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광고의 언어 표현하기

by 송화은율
반응형

 참고자료  - 광고의 언어 표현하기

 

광고는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언어적 구조물의 한 유형이다. 광고에서 언어적 요소는 빠뜨릴 수 없는 가장 중요한 표현의 요소이다. 특히 텔레비전의 광고는 많은 말을 하지 않는다. 특히 인간의 감성에 소구하고자 하는 광고일수록, 자세한 설명보다는 형상과 함께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상징적인 몇마디 말로서 표현하게 된다. 이러한 광고의 언어 사용은 국어교육 내에서 어떻게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효과적인 재료로 가져올 수 있다. 특히 광고는 국어교육 안에서 일상적 언어와 시적 언어의 중간 단계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극히 설명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텔레비전 광고부터 매우 시적이고 함축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텔레비전 광고까지를 보여주면서 일상적 언어로부터 시적 언어 표현으로 단계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다.

- 박인기 외,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중에서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