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척자 / 요점정리 / 이광수
by 송화은율작자소개
이광수(李光洙: 1892-1950?)
평북 정주 출생. 호는 춘원(春園). 일본 와세다 대학 철학과 수학 중 동경 2·8 독립 선언을 주도. <조선 청년 독립단 선언서> 기초. 상해 <독립신문> 편집 주관. <조선일보>, <동아일보> 등에 관계함. '수양 동우회 사건'으로 투옥됨. <조선 문인 협회> 회장 역임. 1909년 <백금학보(白金學報)에 <애(愛)>를 발표한 이후 1917년 장편소설 <무정>을 <매일신보>에 연재하여 폭발적인 호응을 얻었으며 신문학 초창기에 선구적 역할을 했다.
이광수는 최남선과 함께 언문일치의 신문학 운동을 전개하여 한국 근대 문학의 여명을 이룩한 공헌자로 평가받고 있으며, 초기 한국 문단의 성립을 주도했다는 혁혁한 공적을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그는 말기에 변절하여 친일적 태도를 보였다는 점에서 부정적 측면을 지닌 작가이기도 하다. 그의 작품 세계는 대중적인 성향을 띄면서도 계몽주의적·이상주의적 경향을 지니고 있는데 지나친 계몽 사상으로 인해 설교적인 요소가 많다.
주요 작품으로는 <어린 희생>, <무정>, <소년의 비애>, <어린 벗에게>,<개척자> <무명> <마의태자>, <단종애사>, <흙>, <유정>, <사랑> 등 다수가 있다.
요점정리
배경 : 봉건 사상과 자유 연애관이 대립하는 근대화 시기.
시점 : 1인칭 관찰자 시점.
인물 : 성재 - 의욕에 불타는 젊은 화학도.
성순 - 성재의 동생. 오빠를 하느님 같이 우러러 받들고 지극히
사랑하는 성격의 인물.
민 - 자연을 찾아다니며 아름다운 경치를 좋아하는 풍류적인 화가.
주제 : 인습의 타파와 신사상의 고취.
이해와 감상
<개척자>에서 이광수는 성순과 민을 희생적인 인물로 설정하였다. 그래서 이광수는 당시 사회의 개척자라고 할 수 있는 이들을 통하여 인습으로 얽힌 가부장적인 가정과 봉건적인 사회의 폐습을 타파하려고 시도하였다. 따라서 이 작품은 청년의 민족적 사명을 강조함으로써 계몽성을 띤, 일종의 민족주의적 이데올로기 소설이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에 대하여 작자은 '인습에 대한 개성의 반항과 해방과 신흥 지식 청년계급의 동경과 고민의 일단을 그려보려 하였다. 사랑의 자유와 신성성도 말해보려고 하였고, 당시 청년들이 미약하나마 조선에 신문화를 자기 손으로 건설하랴는 열정도 표히해 보려하고, 이런 것으로 청년의 방향을 암시해 보랴는 분외의 야심까지도 가지고 있었다'라고 한 바, 이 작품은 계몽성을 띤 일종의 민족주의적 이데올로기소설이라 할 수 있다.
줄거리
화학자 김성재는 가산을 탕진하며 7년이나 실험 연구에 몰두하지만 실패만 거듭한다. 가산을 담보로 얻은 빚의 잔고마저 갚지 못해 채권자 함 사과에게 가산을 모두 차압당하기에 이른다. 이에 분통이 터진 아버지 김 참서는 화병으로 죽고 만다. 함 사과나 그의 법률 대리인 이 변호사는 둘 다 세교와 인연이 깊었지만 성재의 눈물 어린 호소를 무시하고 외면하면서 인격을 모욕한다. 성재의 아내는 가난과 실의에 빠진 성재를 버리고 친정으로 가 버린다.
한편, 그의 가장 충실한 협조자인 누이 성순은 집안의 일방적인 요구로 애정도 없이 약혼한 변이라는 청년을 거부하고 역시 본인의 의사와는 무관한 결혼을 한 민이라는 화가와 참다운 애정에 빠져 결혼할 것을 다짐한다.
그러나 전근대적 사회에 맞선 이들 젊은이들에게 있어서 인습으로 얽힌 봉건적 가정과 사회의 압력은 견디기 힘든 상대였다. 성순은 유산을 마시고 민의 품에 안긴 채, "영원히 사랑하는 내 아내…."라는 민의 말을 들으며 행복하게 눈을 감는다.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