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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물치지(格物致知)의 유래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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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물치지(格物致知) // 사물의 이치를 연구하여 후천적인 지식을 명확히 함.

出典大學 八條目

 

사서(四書)의 하나인大學은 유교의 교의(敎義)를 간결하게 체계적으로 서술한 책으로서 그 내용은 삼강령(三綱領), 팔조목(八條目)으로 요약된다.

 

팔조목(八條目) 중 여섯 조목에 대해서는大學에 해설이 나와 있으나 격물 치지 의 두 조목에 대해서는 해설이 없다. 그래서 宋代 이후 유학자들 사이에 그 해석을 둘러싸고 여러 설이 나와 유교 사상의 근본 문제 중의 하나로 논쟁의 표적이 되어 왔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송(宋)나라 주자(朱子 : 朱憙, 1130-1200)의 설과 명(明)나라 왕양명(王陽明 : 王守仁, 1472-1528)의 설을 들 수 있다.

 

주자(朱子) 설(說) : 만물(萬物)은 모두 한 그루의 나무와 한 포기의 풀에 이르기까지 각각 ()’

를 갖추고 있다. ‘()’를 하나하나 궁구(窮究)해 나가면 어느 땐가는 활연(豁然)히 만물의 겉과 속, 그리고 세밀함()과 거침()을 명확히 알 수가 있다.

 

 왕양명(王陽明) 설(說) : 격물(格物) ‘물이란 사()이다. ‘란 어버이를 섬긴다든가 임금을 섬긴다든가 하는 마음의 움직임, 곧 뜻이 있는 곳을 말한다. ‘라고 한 이상에는 거기에 마음이 있고, 마음 밖에는 도 없고 도 없다. 그러므로 격물의 이란 바로 잡는다라고 읽어야 하며 를 바로잡고 마음을 바로잡는 것이 格物이다. 악을 떠나 마음을 바로잡음으로써 사람은 마음 속에 선천적으로 갖추어진 양지(良知)를 명확히 할 수가 있다. 이것이 지()를 이루는() 것이며, ‘치지致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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