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는 병
by 송화은율마르는 병
김 석 주 지음
선 종 순 번역
몇 개월 동안 병을 앓고 난 김씨는 몸이 퍽 수척해졌다. 집안 식구들에게 물으니 너무 심하게 말랐다 하고, 친구에게 물으니,
"저런, 자네 왜 이렇게 말랐는가?"
하였으며, 머슴들에게 물어보아도 역시 마찬가지 대답이었다.
이에 김씨는 걱정이 되어 얼굴에 수심이 가득했다.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보려던 차에 아주 용한 의사가 이웃 마을에 산다기에 마침내 모셔와 진찰을 받게 되었다. 의사는 자리에 앉아 먼저 유심히 살펴보고 귀 기울여 들어보더니 앞으로 다가와 맥을 짚어보고 물러앉아서,
"당신의 신체리듬을 들어보고 안색을 살펴본 바로는 병이 든 것은 아니고 맥을 짚어보니 그 전의 병도 이미 다 나았는데 대체 무슨 병을 고치려고 합니까?"
하였다. 김씨가,
"몸이 마르는 것을 고치고 싶습니다."
하니, 의사가 어이없어하며 웃으면서 이렇게 말햇다.
"그건 제가 고칠 병이 아니군요. 살갗에 든 병은 찜질로 고치고 혈맥에 든 병은 침으로 고치고 위장에 든 병은 술로 고쳐서 고치지 못할 병은 없습니다. 그러나 당신의 병은 병이 아니라 마르는 것이니 제가 어떤 치료법을 쓸 수 있겠습니까? 살이 찌는데 네가지 조건이 있는데 당신은 한 가지도 없으니 어떻게 살찔 수 있겠습니까? 네가지 조건이란 몸을 편하게 하는 것, 맛있고 좋은 음식을 먹는 것, 눈을 즐겁게 하는 것, 귀를 즐겁게 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으리으리한 집에 살면서 화려하게 꾸민 침실에서 잠자고 멋드러지진 거실에서 휴식을 취하는 사람치고 마른 사람 보셨습니까? 날마다 갖가지 고기와 생선으로 진수성찬을 차려 먹는 사람치고 마른 사람 보셨습니까? 주옥으로 단장한 아름다운 미녀를 수백명씩 거느리고서 시중을 받는 사람치고 마른 사람 보셨습니까? 좋은 노래, 아름다운 선율을 감상하며 즐기는 사람치고 마른 사람 보셨습니까? 이 네가지가 바로 살찔 수 있는 조건입니다. 그러므로 좋은 집에 편안하여 살이 찌고, 좋은 음식에 맛이 좋아 살이 찌고, 아름다운 미녀에 기분 좋아 살 찌고, 아름다운 선율에 즐거워서 살이 찌니, 이 네가지를 갖추고 있는 사람은 살찌려고 애쓰지 않아도 저절로 살이 찌는 것입니다. 참으로 그런 조건이 있는 자들은 살찌는 것이 당연하지만 지금 당신은 가난하고 또 지위도 낮아 집은 오모막살이 초가집이며, 먹는 것은 배고픔이나 면하는 정도이며, 아름다운 미녀들은 본 적도 없고, 좋은 음악은 들은 적도 없을 것입니다. 살찔 수 있는 조건은 하나도 없는데 살찌려고 한다면 끝내는 살도 찌지 못하고 도리어 마음마저 마르게 될 것입니다."
김씨가,
"맞습니다. 진짜 저는 그러한 조건은 없으면서 몸이 마르는 것을 고치려 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하면 마음을 살찌울 수 있겠습니까?"
하니, 의사는
"이른바 마음을 살찌운다는 것은 좋은 집, 좋은 음식 가지고 되는 것도 아니고 좋은 음악, 아름다운 미녀 가지고 되는 것도 아닙니다. 도덕으로 채우고 인의(仁義)로 윤기를 내어 얼굴이 돋보이고 용모가 수려해지는 것을 말하니, 이는 본래 가지고 있는 것을 완전하게 하고, 본래부터 없었던 것은 부러워하지 않는 것이며, 자기의 마음을 살찌우고 몸이 마르는 것은 걱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신은 초나라 장사꾼의 이야기를 듣지 못하셨습니까? 초나라 장사꾼이 옥으로 유명한 형산(荊山)의 모든 옥을 모았는데, 그 가치는 여러개의 성(城)으로도 바꿀 수 없을 만큼 값진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사람이 어느날 제나라에 가서 금은보화가 시장에 진열되어 있는 것을 보고 마음에 들어 옥과 바꾸어 가지고 돌아왔지요. 금은보화라는 것은 진실로 부를 누릴 수 있는 밑천은 되지만 부를 유지시켜 주는 형산의 옥보다는 못합니다. 옥을 이미 잃어버린 그 장사꾼은 마침내 금은보화 마저 다 탕진하였지요. 그래서 사람들은 장사를 잘 못했다고 말하면서 모두 초나라 장사꾼을 비웃었답니다.
지금 당신은 마음을 살찌우려 하지 않고 본래 없는 것을 구하고 있습니다만, 설령 그것을 얻는다손 치더라도 잘한 장사는 못되거니와 얻지도 못하고 본래 가지고 있던 것을 먼저 잃어 버리게 되면 초나라 장사꾼보다 더한 비웃음거리가 되지 않겠습니까? 그러므로 옛날 현인군자(賢人君子)는 마땅히 살찌워야 할 바와 고쳐야 할 바를 먼저 살폈습니다. 조건이 갖추어져야 살찔 수 있는 것으로 몸을 살찌우지 않고 마음을 살찌웠으며, 몸이 살찌지 않는 것을 병으로 여겼습니다. 나의 것이 이미 완전하고 남의 것을 부러워함이 없으니 어찌 나의 형옥(荊玉)을 금은보화와 바꾸겠습니까?"
하였다. 김씨가,
"말씀 아주 잘 들었습니다. 옛날 분들이 했던 마음의 살찌움에 대해 듣고 싶군요. 역시 보통 사람과는 다르겠지요? 지금 제가 완전하게 하고 싶어도 이미 할 수 없겠지요?"
하니 의사가,
"옛날 분들이 했던 마음의 살찌움에 대해 듣고 싶으시다구요? 당신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옛날분들은 이미 완전하게 했고 당신은 앞으로 그렇게 할 것이니, 완전하고 완전하지 않은 것이 다를 뿐입니다. 옛날 군자는 몸이 마르는 것을 병으로 여긴 적이 없기 때문에 역시 애써 완전해지기를 구하지 않았습니다만 마음은 저절로 완전했습니다. 공자께서는 진나라와 채나라에서 굶주리셨지만 성(聖)을 완전하게 하였으며, 안연(顔淵)은 형편없는 식생활도 마다하지 않았지만 현(賢)을 완전하게 하였으며, 백이숙제(伯夷叔濟)는 수양산에서 굶주렸지만 절(節)을 완전하게 하였으며, 굴원(屈原)은 강상(江湘)에서 수척하게 말랐지만 충(忠)을 완전하게 하였으니, 이분들은 오직 의(義)만을 좇아 비록 죽더라도 후회하지 않았습니다. 하물며 몸이 마르는 것 때문에 자신의 지조를 바꾸겠습니까?
또한 당신에게 부족한 것은 몸을 살찌우는데 필요한 것들이고 마음을 살찌우는 데는 조금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옛날의 군자가 오막살이했던 것처럼 당신도 오막살이 하고 있으니 당신의 거처가 옛날의 군자와 같습니다. 옛날의 군자는 식생활이 보잘 것 없었는데 당신도 식생활이 보잘 것 없으니 당신의 식생활이 옛날의 군자와 같습니다. 혼란한 색이 당신의 눈을 흘리지 않으니 옛날 분들의 밝은 눈을 유지하고 있으며, 음탕한 노래가 당신의 귀를 어지럽히지 않으니 옛날 분들의 밝은 귀를 유지하고 있는 셈이지요. 자질이 이렇듯 아름다우므로 당신이 완전하게 하려고만 한다면 바로 완전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공자께서 "내가 인(仁)을 하려고만 한다면 인(仁)이 곧바로 이를 것이다."라고 하셨던 것이니 못할 것이 무어 있겠습니까?"
하였다. 김씨가 이에 일어나 두 번 절하고는,
"처음에 제가 주위 사람들의 말을 들었을 때, 식구들은 나를 근심해 주었고 친구는 나를 가엾어 했으며 머슴들은 놀라워 했습니다. 그러나 결국 당신이 저를 깊이 사랑하여 들려 주신 말씀만은 못합니다. 애초에 제가 몸의 병을 고치려고 당신을 만났는데 이제 당신의 말씀으로 마음의 병을 고쳤습니다. 제가 비록 영민하지는 못하지만 가슴 깊이 새겨두겠습니다."
하면서 감사를 드렸다.
김석주(1634-1684) : 현종, 숙종조의 문신이다. 김육(金堉)의 손자이며 김좌명(金佐明)의 아들이다. 현종 3년에 증광문과(增廣文科)에 장원하여 등용되었으나 서인의 산당(山黨)에 밀려 중용(重用)되지 못하다가 숙종 즉위년에 복상(服喪) 문제로 산당을 숙청하고 보사공신(保社功臣) 1등으로 청성부원군(淸城府院君)에 봉해졌다. 문집 [식암집(息庵集)]과 저서 [해동사부(海東辭賦)]를 남겼다. 윗글은 식암집 권20에 나오는 글로 원제는 <의훈(醫訓)>이다.계선생문집(花溪先生文集)} 권 11에 수록된 <오학상송설(烏鶴相訟說)>이다.
출처 : 한국민족문화추진위원회 국역연수원교양강좌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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