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학창고

가치관의 변화와 문학의 다원화 / 산업화시대의 문학

by 송화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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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관의 변화와 문학의 다원화

 

단원 설정의 취지 :

 이 단원은 문학 과목의 내용 체계 중에서 '문학과 문화'에 해당한다. 포괄적인 문화의 관점에서 문학을 이해하고 한국 문학과 세계 문학의 양상을 살피는 데 초점이 있다. 문학 교육의 중핵은 다양하면서도 심도 있는 문학 경험을 체계적으로 제공하는데 있다. 학생들은 그 경험을 바탕으로 문학적 사고와 가치관, 태도를 발전시킬 수 있고 궁극적으로 문학 능력을 고양할 수 있다. 경험의 다양성이란 문학의 발생기부터 최근의 문학까지 전형적인 작품을 두루 읽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한 취지에서 이 단원에서는 전후 근대화를 추진하였던 시기를 산업화 시대라고 명명하고 이 시기에 나타난 문학을 통해 문학 속에서 투영된 도시 사회와 산업 사회의 흐름과 양상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김수영과 박재삼의 시, 박완서의 소설, 이강백의 희곡을 개상으로 선정하였다. 아울러 마르케스의 소설 '백 년 동안의 고독'을 선정하였는데 이는 동·서양과 제 3세계 문학의 개괄적인 양상과 흐름을 이해하고 대표적인 작품을 읽음으로써 문학이 인류의 보편적 유산임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세계의 문학을 이해하는 것은 교양인으로서도 필요할 뿐 아니라, 한국 문학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는 데에도 꼭 필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단원 학습 목표

1. 산업화 시대의 문학의 일반적 성격을 안다.

관련 교육 과정

[10-문-(5)] 작품에 드러난 사회·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한다.

[11-(3)-(나)-①] 한국 문학의 개념, 성격, 특질을 이해한다.

 

2. 산업화 시대 문학의 흐름과 그 양상을 이해한다.

관련 교육 과정

[9-문-(2)] 한국 문학의 역사적 전개 과정을 이해한다.

[11-(3)-(나)-②] 한국 문학의 대표적인 작품을 읽고, 한국 문학사의 전통과 지향성을 이해한다.

 

3. 이 시기 세께 문학의 흐름을 이해하고, 한국 문학과의 교섭 양상을 이해한다.

관련 교육 과정

[11-(3)-(다)-①] 세계 문학의 양상과 흐름을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11-(3)-(다)-②] 한국 문학과 세계 문학이 서로 교섭하는 양상을 이해한다.

 

단원 학습 계획

구분

교수 학습 내용

시수

단원 들어가기·앞서 보기

·단원 도입 및 준비 학습

1

가치간의 변화와 문학의 다원화

·산업화 시대의 문학 이해하기

·당대 세계 문학의 흐름 알기

(1) 풀

·시어의 상징성에 대해 알아보기

·참여시의 전통에 대해 알아보기

1

(2) 추억에서

·1960년대의 궁핍한 경제상 알아보기

·전통적 정서에 대해 알아보기

1

(3) 그해 겨울은 따뜻했네

·분단의 비극 이해하기

·주인공의 삶의 방식 비판하기

2

(4) 파수꾼

·정치 풍자의 방식 이해하기

·연극의 갈등 상황 이해하기

1

(5) 백 년 동안의 고독

·제3세계의 문학 흐름 파악하기

·근대화의 영향력 이해하기

1

마무리하기

·단원 내용 정리 및 평가

1

다시 보기·깊이보기

·단원 보충, 심화 활동

지도상의 유의점

1. 이 단원은 한국 문학의 전개 과정을 이해하고 세계 문학의 전개 과정을 이해하여 한국 문학과 세계 문학의 주제를 비교하도록 지도한다.

2. 작품의 수용 과정에서 일방적인 설명이나 안내보다는 학생의 수준과 관점에서 자유롭게 반응하고 그 반응을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시간과 공간상의 제약으로 작품의 중요 부분만 발췌하여 교과서에 실었으므로, 나머지 부분들과 다를 작품들은 학생 스스로가 찾아서 읽도록 지도한다.

 

앞서 보기

교과서 271쪽

 

1. 산업화와 도시화의 과정이 개인과 사회에 미친 영향을 생각해 보자.

교수·학습 방법 :

 산업화 시대의 문학을 이해하기에 앞서, 시대적 배경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산업화의 영향이 농촌과 도시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 살펴보기 위해서는 당시의 신문이나 출판물을 이용하거나 학생 스스로 주변의 어른들을 통해 증언을 듣도록 지도한다. 이런 활동은 그 시대의 문제가 단순한 지식 차원에 머물지 않고 바로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인식하도록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1) 다음 계층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생각해 보자.

예시 학생 활동 :

·농민 : 농촌에서는 저곡가 정책이 이루어지면서 농업 기반이 붕괴되고 1960년대에 많은 농민들이 고향을 떠나 도시로 이동하는 이촌향도(離村向都) 현상이 벌어지게 되어 폐농 또는 기농 현상이 나타났다. 1970년대 정부는 새마을 운동을 추진하고, 농민들은 이에 힘입어 농촌을 근대화하고 환경 개선, 소득 증대에 힘썼다.

·노동자 : 1970년대 초 우리나라는 경제 개발 5개년 계획하에 고도 성장을 이룩하게 되었으나, 노동자들은 선성장 후분배의 구호 아래 최저 생계비에도 미치지 못하는 임금과 열악한 환경, 과다한 작업 시간 등의 환경에 처하게 되었다. 노동자들은 자신의 권리를 찾고자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하였다.

·도시민 : 도시에는 산업활 인해서 인구가 늘어났다. 일자리를 찾아 농촌에서 올라온 농민들은 도시 변두리엣 빈민층을 형성하기도 하였다. 한편, 도시의 중산층은 물욕적이고 이기적인 성향을 띠어, 도신 빈민층과 위화감을 조성하였다.

 

(2) 성별, 연령별로는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생각해 보자.

예시 학생 활동 :

·어린이 : 그동안 어린이들은 미성숙한 성인으로서 취급받아 왔으나 산업화로 인한 경제적인 성장으로 교육의 기회가 넓어졌다. 그러나 아직은 가사 노동이나 농사일에서 자유롭지 못한 어린이들도 있었으며, 그들은 공부와 집안일이라는 이중의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여성 : 여성은 산업화로 인해서 많은 일자리가 주어졌으나 가부장적 사회의 전통과 편견으로 인해 남성과 동등한 권리를 누리지는 못했다. 임금이나 노동 환경면에 있어서 남성보다는 많은 불이익이 있었다. 그들에게도 교육의 기회가 주어졌으나 남성에 비해 우선권이 없었으므로 기본적인 문식력을 갖추는 수준에서 머무르곤 했다.

·노인 : 농경 사회에 있어서 존경받고 우대되었던 노인은 산업화로 인해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중재라든지 집안일에서의 권위가 많이 사라져, 그만큼 그들의 입지가 좁아지게 되었다. 아울러 노인은 젊은 사람에 비해 노동력이나 새로운 학문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들로부터 소외당하는 경향을 보였다.

 

(3) 우리 가족과 친지들의 삶을 중심으로, 1960년대 이후의 가족사(家族史)의 변화를 정리하여 발표해 보자.

예시 학생 활동 :

 우리 조부모 대에는 온가족이 모여 사는 대가족이었다. 할아버지가 농사를 지었기 때문에 온 식구들이 어떤 모양으로든지 그 일에 동참하지 않을 수 없었다. 부모 대에 와서 교육을 통해서 여러 직업을 선택할 기회를 갖게 되어,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나오게 되었다. 결국 농촌에는 할아버지만 남게 되었고 삼촌과 고모들은 모두 도시에 나와 살게 되었다. 그들은 전국 각지로 흩어지게 되어, 직업도 농부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해졌다. 이렇게 서로 떨어져 살게 되어 명절 때나 만날 수 있는 가족이 되었다.

 

2. 현대 문학 문화의 경향에 대해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말해 보자.

교수 학습 방법 :

 문화란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삶의 방식을 뜻하기도 하고 지적인 세련을 뜻하기도 한다. 현대 문학이 가지는 문화란, 현대 문학의 특성들이 이 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어떤 의미들로 다가오는지 밝혀내는 것이다. 최근에 읽은 소설이나 영화를 중심으로 토론하면서 현대의 유행이 어떠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 의미는 무엇일지 생각해보도록 지도한다.

 

(1) 최근에 읽은 소설

예시 학생 활동 :

·조창인, '가시고기'

 열 살배기 다움이는 아빠와 살면서 백혈병과 싸우고 있다. 가난한 아빠는 다움이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골수이식임을 알지만 병원비가 없어서 고심하게 된다. 자신의 장기를 팔아서 치료하고자 하나 오히려 본인이 간암 판정을 받게 되자 각막을 팔아 치료를 마련한다.

 프랑스에서 엄마가 돌아오자 아빠는 일부러 다움이에게 냉정하게 대해서 정을 끊고 프랑스로 보낸다. 병세가 악화된 아빠는 결국 시골 폐교에서 숨을 거두고 만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가시고기는 부정(父情)이 유별나기로 소문난 물고기이다. 어미가 떠난 후 헌신적으로 새끼들을 다 부화시키고, 새끼들이 떠나면 바위틈에서 몸을 숨기고 죽는다. 사람들은 문화가 최첨단을 향해 나아가면서 많은 것이 바뀌길 원하지만 바뀌지 않길 바라는 것도 있다. 바로 아름다운 가정이다. 이 작품을 통해서 가족의 소중함과 아버지의 사람을 깨닫고 또 슬픔의 눈물을 흘리면서 마음이 정화되는 기쁨을 맛볼 수 있었다.

 

(2) 최근에 본 드라마와 영화

예시 학생 활동 :

 

·영화, '존 큐(John Q)'

 가난한 아버지는 아들이 심장 이식 수술을 해야한다는 소리를 듣고 하늘이 무너지는 듯하다. 왜냐하면 심장 이식 수술은 비용이 엄청날 뿐만 아니라 의료 보험의 혜택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아버지는 아들을 치료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하다가 범죄의 길에 들어서게 된다. 경찰로부터 쫓겨 막다를 골목을 이르자 자신의 심장을 꺼내 아들 치료에 써달라고 하면서 자신의 머리에 총구를 겨눈다. 이 영화는 아픈 자식을 바라보는 아버지의 심정을 '부모는 자식을 구하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할 각오가 되어 있다.'라고 표현한다. 세상이 각박해지고 물질 만능주의 시대가 도래하였다고 할지라도 가족 공동체는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존재이며, 부모의 헌신적인 사랑은 시대가 변해도 변함 없이 소중한 것임을 확인시켜 주는 영화이다.

 

3. 최근 베스트셀러의 목록을 조사해 보고, 베스트셀러가 된 이유를 분석한 신문 기사를 찾아 그 내용을 발표해 보자.

교수·학습 방법 :

 최근 베스트 셀러 목록을 조사해 봄으로써 현대인들에게 관심이 있는 책들의 경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베스트셀러가 된 이유를 분석한 신문 기사를 통해 시대를 읽는 안목을 공유할 수 있다. 베스트셀러를 찾는 일은 각종 일간지나 인터넷을 통해서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 개인이나 모둠을 통해 발표하도록 하고 발표내용을 종합하여 최근 베스트셀러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찾아보게 한다.

책 제목

신문 기사 요약

최인호의 '상도'

최인호의 치밀한 구성과 편안한 화술에 강하게 빨려 들어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언뜻 보면 조선 후기 거상인 '임상옥'의 일대기를 흥미 있게 풀어놓은 듯 하지만, 그 속에는 장사 이야기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인생에 대한 철학과 고찰이 생생하게 숨쉬고 있다. (○○경제 2002. 2. 23.)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

'해리포터' 시리즈와 '반지의 제왕' 등 판타지 소설이 오랜 침체를 겪어 온 대중 소설을 부활시킨 이후 높아진 독자의 관심이 추리물 쪽으로 옮겨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 (○○일보 2002. 3. 12.)

이윤기의 '그리스·로마 신화'

이 책은 동서양 신화 세계를 넘나드는 절묘한 설명, 어려운 고대 그리스의 희곡도 구수한 우리 옛이야기처럼 풀어 나가는 솜씨, 신세대 감각이 살아 있는 깔끔한 문체 등이 특징이다. (○○일보 2002. 2. 16.)

산업화 시대의 문학

교과서 272∼275쪽

 

시대 개관>>

1. 4·19를 통한 사회 의식과 산업화의 문제점을 작품에 반영한 시기 :

4·19가 가져온 정치적 자유, 산업화가 가져온 다양한 가치 체계의 변동이 반영된다.

2. 냉전이 종식되고 전위적, 실험적 문학이 다양하게 등장한 시기 :

문학 경향이 다양화되면서 문학 비평이 전문화되고, 제3세계의 문학이 새롭게 대두된다.

 

학습내용>>

이 시기 문학의 특징

·사회적 배경

·4·19 혁명을 통해 민주주의의 이상 추구

·5·16 군사정변 이후 산업화 문제의 부각

·문화적 기반

·'한글 세대'의 출현

·'창작가 비평'등 새로운 문학지의 출현

한국 문학의 양상

·참여 문학

·문학의 사회적 기능 강조. 문학을 통한 사회적 문제 해결

·순수 문학

·문학의 초월, 순수, 영원성을 강조

·민중 문학

·역사의 주체를 민중으로 보는 시각으로 쓰여진 문학

세계 문학의 양상

·동아시아 문학

·중국의 문화 대혁명, 일본의 전후 문학

·아메리카문학

·소수 인종, 여성 문학, 반체제 작가의 등장

·반항적이며 해체적인 문학, 소외나 세대 단절의 문제를 다룸

·제 3세계문학

·포스트모더니즘 계열 문학

·자국의 전통 문하를 재발견

·전통 문화와 서구 문화의 충돌을 다룸

학습 내용의 보충·심화>>

 

1) 보충 자료

 

최인훈의 '광장'은 남과 북의 현실을 '밀실' 과 '광장'의 비유를 통해 날카롭게 비판함으로써 그동안 지나치게 경색된 이념에 매달렸던 경향에서 벗어나는 기폭제로 작용했다.(교과서272쪽 19∼21행) :

 

 이 작품의 가치는 해방 이후 분단 현실을 배경으로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던 남북한의 이데올로기를 동시에 비판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소설은 50년대의 전후 문학을 마감하고 60년대의 문학을 연 기념비적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을 통해 작가는 폐쇄성과 집단의 강제성에 짓눌려 광장만 있고 밀실이 없는 북한 체제와, 사회 경제의 불균형과 인간 소외가 팽배해져 밀실만 있고 광장이 없는 남한 체제 모두를 비판하였다.

 

김수영의 '풀', 신동엽의 '껍데기는 가라' 등이 이러한 경향을 대표하는 시들이다.(교과서 273쪽 2∼3행)→ 풀 : 교과서(하)276쪽, 껍데기는 가라 : 교과서(상) 118쪽 참조 :

 

 이 시에서 알맹이와 껍데기의 대립은 흙가슴과 쇠붙이의 대립 곧 농경 공동체와 기계 문명의 대립을 뜻한다. 농경 공동체는 우리 민족이 대대로 지켜 오던 사회의 진짜 알맹이며, 외세에 의해 들어온 기계 문명은 배격해야 할 껍데기임을 노래하고 있다. 신동엽은 시구 속에서 '중립의 초례청'이라고 말한 바와 같이 냉전의 한반도 상황 속에서 우리 민족이 나아가야 할 중립을 통한 민족 자주의 통일임을 밝히고 있다.

 

시에서는 신경림, 고은 등이 중심이 되어 민중의 고달픈 삶에 대한 고발과 더불어 이들이 꿈꾸는 새로운 이상 세계를 제시하였다.(교과서 273쪽 22∼24행) :

 

 신경림의 작품 '농무'는 1960년대부터 시작된 산업화의 결과로 나타난 농촌의 피폐화를 민중의 입장에서 민중의 가락으로 일구어 낸 작품이다. 이 시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농민, 노동자, 빈민 등으로 산업화로 인해 주변부로 밀려나서 답답한 현실 속에서 초라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이들의 노여움, 절망, 슬픔, 한을 그들의 언어인 민중의 언어로 생생하게 재현해 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신경림은 민중적 화자를 내세워 그들의 삶과 언어로 그들의 정서를 표현하려고 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만난 것이 바로 민요이다.

 

 고은은 처음에는 탐미주의로 점철된 문학 세계를 추구하다가 1970년대 민족의 현실에 대한 각성을 하고 정치 지향적인 시 세계로 방향을 틀었다. 그의 작품 '입산'에서 '새벽길'을 거쳐 '조국의 별'에 이르기까지, 그의 시 세계는 민주주의의 파행과 질곡의 현실을 자각하고 이 현실을 타파하고자 실천적인 민중 정서를 표출하였다.

 

희곡에서도 다양한 경향이 선보였다.(교과서 274쪽 13행)

 70년대의 희곡은 그 당시의 정치적 상황으로 인해서 제대로 작품 활동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차범석으로 대표되는 사실주의 극 이외에도 풍자, 우화를 통해서 억압적인 정치 사회 상황을 풀어낸 희곡(이강백·박조열 작품)과 과거의 역사적 사실이나 전통적인 소재에 근거해서 현실을 비판하고자 하는 희곡(오태석·최인훈 작품)들도 등장하게 된다. 이 시기에 다양한 무대 기법들이 실험되고 또한 이러한 실험들은 현대성을 드러내면서 점차 무대화를 필요로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었다.

 

알아두기

 

순수와 참여 논쟁의 이미 :

 4·19 이후에 순수 문학이 고통으로 가득한 현실 민중의 삶을 외면한 점을 비판하고 나선 김우종은 현실과 맥락이 닿지 않는 문학의 허실을 현진건론을 통해 드러낸다. 이에 대해 서정주는 과거의 참여 문학이 동양적인 전통을 무시하고 서구 사조에 대한 맹목적인 흡수를 통해 얻어진 탈선한 문학이라고 비판하며 순수 문학을 옹호하였다.

 

 이에 대해 홍사중은 1930년대 순수 지향 문학이 당시 카프 계열의 문학에 대한 저항뿐만 아니라 당시의 암울하던 정치, 사회적 현실로 벗어나기 위한 현상이었음을 지적하면서 순수 문학론을 반박하였다. 이에 대해 이형기는 문학이 현실의 효용적 목적에 봉사하는 도구일 수는 없다며 순수 문학을 옹호하였다.

 

 이후에도 김붕구와 임중빈, 이어령과 김수영 등으로 대표되는 논쟁을 통해 문학의 자율성과 순수성을 옹호하는 입장과 문학의 사회 참여를 옹호하는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양상을 가졌다. 이들은 작가의 개성과 문학의 자율적 미학을 더 소중하게 생각하는 <문학과 지성>과 참여 문학을 민족 문학, 농만·노동자 문학의 단계로 발전시킨 <창작과 비평>을 중심으로 나뉘어 활동하게 되었다.

 

 제3세계 문학의 성립 : 제3세계는 역사상 현대사에서 출현했으며, 구체적으로 1955년 반둥회의 이후에 실체가 인식되었다. 따라서 제 3세계 문학은 현대 문학이며, 현대의 반제국주의, 반식민주의 민족 문학을 뜻한다. 그러나 제 3세계 문학의 현황은 각 문명권 또는 각국 문학의 과거와 깊은 연관이 있다. 민족 문학과 제국주의 문학의 대결은 민족 문학의 연원과 성장에 대한 전폭적인 이해를 갖추어야 제대로 알 수 있다. 인도 문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산스크리트 문학에서부터 고찰하는 것은 물론이고, 문화적인 전수 계통이 확실하지 않는 고대 메소포타미아 문학에 대한 연구에까지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제3세계 문학은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에 걸쳐 있다. - 조동일, <제3세계 문학 연구 입문> 중

 

2) 심화 자료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비교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근대성의 새로움에 대한 '관심과 경의를 표현의 토대로 삼음.

근대화가 이루어진 상태에서의 상황을 표현하고 즐기며 소비를 향유함.

자본주의 경제와 동시에 등장했음에도 자본주의 문화에 대해 경계, 비판의 태도를 취함.

예술이 자본주의 문화의 일부로 흡수되어 상품화에 저항하기보다는 수용함.

예술의 대중화를 추구했지만 높은 수준의 질적 가치를 지님.

고급 문화와 저급 문화의 경계가 무너진 미학적 대중주의

예술 작품의 유기적 구성을 중요시함.

예술 작품의 유기적 구성을 거부하고 단편적이거나 주변적, 불연속적인 것을 중시함.

 포스트모더니즘의 작가와 작품

 

 보르헤스는 <픽션들>이라는 소설집을 통해 포스트모더니즘의 작가로 알려지게 됐는데, 그의 작품은 패러디 수법을 써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을 보여 주고 있다. 예를 들어, '삐에르 메르나르, <돈키호테>의 저자'라는 작품은 <돈키호테>를 글자 하나 바꿔 쓰지 않았으면서도 원래의 작품보다 더 우수하다고 평가받는다. 왜냐하면 원래 세르반테스의 작품보다 '더 모호하고', 그렇기 때문에 '더 풍부하기' 때문이다. 두 작품은 언어로 볼 때는 똑같지만 그것이 쓰여진 역사적인 거리 때문에 두 번째 작품이 더 풍부하다는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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