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가 소비자에게 주는 부작용
by 송화은율반응형
광고가 소비자에게 주는 부작용은 무엇인가?
▶답 : 흔히 광고를 '자본주의 사회의 꽃'이라고 표현합니다. 이 말은 광고의 긍정적 기능이 집약된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광고는 부정적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잘못된 정보가 그릇된 판단을 초래하듯이 잘못된 광고는 본래의 목적을 벗어나 소비자에게 그릇된 소비를 하게끔 합니다. 허위 비방 광고나 과대 광고가 그러한 예라고 하겠습니다. 또한 광고는 소비자의 모방심리를 자극합니다. 모방 심리를 자극하기 위해 만들어진 세계는 성공과 승리, 아름다움, 여유, 명예 등 현대인이 실제 삶에서는 좀처럼 누리기 힘든 쾌락의 극치들로만 꾸며져 있습니다. 이렇듯 경제적으로 문화적으로 광고는 소비자에게 부정적 영향도 끼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advice
N세대라는 개념은 광고가 만들어 낸 측면이 강하다. 이런 예들을 통해 광고의 역기능을 설명할 수 있으며, 정치적 측면과 경제적 측면, 문화적 측면을 구분하여 답변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