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해룡전(郭海龍傳)
by 송화은율곽해룡전(郭海龍傳)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국문필사본과 함께 1917년 영창서관 ( 永昌書館 )에서 발행한 활자본이 전한다. 원나라 때 인물인 주인공 곽해룡의 영웅적인 무용과 충렬을 그린 작품이다. 이 계통의 다른 소설들과 같이 주인공에게 초인적인 힘을 부여하여 영웅화하였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주인공 해룡은 그의 아버지 곽승상(郭丞相)이 불전에 시주한 은공으로 남해 중림사(重林寺)의 관음보살이 점지하여 태어났다 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곽승상은 원나라 황제 23년 국가가 어려워졌을 때, 어진 신하를 가려 쓴 공으로 온 나라에 그 이름을 떨쳤으나, 우승상(右丞相) 등 간신의 모함으로 멀리 귀양살이를 하게 되었다.
해룡이 15세 때 적소(謫所)의 아버지를 만나러 가는 도중 적소검(摘小劍)과 갑주(甲胄)를 얻고 용문산에서 천문과 지리를 배우고 병서를 얻어 병법과 신기묘술을 터득한다. 신황제 즉위 5년 서번(西蕃)이 월지(月支) 가달(加達)과 합세하여 반란을 일으키자 이를 물리치고 적진에 잡힌 황제를 구한다.
해룡이 곽승상의 아들임을 비로소 알게 된 황제는 적몰(籍沒 : 죄인의 재산을 모두 거두어 들이는 것)했던 가산을 반환하고 아버지 곽승상을 위왕에 봉하고 해룡을 충렬후좌승상(忠烈侯左丞相)에 제수하였다.
그러나 황제는 간신들의 모함에 속아 개선한 해룡을 기다려 목베게 한다. 해룡은 곧 설산도의 적소에 있는 아버지를 구출하기 위해 찾아갔으나 이미 진번국에 잡혀간 뒤였다.
해룡이 반역을 꾀한 진번국을 다시 치고 아버지를 구출하여 황성으로 개선하자, 왕은 전일의 잘못을 뉘우치고 해룡을 부마로 삼아 부모를 효봉 ( 孝奉 )하게 하였다. 곽승상이 죽은 뒤 해룡은 위왕에 봉해지고 국태민안한 가운데 백년화평을 누린다.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간신과 반적을 퇴치하는 신기한 주인공의 무용과 전기(戰記)의 묘사가 대부분이고, 주인공의 애정과 결혼담은 거의 배제되어 있다. 그리고 입신양명의 유교적 이상과 공명주의를 근간으로 충효사상을 고취함과 동시에 불교적 색채가 매우 강하다는 데에 그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주인공의 출생이 불공에 의한 것이고, 진번국을 칠 때 남해 중림사에서 7일 동안 불공을 드려 도를 깨쳤다는 것, 운수산(雲水山) 용왕당(龍王堂)을 찾아 용제(龍祭)를 지내고 음조(陰助)를 얻었다든가, 진번과 접전 때 오백나한과 삼만육십사천왕(三萬六十四天王)을 부렸다는 내용은 모두 불교사상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음을 말해 준다.
≪참고문헌≫ 韓國民俗과 文學 硏究(金烈圭, 一潮閣, 1971), 韓國古典小說硏究(金起東, 敎學社, 1981), 英雄의 一生-그 文學史的展開-(趙東一, 東亞文化 10, 서울大學校東亞文化硏究所, 1971).
자료
곽해룡전(郭海龍傳)
조선시대 작자·연대 미상의 국문본 고전소설. 원(元)나라 때 인물인 주인공 곽해룡의 영웅적인 무용과 충렬을 그린 작품으로, 군담소설의 배경이 대개 명(明)나라인 데 비하여 이 작품은 원나라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 작품은 대부분 간신과 서번(西蕃)의 반적을 퇴치하는 주인공의 무용과 전기(戰記)를 묘사하였으며, 주인공의 애정이나 결혼담은 거의 배제되어 있다. 그리고 주인공의 출생이 불공에 의한 것이고, 진번국을 칠 때 남해 중림사에서 7일 동안 불공을 드려 도를 깨쳤다든가, 운수산(雲水山) 용왕당(龍王堂)을 찾아 용제(龍祭)를 지내고 음조(陰助)를 얻었다든가, 진번과 접전 때 오백나한과 삼만육십사천왕(三萬六十四天王)을 부렸다는 등 불교사상에 깊이 뿌리를 두고 충효사상을 고취한 데 그 특징이 있다. 필사본과 활자본(1917년 永昌書館 발행, 58면)이 전한다.(출처 : 파스칼세계대백과사전)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