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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에서 배운 인성론 중 몇 가지를 예로 들어 인성론과 사회 조직(혹은 교육)과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라.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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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에서 배운 인성론 중 몇 가지를 예로 들어 인성론과 사회 조직(혹은 교육)과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라.

 

 : 인간 심성이 원래 선한가, 악한가 하는 문제는 동서고금의 모든 논쟁에서 핵심이 되는데, 대개는 성선설, 성악설 그리고 백지론 등으로 크게 구분됩니다. 그리고 제 생각으로는 기본적인 인간관을 무엇으로 채택하느냐에 따라 그 사회의 구성 원리와 제도가 크게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역사적으로 이를 가장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가 자본주의 체제와 사회주의 체제의 상이한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기본적으로 인간 심성의 이기적인 측면에 근거해 사회를 운영해 왔다면, 사회주의 체제의 계획 경제는 모든 인간이 공동체적인 원리에 따라 서로 평등하게 살 수 있다는 인간의 선함을 전제로 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주의가 붕괴한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어느 학자의 말처럼 인간의 헌신성과 선함에 대한 과도한 기대와 전제야말로 사회주의 체제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로 보아도 무방할 것입니다. 이처럼 인성론은 사회 조직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사회 제도와 교육관을 구축하는 데 밑바탕이 되고 있으며, 때로는 사회의 존립 자체에 영향을 미치기까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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