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척지 개간 사업과 갯벌 보존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
by 송화은율간척지 개간 사업과 갯벌 보존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
▶답 : 경제적 이익과 환경 보존은 모두 중요한 문제이므로 단정을 짓기는 어렵습니다만, 저는 갯벌을 보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갯벌은 있는 그대로도 무한한 수산물의 보고이자 환경 지킴이 역할을 합니다.
이 문제는 시화호 개발 사업에서 극명하게 드러나는데, 개간을 통해 농지로 사용하고자 하는 유익한 사업이었으나 건설된지 2년만에 수산물의 무한한 생산지이자 육상 오염 물질이 해양 오염까지 확산되는 것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던 갯벌은 사라지고 썩은 호수만 남게 되었습니다. 환경의 문제는 결국에 가서는 인간에게 해를 끼치게 될 것이 분명합니다. 저는 현재의 개발보다는 장기적 안목에서의 보존을 택하겠습니다.
<부가질문>
환경 피해 때문에 개발을 포기한다면, 동강댐의 경우와 같이 물 부족 현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발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인가?
▶답 : 동강댐 문제에서 물 부족 현상이 원인이라던 정부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그 진위여부를 떠나서라도 동강 주변의 아름다운 동굴과 주변 생태계가 파괴되는 것은 경제적 가치만으로도 매우 큰 손해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으로 이러한 문제의 본질적인 해결책으로는 무엇이 인간의 삶을 진정으로 풍요롭게 할 것인가를 따져보는 것과 함께 철저한 환경 영향평가를 통해 주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분석한 이후에 개발이 시작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advice
이 문제는 환경 보존과 국토의 효율적 활용 즉, 토지의 확대에 대한 관점을 묻는 것이다. 선악의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 문제이므로 어떤 부분을 취한 경우 버린 가치에 대한 대책과 보완점을 피력해야 완성된 답변이 된다.
블로그의 정보
국어문학창고
송화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