 아버지는 좀더 다정다감한 가까운 존재이다. 이제 아버지는 자식에게 명령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길로 갈 수 있도록 인도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군사부일체는 현대사회에 적용될 수 없는 부분이 많다. 모든 것이 빠르게 변해가고 있는데 고거 인습에 얽매여서는 안 된다. 갑자기 군사부일체 사상을 버리기는 힘들지만 현실성 있는 군사부일체의 좋은 점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49. 학교교육과 사이버 교육의 장단점에 대하여 말해 보시오.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우리가 상상했던 일들이 현실화 되어가고 있다. 누구나 한번쯤은 학교 다닐 때 학교안가고 수업을 받을 순 없을까하고 꿈꿔봤을 것이다. 그런 교육, 사이버 교육이 가능하게 되었다. 사이버 교육이 새롭고 편리하다고 해서 좋은 것만은 아니다. 현재 우리가 받고 있는 학교교육에도 좋은 점이 있다. 학교교육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뭐니뭐니해도 사람 대 사람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닐 까 생각한다. 일정한 시간과 공간 안에서 비슷한 또래 아이들이 지식을 습득하고 우정을 키워가고 협동심등 여러 가지 윤리의식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교사 1인당 담당되는 학생수가 많아 학생개인마다의 특성 이해가 매우 부족하여 학생의 특기나 장점을 최대한 살려주기 힘들고 약점이나 단점을 보완해주기 힘들다. 많은 아이들을 한 교실에서 수업을 받게 함으로써 실력이 뛰어난 학생들을 평균적인 학교수업에 충실하지 못하게 되고 부진한 학생들은 학교수업의 이해부족으로 점점 학업과 멀어지게 된다. 이에 반해 사이버 교육은 맞춤교육이라 할 수 있겠다 개인이 혼자 PC를 이용하여 하고 싶을 때와 장소에서 받고싶은 수업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 수업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학생이 선택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선생님을 선택하고 과목을 선택하는 자율적인 방식이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사이버 교육은 아직 걸음마 수준이다. 소수의 학교에서만 실행되고 있을 뿐이고 사이버 교육을 하기 위한 시설설치 비용도 크고 사이버 교육의 보급에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 가장 좋은 교육이란 루소의 교육론에서 강조되었던 학생의 자발성과 주체성이 기본이 되어 학교교육과 사이버교육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여 질 높은 교육으로 성장시켜야 겠다.
51. 친구의 부정행위를 보았을 때 어떻게 하겠는가?
부정행위를 보았을 때 솔직히 말해서 원래 그런 행동을 잘 하고 그것을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고 반성하지 않는 친구라면 못 본 척 하거나 그냥 알릴 것 같다. 하지만 만약 그런 행동을 안한 친구가 했다면 우선 섣불리 어떤 행동을 하지는 않고 그 친구의 입장이 되어서 '왜 그랬을까?'하고 곰곰이 생각해 보겠다. 아마 부정행위한 친구는 그 일에 반성하고 있을 것 같다) 그리고 나서 그런 일을 알리지는 않고 그 친구와 단 둘이 이야기 해 보겠다. (그렇지 않고 그냥 가만히 놔두면 나중에 또 그런 행동을 할 수 있고 일단 본 이상 그냥 모른 척 한다는 것은 친구로써의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물론 말 꺼내기가 어렵고 난감하지만 앞으로 그런 행동을 하지 않게끔 잘 이야기하겠다.
53. 대학의 정의와 역할에 대하여 말해 보시오
대학의 정의 : 대학은 지난 12년 간 배워온 학문의 기초를 바탕으로 더 폭넓고 깊은, 그러면서도 사회에 적용 가능한 학문을 연구하는 기관이다. 대학이라는 말이 약간은 폐쇄적인 뜻을 담고 있어서 문학 작품 또는 사설 따위에서 때때로 '상아탑'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하지만, 대학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하고 가르치는 것으로 국한되어 있던 것에서 최근에는 국민에게 열린 공간으로 다가가고 있어서 '과거의 대학'에 대한 주관적 정의 내림과는 달라진 바 있다. 즉 대학은 시민 사회 안에서 함께 자라며 국민들에게 보탬이 되는 유익한 기관이다. 대학의 역할 : 대학의 역할은 비판적, 창조적 지성을 창출해냄과 동시에 지식의 전당이고 고도의 지적문화를 계승하여 발전시키는 역할을 하며이를 사회에 활용하도록 요청 받고 있다. 즉, 대학은 발전해 가는 사회의 흐름에 발맞춰 고도화 되어가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부분 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인력들을 양성하고 연구기회를 제공한다. 또 능동적 시민 상을 형성해간다.
54. 대학진학 후 학업계획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제 장래 희망이 신경 정신과 전문의이기 때문에 우선 의과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의대에 진학한 후에는 제가 관심 있었던 분야인 만큼 최선을 다해서 공부하고 싶고 그래서 대학을 다니면서 제가 원했던 직업을 가질 수 있을 만큼 제가 실력과 관심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싶습니다. 지금 저는 대학 졸업 후에 좀더 그 분야에 대해 폭 넓게 알려면 유학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학 다니는 동안에는 학업에 열중하고 대학 졸업 후 가능한 한 빨리 sat나 자격 시험을 거쳐서 유학을 가려고 생각합니다. 빨리 공부를 끝마치고 직업을 가지기보다는 제가 배우고 싶은 것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만큼 기회를 잡아 많이 지식을 쌓아 놓는 것이 제 원하는 것이고 그렇게 해야 제가 직업을 가지기 이전에 충분히 제 실력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남들이 모두 배우는 것을 따라가는 것보다는 좀 더 새롭고 좀 더 많은 것을 배워야 앞으로 어떤 직업을 갖던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며 더구나 의학은 나날이 발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연구하고 배우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유학을 가서 제가 원하는 것을 더 배운 후에 돌아와서 의사가 되고 싶습니다. 성급하게 의사가 되려 하기보다는 환자에게 최상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실력을 쌓기 위해 꾸준히 성실하게 장기적으로 공부하고 싶습니다.
55. 대학에 들어가고자 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제가 대학에 가려고 하는 이유는 제 행복한 삶을 위해서입니다. 대학 진학은 제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하는 과정의 하나입니다. 행복한 삶의 조건에는 물질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학 진학은 이 두 가지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확신했기 때문입니다. 우선 대학에서는 제가 배우고 싶은 것을 마음껏 배울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초등, 중등, 고등교육 때에는 앞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들과 질서에 대해 배웠다면 대학교에서는 장기적으로 자신이 진정 원하는 분야의 지식을 제일 깊게 배울 수 있습니다. 앞으로 살아가는 데에 대학생 시절만큼 순수하게 열정적으로 자신의 시간을 오로지 자신이 배우고자 하는 학문에 쏟을 수 있는 시절은 갖기 힘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 자신에 대한 만족에 있어서도 대학진학은 필요합니다. 제가 고등학교 3학년동안 열심히 배운 지식들을 바탕으로 더 넓은 곳에서 다양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자격을 갖추었다는 것은 앞으로 제 삶에 있어서 굉장한 자신감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스스로 노력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를 잡는 첫 번째 순간으로서 대학은 굉장히 큰 의미를 저에게 부여합니다. 또한 앞으로 직업을 가지고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기에 앞서서 성인으로서 자신의 능력과 역할에 있어서 진지하게 고민하고 정의 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4년이라는 시간이 짧다면 짧을 수도 있지만 그 기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그 이후의 가치관과 인생관이 어떻게 정립될 지도 결정된다고 보기 때문에 제 인생에 있어서 대학생으로서의 생활은 굉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대학 생활을 함으로써 배움의 폭을 넓히고 정신적으로 성숙해 질 수 있다고 판단되어지기 때문에 제 정신적 면의 행복을 위해 대학 생활은 필요합니다. 또 물질적인 면에서도 만족을 누리려면 대학 생활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성인이 되어서 일정한 직업을 가지고 안정적인 생활을 하려면 대학에서 배운 지식과 대학 졸업장이 필요한 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입니다. 이런 현실이 반드시 옳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제가 원하는 직업은 더더군다나 특정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기 때문에 제가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해서라도 대학 교육이 저에게는 필요합니다. 이렇듯 대학 생활은 제가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해 갖춰야 한다고 생각하는 정신적, 물질적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 중 제 노력과 능력만큼 정당한 댓가를 주는 가장 정직한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는 대학에 가고자 하고 그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57. 21세기는 여성이 주도할 사회라고 하는데, 그 구체적인 가능성과 이유를 말하시오.
옛날에는 가부장적 제도로 여자는 집안에서 가사활동만 하면서 삶을 보냈다. 하지만 점차 우리 나라가 선진국화 되면서 여자의 사회적 활동이 반 이상 보장되었다. 최근 남성문화 나아가 남성상이 커다란 위기에 빠져 있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이 말은 대개 가부장적 쇠퇴로 인한 부권 손상 그리고 여성의 경제적 능력 강화와 그 맥을 같이 하곤 했다. 수 천년 동안 고정되어 왔던 남성의 성 역할이 위축되고 여성의 자기주장이 강해졌다. 요즘 여성이 가질 수 있는 직업은 아나운서, 간호사, 구혼 상담직, 등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이 많다. 특히, 초등학교 선생님을 많이 선호하는 추세다. 여성이 주도할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학업에 충실하며, 여성 활동에 많은 관심을 갖고 동참하여야 겠다. 여성들은 직업과 가정을 서로 잘 조화하면서, 자기의 자아실현을 실행하자, 이것이 점점 커지면 여성이 주도할 사회가 될 수 있다. 통계학적 자료를 보면 작년보다 인터넷을 이용한 여성의 퍼센트가 32%에서 44%으로 급격히 증가했다고 한다. 전세계적으로 보면 여성자의 이용수(%)는 떨어지겠지만, 우리 나라로 만 따지면 큰 변화다. 남성들 보다 좀더 인터넷에서 교양적인 것을 쓰며, 교육적인 싸이트에 많이 참여한다. 또한 집안에서도 쉽고, 편리하게 정보를 검색하면서 자기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21세기는 여성의 사이버시대가 펼쳐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 거 같다.
58. 21세기는 정보화 시대로서 여성에게 열려 있는 사회라고 한다.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말해 보시오.
요즘은 정말 정보화 시대로서 여성이 참여할 기회가 많아진 것 같다. 정부에서도 '여성 본부'라는 하나의 집단을 만들어 대통령 밑에서 활동하고 있다. 여성이 사회에 참여하게 되면서, 더 이상 남성에게 모자란 감정의 기능을 대행하려 하지 않는다. 자신만의 세계를갖기 위해서 움츠리지 말고 적극적으로 나아가고, 항상 여자도 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하면 여성에게 열려져 있는 이 사회의 문을 좀더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여성도 돈을 벌어서 남성이 지고 있는 무거운 짐을 좀더 덜어서, 좀더 화합하고 여가생활도 즐기면서 21세기를 살아가는 것이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세상의 모든 딸들'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여성이 가지고 있는 권위, 평등을 써야된다는 것을 느꼈다. 나도 몇 년 후에 이사회의 직업을 가진 여성, 사회에 참여하는 여성이 되기 위해서 학업에 충실히 해야겠다.
59. 대학 진학 후 자신이 활동하고 싶은 동아리에 대해 말해 보시오.
지금 우리는 대학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그러나, 왜 대학을 가려고 하는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알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아마도 우리에겐 그건 것들을 생각할 마음도, 여유도 없었던 것 같다. 그리고 지금 내 미래를 그려보면서 나의 목표를 더욱 확고히 해본다. 대학생이 된 후에 가장 큰 변화이자 특권은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아닐까 생각한다. 대학에 입학하면 우리에겐 많은 시간과 자유가 주어질 것이고 그것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는 각자에게 달려있다. 그리고 대학에는 대학 생활을 알차게 보낼 수 있게 도와주는 수많은 동아리들이 있다. 동아리란 목적을 같이 하는 무리라는 뜻으로 취미와 관심을 공유하며 미래를 준비하고 그 속에서 우정을 쌓을 수 있는 모임이다. 물론 어떤 동아리에 들것인가는 자신의 선택에 달려있으며 그에 따라 대학 생활이 달라질 것이다. 나는 내가 좋아하는 음악이나 영화에 관한 동아리에 들고 싶기도 하고 영어회화 동아리에서 공부하고 싶기도 하다. 그러나 더 보람있고 하고 싶었던 것은 동아리에 드는 것이다. 봉사의 가치와 보람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실천이 부족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더구나 한창 땀흘리고, 실천하며 배울 수 있는 대학생이라면 누구보다 앞장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봉사활동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가깝게는 이웃의 어려운 사람들을 도울 수 있을 것이고, 자원봉사단체와 함께 장애인들이나 소년 소녀가장, 또는 북한을 돕기 위해 일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더 넓게는 해외봉사단체에 가입해서 해외의 배고픈 아이들을 도울 수 있는 일을 하고 싶다. 특히, 나의 전공을 살려 그들을 도울 수 있다면 보다 더 보람되리라고 생각한다. 나는 이웃사랑, 나라사랑, 인류사랑을 몸소 실천함으로써 사회에 봉사하는 바람직한
대학문화를 정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대학 진학 후에 활동하고 싶은 동아리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이런 생각들이 나의 목표로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이제는 좀 더 확고해진 목표를 행해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60. 대학 진학 후의 수학 계획을 구체적으로 말해 보시오.
공부라는 지긋지긋한 짐을 가지고 있는 지금 우리에게 대학 진학 후에 어떻게 공부하겠냐고 묻는 다면, 아마도 명쾌한 답이 나오지 않을 것이다. 지금 열심히 공부하고 대학가서 놀자는 것이 대부분의 생각이기 때문이다. 다른 나라의 경우 대학을 가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으나 열심히 공부해야만 대학을 졸업할 수 있다고 들었다. 그리고 꼭 그렇지 않다고 해도 우리는 대학에서 미래의 꿈을 구체적으로 설계하고 그것에 대한 지식을 쌓아야 한다. 나는 아직 무엇을 하겠다고 정한 것은 아니지만 영어나 문학 쪽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할 수 있다면 정치 외교 학이나 신문방송 학을 전공으로 하고 싶다. 정치 외교 학에서는 국제법, 동.서양 정치사, 국제 관계이론 그리고 외교 정책론 등 을 배운다. 신문방송 학은 인간의 삶에 있어 필수요건인 매스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한다. 언론을 합리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전문언론인을 양성하며, 대중매체의 속성과 그에 따른 사회현상을 연구한다. 나는 1,2학년 때에는 그간 읽지 못했던 책들을 마음껏 읽을 것이다. 그리고 3,4학년 때부터는 전공공부를 열심히 해서 대학 졸업 후 나의 꿈을 주저 없이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 무작정 가야만 한다고 생각했던 대학에 대해 좀 더 신중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뭔가 뚜렷해짐을 느꼈다. 나는 그저 남들을 따라 공부하는 것이 아니다.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 공부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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